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힘짱되기] 2화 - 복부운동의 중요성

in #kr-diet7 years ago


안녕하세요! 다이제입니다.
오늘은 복부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복부운동의 중요성


복부운동?

스팀잇님 여러분들께서는 복부운동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몸매의 완성은 王자여서일까요?

보통 복근운동을 한다고 하면 '왕'자를 새기기 위해 하는 것으로만 착각합니다.
물론 미용을 위해서도 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호흡을 할 때는 가슴으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할 때도 흉부로 호흡을 들이밀려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에 있어 기본적인 호흡법은 복식호흡입니다.

복부운동은 왜 중요한가?

흔히 보디빌딩 종목 중에 벤치 프레스, 데드 리프트, 스쿼트를 3대 운동이라고 꼽습니다.
벤치 프레스는 가슴중심의 운동, 데드 리프트와 스쿼트는 전신운동으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이 운동을 할 때 복식호흡을 유지해야만 다른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고
의도한 부위에 정확하게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의 보디빌더 분께서는 꽤나 무겁게 중량을 치고 계시죠?
그런데, 이렇게 앉은 자세에서 오로지 허리의 힘만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해보세요.
허리의 힘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대개 무거운 중량을 허리만으로 들어올리는 것은
허리에 크나큰 무리를 가져와 디스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디빌더 분들은 복근의 힘을 길러 복근으로 무게를 버티려 하는 것이지요.
그 복근의 힘을 활성화하기 위해 벨트같이 생긴 복대를 두르기도 하고요.


다른 예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이해하시기 쉬울 거예요.
우리가 허리를 굽혀 무거운 물건을 들려고 할 때 허리에 무리가 간다는 느낌 받아보신 적 있으시죠?
바로 이 상황은 데드리프트를 할 때 복부가 아니라 허리로만 들어버리는 것과 흡사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부상을 입지 않기 위해서는 복압을 제대로 줘야 한답니다.

여기서 바로 첫 번째 예시그림이 데드리프트의 잘못된 동작입니다.
허리가 약하신 분들 바닥에 있는 물건을 줍고 허리의 힘만으로 일어서다가 삐끗해보신 경험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무게 빵빵 쳐놓은 무거운 바벨을 허리힘으로 들다가는 허리를 다치기 일쑤입니다.
따라서 오른쪽의 예시처럼 복부의 힘으로 버티면서 일어나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허리의 힘을 완전히 배제하라는 것이 아니고 허리 힘이 메인이 돼서는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도 바닥에 있는 무거운 물건을 심심할 때 들어보세요.
허리의 힘으로 일어나려고 할 때 허리가 아프고 당기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그런데 복압을 잡고 들려 하면 물건이 가볍게 들어지는 것을 체험하실 수 있어요.

안정된 자세의 근원은 복압!

처음에 제가 PT를 받을 때도 트레이너에게 요구받은 사항 중 하나로는
운동을 배우지 않는 날은 복부운동만을 꾸준히 하러 나오라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래서 거의 매일 나가 복부운동을 하고 돌아왔답니다.

복부 힘이 없다면 운동에서 무게를 올렸을 때 버텨줄 힘이 없기 때문에
상체의 중심이 흔들려 잘못될 자세가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무게상향과 더 많은 안정된 자극을 위해서는 복부 운동이 필수입니다.

기억하세요! 웨이트 트레이닝의 모든 자세의 시작은 '복압 잡기'입니다.

그렇다면 복부의 힘을 기르는 대표적인 운동은 무엇이 있을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rt:  

기대됩니다... 30년간 없던 복근이 생기길 ㅎㅎ

꾸준히 하신다면 생기실 거예요 ^^ 파이팅하세요!

복근 운동을 위해 윗몸 일으키기를 하면 이상하게 배가 아니라 허벅지만 아프더라고요. 발등을 고정시켜도 그렇고 복근은 여유가 있는데 허벅지가 땡겨서 더 못하겠어요.ㅠㅠ 제가 어떤 부분을 잘못 하는 걸까요?

운동과 거리가 먼 나;;;;
운동 좀 해야하긴 하는데..=_=;;;

ㅎㅎ 복근운동부터 시작하신다면 성취감도 배가 되실 거랍니다!

복부운동 포스팅 기다려지네요 ㅎㅎ
헬장다니면서 운동하는데 헬린이라 많이 배워야겠습니다 :

ㅎㅎ 감사합니다. 최대한 빨리 올려드릴게요!

복근운동! 다음 포스팅도 기대됩니다+_ + 열심히 따라해야겠어요ㅎㅎ

ㅎㅎ 복근운동은 가성비가 좋은 운동입니다. 꼭 따라해주세요!

어릴적부터 마른게 컴플렉스라서 몸 키우기 위해서 헬스장 열심히 다니고 있는데 뭔가 복근 운동은 소홀히 하게 되더라구요 ㅎㅎ 지금부터 다시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넵 ^^ 복근이 기초만 되더라도 웬만한 운동들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으니까 그때부터는 자신감도 팍팍 올라가실 거랍니다! 파이팅하세요~

복부 운동을 해야하기는 하는데
운동이 엄두가 안나네요

집에서 쉽게 먼저 운동해보신다면 괜찮을 거예요!
헬스장에 굳이 가지 않고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이니
한 번 해보시길 ~~ 권장해 드립니다 ㅎㅎ

집에서도 쉽지않아요 ㅠㅠ

중요성은 알지만 행동으로 옮기기엔 참 힘이 듭니다 ㅠㅠ

그런 것 같아요... 역시 운동법이 문제가 아니라 습관의 중요성이 항상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도 요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운동은 진짜 어려워요. 일단 식이를 하다가 운동할 생각인데, 많이 참조할게요.!

식이도 식이지만 운동은 정말 맛이 들리지 않는 이상 중독되기 힘든 것 같아요 ㅠㅠ 중독될 정도까지로 운동하시라 권장하고싶지는 않지만. 그래도 운동에 재미를 붙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

스윙댄스에서 센터가 중합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겠지만. 이게 있어야 상대에게 리딩도 전해지고 기타등등ㅋ 근데 요걸 만들기가 쉽지 않은..ㅜㅜ

좋은 취미 두셨네요! 뭐든 상대와 소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ㅜ_ㅜ 그래도 @khaiyoui님이라면 해내실 수 있다고 믿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7519.16
ETH 3532.90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