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스팀잇, 세상 바꾸기 실험.

in #kr-economy6 years ago (edited)

많이 잠잠해졌지만, 작년말쯤 AI, 비트코인, 그리고 블록체인이 금융산업 혹은 투자상품과 함께 언급되는 것이 못 마땅했다. 세계공황과 함께 외환위기가 생길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기형적인 금융시장 문제였기 때문이다. 아래 NY Times기사는 1970년까지의 금융시장과 지금의 금융시장의 모습은 이미 많이 달라졌다는 점을 지적한다. 요약하면 이렇다.
https://www.nytimes.com/2017/09/27/opinion/how-big-banks-became-our-masters.html?smid=fb-share

1970년대의 금융모델:
개인들이 저금한 돈 --> (상업) 은행 --> 새로운 비지니스를 발굴해서 돈을 투자.

현재의 금융모델:
은행들은 전체 자산의 15%만 새로운 비지니스에 투자하고 나머지 85%는 비생산적인 금융상품에 (즉, 주식, 채권, 파생상품, 부동산같은 비생산적인 자산, 즉 돈놀이) 투자.

쉽게 말해 현재 금융시장이란, 생산자금이 필요한 제조업을 포함한 비지니스는 죽이고, 80퍼센트 이상의 금융자산을 소유한 20퍼센트의 사람들만 살찌게하는 구조라는 것이다. 현재 금융시장 시스템과 법률 자체가 바뀌지 않는 이상, 서민들과 제조업 회사들은 빛의 굴레서에 벗어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다. 1999년 빌 클리턴 대통령이 Glass–Steagall legislation를 폐기함으로써, 상업은행이 금융 업무도 겸할 수 있도록 허락한 것은 이런면에서 재앙이다.

현재 금융시장이란 무엇인가를 생산하는 곳에 돈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M-C-M', where M=Money, C=Commodity, M'=Value-Added Money)기관이 아니라, 복잡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팔아 이자를 챙기는 (M-M') 고리대금업자로 변질된 셈이다. 미국의 경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파산 직전의 덩치 큰 미국은행들을 피같은 국민의 세금으로 살려 놓은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수많은 서민들과 힘 약한 나라들을 고통에 빠뜨렸던 월스트리트의 어느 누구도 이에 대해 책임지지 않았다. (참고로 아이스랜드의 은행가들은 감옥에 갔다).

수학과 교수 출신으로 한 때 월스트리트에서 금융 관련 알고리즘을 개발했던
Cathy O'Neil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의 주범 중 하나로 (금융공학이란 이름 하에) 금융상품 알고리즘 개발에 동원된 아이비리그 출신의 박사급 물리학자, 통계학자, 수학자 등을 비판한다. 이들은 수학적 지식을 Weapons of 'Math' Destruction으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관련문헌: https://www.amazon.com/Weapons-Math-Destruction-Increases-Inequality/dp/0553418815).

AI, 블록체인, 그리고 암호화폐를 어떤 명분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윤리적인 물음들은 항상 함께해야 할 것이다. P2P거래를 위해 만들어진 혁신적인 암호화폐조차 금융 상품으로 포섭해 버리는 금융자본, 무섭고 질긴 놈이다. 그런면에서 블록체인 기반 스팀잇의 실험은 값지다. 스팀잇을 통한 실험이 금융자본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상에 어떤 균열을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된다. 이 실험에 동참하기 위해 오늘도 글을 쓴다.

사족 - 여러분들의 팔로우가 저의 "힘"입니다. ㅎㅎ

Sort:  

저도 지금의 금융자산들이 제조업과 같은 실물경제와 연결이 될 때 건강한 사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의 숙제이기도 하겠지만 점점 이런 연결고리가 생겨나려는 조짐은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동의합니다. 스팀잇같은 블록체인 테크놀러지들이 더 많이 나와서 현재의 금융시스템에 의미있는 균열을 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문 포스팅과 한국어 사용자 팔로워 숫자는 크게 연관이 없을 것 같아요. 같은 내용을 한글, 영문으로 따로따로 올리시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어요^^

어떤 스티미안은 보니까 한국어와 일본어를 동시에 올리더군요. 요리에 관한 페이지인데 한국인과 일본인 모두 많이 읽는 것 같더군요.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금융자본이 블럭체인 생태계로 들어오는 것은 피할 수 없어 말씀하신 윤리적인 문제들이 항상 걱정스럽습니다.
중앙집권화된 금융을 거부함으로 태동 된 비트코인을 비롯한 블럭체인이 기성 금융권 아래 들어가는 것이 아닌 동등한 위치에서 세상을 바꿀 수 있길 바랍니다.

깊은 지식을 담아주신 소중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가르침 부탁드려요.

더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합니다
@홍보해

어이쿠, 이렇게 홍보까지 해주시고 감사합니다. 좋은 글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리 팔 보 3 종 세트 고고~!!

게시글에 공감 x 1000000000 👍👍👍👍👍

3종세트 감사합니다. ㅎㅎ

@onugi님 안녕하세요. 겨울이 입니다. @blackyo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어이쿠.... 감사합니다. 좋은글 많이 자주 올리도록 노력할께요.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3
JST 0.030
BTC 67203.60
ETH 3513.52
USDT 1.00
SBD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