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이야기 #05. 지금을 말해주는 문법듀엣! (현재형과 현재 진행형의 차이)

in #kr-english6 years ago

enok.jpg


글 & 그림 레첼킴


006.gif



안녕하세요. 레첼킴입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현재진행형과 현재형! 잊지 않으셨지요? 비슷한 듯 하지만 다른 이 두 문법은 사실 제일 많이 헷갈려 하는 문법 중 하나입니다. 현재진행이나 현재나 어쨌든 현재 아냐?? 할 수 있지만 그 둘 사이에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자, 그럼 다시 복습해 볼까요?
현재 진행형은 주어 + be동사 + 동사ing의 조합으로 ‘~하고 있는 중이다’로 해석됩니다.
현재형은 주어 + 일반동사 + 목적어의 조합으로 ‘~이다’입니다.


guitar.jpg
Ex)
현재진행형 She is playing guitar. 그녀는 기타를 치고 있는 중이다.
현재형 She plays guitar every Sunday. 그녀는 일요일마다 기타를 친다.

She (주어), Play (동사). Guitar (명사 – 목적어)를 각 문법에 맞추어 적용해 보았습니다. 주어가 She (3인칭 단수)이기 때문에 Be동사는 is가 / 일반동사는 plays가 자리하였습니다!


1. 현재진행형 She is playing guitar. 그녀는 기타를 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진행형은 그녀(She)가 기타를 치기 시작했던 시점부터, 기타 치는 것을 끝낸 시점의 사이에 누군가가 “What is she doing? (그녀는 뭐하고 있는 중이야?)”라고 물었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해를 위해 진행되는 상황의 포인트! 라고 설명할 때가 많습니다😊



2. 현재형 She plays guitar every Sunday. 그녀는 일요일마다 기타를 친다.

지난 시간에 배웠듯이 현재형은 의미하는 바가 많습니다. 정해진 사실 / 지속되는 상황 / 습관 / 현재의 짧은 행동 / 계획된 가까운 미래 등 이 있지요😊 이 예문에서의 현재형은 그녀(She)가 일반동사 (plays)를 하는 습관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습관’ 이라는 단어가 뭔가 버릇의 의미처럼 느껴지지만, 여기서의 습관은 일정한 시간이나 횟수를 반복적으로 함을 의미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Every Sunday ( 일정한 시간 / 날짜 ) 마다 She (그녀)가 Plays guitar (기타를 친다)가 하는 행동을 습관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을 설명한다고 생각할때, 현재진행형은 상황의 포인트 (즉, 한 시점)을 이야기 해주고, 현재형은 반복됨 (즉, 습관)을 이야기 해준다😊

오늘도 주문을 걸어 봅니다. 영어는 어렵지 않다~ 어렵지 않다~ㅎ
동사(움직이는 것)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 지만 찾을 수 있다면, 모르는 단어가 있어 뜻을 몰라도 이게 어떤 시제를 의미하고 있는 지만 알 수 있다면 우리는 큰 희망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동사 뒤에 –ed만 붙이면 과거형으로 만들 수 있는 마법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ㅋㅋㅋ





덧붙이는 이야기 (영어가 막연히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제가 개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두 분이 계시는데요. 두 분다 40대의 나이시지만 목표하는 바가 있어 영어를 배우고자 하셨습니다. 매번 문법을 배운 후 배운 문법을 사용한 작문 숙제 (적게는 5문장 ~ 많게는 10문장 )를 내드립니다.

처음에는 이제 배웠는데 어떻게 하지 하시면서도 열심히 한글로 쓰고, 단어 찾고, 또 다시 영어로 쓰고 하셨었어요. 지금 저랑 약 5개월 정도 함께하고 계시는데요. 지금 ‘한글로 쓰고’의 과정이 없으시답니다! 물론 지금도 뭐 배우고 제가 “이해되시죠?” 라고 물으면 “아니, 어려웤ㅋㅋㅋㅋㅋ”라고 하십니다ㅋㅋㅋㅋㅋ 그런데도 꾸준히 배우고 복습하니 남들이 보기엔 더딜 지 몰라도 전보다는 많이 알아가고 있는것이지요😊

제가 영문법 이야기 첫 포스팅에도 말했지만, 사실 영어가 어려운건 정상이 맞아요,ㅋㅋ 우리는 영어권의 사람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계속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정말 계속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되도록이면 정말 아주 많이 쉽게 설명 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저도 가끔 쓰면서 “이건 어렵나..” 싶을 때가 있어요,,ㅋㅋ 그래도 우린 배워야 하잖아요? 내가 뭘 거창하게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냥 내가 말하고 싶은걸 말하기 위해서요!

학교 졸업하면서 수학은 피했는데, 영어는 영 피해지지가 않지요?ㅎㅎ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이왕 하는거 쉽다 쉽다 하면서 재미있게 해보도록 해요! 아 물론 그렇게 되도록 저도 부지런히 써보겠습니다..ㅠㅜ




006.gif


  • 보팅 & 댓글로 오늘 배운 문법을 활용한 예문 작문해서 달아주시면 보팅 & 코멘트 해드립니다 (틀려도 괜찮아요! 도전해보세요!) 제 보팅 파워가 작기 때문에 소중한 댓글을 살려주는 곰돌이 @gomdory를 팔로하고 가입하시면, 소멸되지 않는 보팅을 얻으 실 수 있으실꺼라...생각됩니다:)
  • 질문, 수정, 정보추가 환영합니다!
  • 일방적인 번역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영문/한글 예문 복붙 하시고 해석해주세요! 번역해주세요! 거절)


    ▽▼ 지난 이야기 보기▽▼

영문법이야기 #00.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이라던데..(영어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영문법이야기 #01. 영어에도 수학처럼 기본 공식이 있다. (주+동+목)
영문법이야기 #02. 나, 너, 그리고 우리를 말해주는 마법의 단어 (BE동사/부정) (BE동사 의문문)
영문법이야기 #03.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 들어볼래? (현재 진행형/부정) (현재 진행형 - 의문문)
영문법이야기 #04. 나는 사실만을 말하지..(현재형/부정) (현재형 – 의문문)

Sort:  

번역기를 애용합시다.ㅋㅋ

아...앙대.....(´ㅁ`;)

좋은 댓글에 보팅하고 갈께요~

곰돌이가 @onehand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3을 보팅해서 $0.012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455번 $7.714을 보팅해서 $6.843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I am plaiyng steemit.
I play steemit every day.

"나는 스팀잇을 즐긴다"라고 표현하고 싶은데, play를 사용는게 맞나요?


그리고 저는 레이첼님과 반대로 학교 다닐때는 수학과 영어를 피해다녔는데, 지금은 피할 수가 없네요.ㅠㅠ 그래서 계산기와 번역기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지요.ㅎㅎ

Good job:)
즐긴다 라는 뜻으로 enjoy를 많이 사용해요! Play는 단순히 ‘즐기다’ 보다는 룰에 따라 행동하는 ‘즐기다’(예를들어 게임이나 운동등)에 더 적합합니다.

하지만 감정 (love, like, enjoy등)은 ing를 붙여서 현재진행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그대로 I enjoy steeamit!으로 쓸 수 있습니다.
두번째도 I enjoy steemit everyday혹은I do(하다) steemit everyday / I upload my posting on steemit으로 쓸수 있을것같습니당!!


안피곤님은 둘다 피하실수 없으셨나요?ㅜㅠ 그래도 시대가 발전(?)해서 다행입니다ㅋㅋ

답변 감사합니다. 영어로 된 기술문서는 매일 보는데 번역기 도움을 많이 받다보니 영어 실력은 늘지가 않네요.ㅋㅋ

그래도 매일 보시다보면 어느정도 눈에 익어다지 않나요?ㅎㅎ
아마 실력이 늘었지만 못느끼실수도 있습니다ㅎㅎ

맞아요. "보다보면 눈에 익는다"라는 표현이 정확합니다.ㅎㅎ 영어를 잘했으면 하는 바램이 항상 있어요. 그리고 레첼님 말대로 영어를 계속 보다보면 실력이 늘겠죠. 그럴려면 우선 영어 울렁증부터 극복해야겠어요.ㅎㅎ

영어 울렁증 극복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영어 울렁증이라는게 잘하고 싶은 마음과 잘하고 싶음을 만족하지 못하는 부끄러움에서 시작되는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흥미가 있고 재미와 자신감을 붙인다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싹 사라지거든요:)
안피곤님도 극복하실 수 있으실꺼에욥!! 화이팅입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I am starting steemit now
And I will keeeeeeeeeeeeeeeeeeeeeeeep calling you
sooooooooooooooooooooooooon

You are so noisy.....sigh

  1. I am posting comment.
  2. I try to write on steemit everyday.

Write 다음에 on 를 써도 되나요? 헷갈려요~

Good job:) 네네 쓰셔도 됩니다!
~에 대하여 쓰다 라는 뜻의 숙어로써 사용하신다묜 Write on / of /about 의 전치사와도 함께 사용가능합니다!

오늘도 공부는 하지 않은체 정신승리만 하고 갑니다 ㅋㅋㅋ 영어는 어렵다 ㅋㅋㅋ
좋은 포스팅 감사해요

Posted using Partiko iOS

정신승맄ㅋㅋㅋㅋㅋㅋ감사합니다

maikuraki님이 imrahelk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maikuraki님의 [2018/09/21] 짱짱맨 출석부- 짱짱맨의 좋은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td>[26주 챌린지] 매주 1천원씩 증액해서 26주동안 적금 들기 ! imrahelk/td> [일상] 1일1포하라! (+서금페이벤트 발표 / 인천공항 제2청사 가본 엉아/엉니!?!?)<...

ukk님이 imrahelk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ukk님의 내가 우간다를 지원하는 이유

...mp 님께서 10 STEEM 후원 해주셨습니다.
swsw3073 님께서 10 STEEM 후원 해주셨습니다.
imrahelk님께서 10 SBD 후원 해주셨습니다.
greenlatte 님께서 7.5 STEEM 후원 해주셨습니다.
<...

@imrahelk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곰돌이 많이 알려주세요! @gomdory 곰도뤼~

짱짱맨 출석부 호출로 왔습니다.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promisteem님이 imrahelk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promisteem님의 <주3회 운동하기 #9: 9/17~9/23> 9/21(금) 운동챌린지 미션 "손바닥 인증"입니다.

...23> 챌린지 참가자분들 소환!
hodolbak jisui mimistar dazzlingmango imrahelkheonbros bbooaae newbijohn onehand innovit
yongsam ohnanana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811.50
ETH 2617.28
USDT 1.00
SBD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