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Feminism] 남녀임금격차

in #kr-feminism6 years ago (edited)

굉장히 충격적인 자료네요. 하긴 생각해 보면 제 세대에 들어와서는 저도 집안일을 거들고 있지만 아버지 세대는 많이 달랐잖아요. 저정도로 심각한 상황인지는.. 45분 ㅋㅋ 그런데 마지막 자료는 조금 이상한게 유급노동시간은 포함되어 있는 자료인가요? 취업 한 사람이 모두 동일한 직장에 동일한 시간동안 일을 했을 때 가사노동시간이 비교가 될 것 같은데요. 맞벌이 부부가 동일하게 퇴근해서 집안일을 해서 저정도 차이가 나면 진짜 심각한거죠.

Sort:  

유급노동시간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시나요?
보다 정확한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서 맞벌이부부 가사노동시간 비교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 진짜 심각한게 맞네요. (-_-)

그러니까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이니까 야근이나 노동 시간이 많으면 (유급노동시간) 당연히 집에 거류하는 시간이 낮아질것이고 가사도 집에 와야 하는 거니 유급 노동 시간을 포함한 자료인가 한거에요.

여자라고 야근을 안하는 것은 아니니 저 자료는 남녀가 모두 경제활동을 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주제넘게 댓글답니다 ^^

제 또래 친구들은 집에서 잠만 자고 나오는 형편이라. 가사 노동을 여성만큼 3시간이나 하려면 잠을 1~2시간 줄여야 하는 것 같더라구요. 그 친구들은 41분 보다 더 낮아질 것 같네요. 차라리 유급 노동 시간을 포함한 가사 노동 비율로 하는게 더 정확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저도 주제 넘게 댓글을 달았습니다. ㅎㅎ 남자가 더 안하는 문화가 있는 건 맞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인식을 개선하는 한편 집에 일찍 들어올 수 있도록 유급 노동 시간을 줄이고 최저 시급을 올려 나가는 노력도 같이 해 나가야 하는 것 같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305.20
ETH 2710.66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