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영어 대체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나?

in #kr-english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박세계입니다.

본 글은 영어에 관심이 있고 나름 시도도 하고 있지만 지속하기를 어려워 하시는 분들에게 바치는 글입니다.


제가 정확히 서른살에 아일랜드에 가게 되었는데 그때부터가 본격적인 영어공부의 시작이었습니다. 이후로 10년 가량 흘렀네요. 지금은 한국에서 프랑스 사장님을 모시고 일하고 있습니다.

아일랜드 갈 정도면 이미 잘했던거 아녔나구요? 제 예전글을 보신 분은 알겠지만 회사 안밖으로 군대 스트레스 이상 최악의 스트레스를 겪으며 수 년간 지내야만 했습니다. 정말 못해도 너무 못했습니다. 말은 당연히 한마디도 못했으며,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다소 늦게 시작한 만큼 그 기간은 상당히 길었습니다.

일례로 회사에서 배려를 해줘서 3개월간 어학원을 다녔는데, 반에서 선생님 포함 제가 가장 연장자였는데, 영어는 제일 못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일이 자주 벌어졌는데 진심으로 굴욕감을 자주 느꼈습니다. 살면서 전무후무 할만큼 '굴욕'이라는 단어를 속으로 가장 많이 꺼내본게 그때였습니다.

  • 선생님: (수업도중) 세계 혹시 지금 잘 따라오고 있어?
  • 나: Y...Ye...Yes (매번 당황해서 Yes 조차 더듬으며)
  • 선생님: (진심으로 완전 재수없게 껄껄 웃으며) 세계가 이해하면 다 이해한거야. 진도 나가자. 하하하!
  • 나: (젠장... 이런 X팍...!)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나쁜 상황은 수없이 많았습니다. 선생님 자체는 나쁜분도 아녔고 막상 그렇게 나쁜 의도도 아니긴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상황은 지금도 생생히 뇌리에 박혀있을 만큼 굴욕이었습니다. 결국 3개월 모두를 채우지 못하고 패배감과 함께 학원을 중단해야 했구요.

꼭 영어가 아니라도 너만의 뭔가가 있지 않느냐고 반문 하실수도 있지만, 그정도 굴욕/패배감의 연속이면 앞 뒤 보이지도 않습니다.

성격이 원래 소심한거 아녔냐구요? 그 당시는 충분히 외향적인 성격이라 어지간한 모임에서는 거의 주도를 하는 편이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의 모임을 말합니다. 아일랜드 생활 초기 수 년간은 매우 소심한 성격으로 변해가며 다시금 원래 성격으로 돌아오는데 다시 수 년의 시간이 필요했던거 같습니다.

이런 얘기를 하는 이유는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때다'라는 다 아는 진리를 다시 나누고 싶어서입니다. 그때 영어를 시작하기엔 살짝 늦은 나이임을 부정할 수 없음에도 그나마 버틸 수 있었던건 다음과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영어가 엄청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10년 정도 꾸준히 하면 얼추 잘하지 않을까? 지금 30살 이니 그냥 포기하는 것보다는 40살 정도 되었을때라도 영어를 어느정도 한다면 남는 장사 아닌가?

(이걸 보고 혹시라도 저보다 연배가 있으신 분들이 '허허 나는 그보다도 나이가 훨씬 더 많은데? 그때도 빨랐구만 뭔소리여. 나는 암튼 포기.' 이렇게 생각하시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렇게 10년 정도 후를 내다보고 참았었는데 그 10년이 거의 다 되가는거 같습니다. 예상대로 엄청은 아니지만 그야말로 얼추는 하는거 같구요. 여전히 영어는 제게도 평생을 두고 넘어야할 큰 산이긴 하지만 예전보다 조금은 힘이 덜 드는걸 부정하기는 어려울거 같습니다.

어찌하다 운좋게 아일랜드에서 직장생활 하게 된건 영어실력 향상의 거의 절대적인 원인이었다 생각하고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각자의 상황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노력하면 결국 다 되는데 왜 니들은 노력하지 않느냐' 라는 식의 발언을 아주 싫어합니다. 그래서 마냥 노력만 하라고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대신 노력을 대체 어떤식으로 해야 '지속'이 가능한가에 대해 저 역시 고민했던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당연히 방법론에만 그치지 않을것이며 구체적인 많은 학습 방법들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그냥 이렇게만 끝내고 다음편으로 넘기면 조금 아쉬우니 프롤로그라도 남기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프롤로그

언어는 크게 4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다들 알다시피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인데 이 중 가장 중요한게 과연 뭘까요?

가장 중요한 건 없습니다. 적어도 저 4가지 영역에는 없습니다.

언어를 익히는건 헬스/운동 등과 동일시 해야 하며 실제로 그러합니다. 물론 유독 소질이 있거나 없는 사람들은 존재합니다. 그걸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절대 다수는 그냥 노력에 비례해서 꾸준히 발전합니다. 영어도 그렇습니다.

결론은 '노력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가장 중요한데, 이 조건만 충족이 되면 방법론은 생각보다 의미가 없습니다.

반기문 사무총장이나, 이근철, 이보영같은 절대 고수분들이 권하는 '쉐도윙(차후 자세히 다루겠습니다)'이나 '단순무식하게 중학교 영어 교과서 소리내어 읽으며 외우기'등 하기만 하면 확실한 효과를 보는게 보장되는 방법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무식하게 문맥도 없이 영단어 마냥 외우기 등 아주 비효율적인 방법중 하나로 꼽히는 것도 있습니다.

근데 이보다 더 확실한건,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의 진리입니다. 어차피 평생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영어를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라도 올챙이때를 잊거나 올챙이때의 경험이 전무한 분들이 특정한 방법을 맹렬히 비난하며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하는 바로 그런 의견을 맹렬히 비난합니다. 올챙이때가 없으면 그런 비난을 할 자격이 없으며, 올챙이때를 잊었다면 다른 방법을 비난하기 이전에 본인의 기억력 부족을 탓하는게 맞습니다.

고수에 이르는 최고의 방법은 '자신에게 통하는 방법을 찾아 지속하기'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남들이 봤을때 비효율적이거나 실제로 완전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으로 판명난거라 할지라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선호하는 학습 방식은 각자 너무 달라서 설득을 하거나 설득을 당할 필요도 없으며, 자신에게 암튼 맞고 위안이 된다면 일단 하는겁니다. 무슨 방법이든 '오래 지속' 하다보면 자연스레 자신만의 방향이 생기며 뭘 보충해야 하고 어떻게 하는게 자신에게 더 좋은지 그냥 자연적으로 알게됩니다. 오래 지속하는데도 불구하고 죽을때까지 비효율적인 방법으로만 할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수많은 증명을 통해 무조건 빠른 시간내에 영어정복을 하는 방법이 있다 하더라도 자신에게 잘 안맞아서 지속하기 힘들고 오히려 좌절하고 포기하게 만든다면 그만큼 쓸모없는 방법도 없습니다.

이유는 몰라도 뭔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미 찾았다면 뒤돌아보지 말고 일단 지속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효율적인 방법만 찾다가 세월 다 보내는 수가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지속하기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직 어떤 방법이 본인에게 맞는지를 잘 몰라서 입니다. 그리고, 근본 원인은 보통 어떤 방법이 있는지를 몰라서 입니다. 어떤 방식이 누구에게 맞을지 저는 모르니 나름 괜찮다고 생각하는 많은 방법들을 앞으로 종합선물세트 처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정말로 많이 하는 수밖에 없더라구요.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훈훈한 @segyepark님 안녕하세요! 저는 스팸 없는 세상을 꿈꾸는 kr 가이드독이에요. 잊지못할 @asbear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자자~ 하시더라구요. ^^ 흥분되는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5 SBD를 보내드립니다 ^^

오오 좋은 말씀에 선물까지 주시다니 고맙습니다 (굽신굽신) ㅋㅋㅋ

별말씀을.. 에헴 ㅋㅋ

본 글은 영어에 관심이 있고 나름 시도도 하고 있지만 지속하기를 어려워 하시는 분들에게 바치는 글입니다.

제가 똭!!!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이거든요. 나이는 들었지... 굳이 해야하나 싶은 생각에 거의 포기하고 살았는데... 두고두고 괴롭힙니다ㅜ
외국인과 기본적인 대화는 할 수 있어야지않을까 생각해 최근 다시 시작할 참이었거든요ㅎㅎ
때마침 @segyepark님의 블로그를 들르길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다음 포스팅 기대됩니다. 정기구독~ 꾸욱~^^

명답이군요.
결국은 꾸준함밖에 없죠. 재미있는 방법을 찾는게 지속성에 도움이 될겁니다.
스포츠를 익히는 것과 언어학습을 동일시하는 것에도 동의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낸드님. 스팀잇도 꾸준히 지속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낸드님도 꼭 이곳에서 오래오래 뵙길 바라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가상화폐 세계로 들어오니 영어가 더 절실해졌네요.
종합선물세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영어 시리즈를 다시 시작하는 순간부터 막상 엄청난 공을 들여야 할거 같아 참 오래 미루고 있었는데 기대 해주시는 만큼 열심히 한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랑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계시네요. 저는 고등학교 때 완전 영포자였습니다. 중학교 때 기초를 제대로 쌓지 않아서였지요. 그래도 대학은 가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단어만 죽도록 외웠던 것 같아요. 그래서 대학 4년동안 영어 공부는 했어도 대학졸업해서 직장 취직할 때 영어는 또 걸림돌이 되었지요. 그래도 취직은 했어야 하니 토익 공부에만 집중해서 단기적으로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그 탓에 해외 2년 연수라는 기회까지 잡았습니다. 그런데 그 2년 동안 제대로 된 영어공부는 못하고 스테레스만 받고 돌아왔지요. 그래서 누가 2년 동안 미국에서 살다 왔으니 영어는 엄청 잘 하겠네 하면 쥐구멍에라도 가서 숨고 싶답니다. 지금도 영어에 대한 압박이 심해서 영어 공부해야하는데... 곧 실천에 옮기며 다시 영어 공부 해보려구요~~^^

@happyworkingmom 님은 항상 열심히 사시는게 글에서 느껴집니다. 역시 였군요 ^^

저는 중학교 1학년때만 영어가 쉽더니 2학년때부터 급속도로 적응을 못해서 중&고등 학교 모두를 완전히 영포자로 지냈습니다. 스트레스가 엄청났던거 같아요. 아무리 알고 싶어도 정말 암것두 이해를 못하겠더라구요. 대학교때, 직장다닐때 모두 영어랑은 거리가 너무 멀어서 애로사항이 많았는데 정말 느닷없는 기회로 운좋게 아일랜드에 가게 되어 감사하게 지금 그냥저냥이라도 하는거 같습니다.
저도 다시 다잡는 의미로 주기적으로 영어글도 올릴 예정이니 같이 공부하면 좋을거 같아요. 바쁘신 와중에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밤 되세요 :)

감사합니다. 저도 넘어야할 산인데 길잡이가 되는 글이네요...ㅎㅎ 그래서 프로필에 아이리쉬가 붙어있었던 거군요^^

네 그린주스님 아일랜드로 인해 제 인생이 참 많이 바뀐거 같습니다. 여전히 많이 부족해서 계속 공부를 하고 있는데 저도 다시 다잡을겸 같이 하는 의미에서 종종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외국출장다니면서 느낀점. -먹고살려면 어쩔수 없이 영어 콩글리쉬라도함.
신기한건 다통함^^

역시 실전 영어가 짱이죠. 무조건 해야 하니깐 ㅎㅎ 어차피 글로비쉬 시대이니 자신감 있게 할 수만 있다면 충분한거 같습니다 :)

맞아요. 뭐든 꾸준히 하기. 그게 제일 중요하더라구요. 미뤄놓은 영어공부 시작해야겠어요 흑흑.

방문 감사드립니다 르캉님. 리뷰 엄청 잼나게 읽었어요 ㅎㅎ
뭐든 꾸준히 하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스팀잇도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자주 뵙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9155.91
ETH 2515.65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