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키트로 7살 조카가 만든 RC카

in #kr-dev6 years ago

로봇 키트로 7살 조카가 만든 RC카


지난 시간에 초등 로봇 키트로 간단히 RC카를 만들어 Super Con이라는 컨트롤러로 RC카를 만들고 간단히 조정기로 조정하여 로봇 키트의 기본 베이스 동작을 살펴 보면서 대충 어떤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그런데 어린이집을 다니는 7살 조카가 만들어 놓은 RC카를 조정하면서 놀다가 형아가 다른 걸 만든다고 해서 RC카를 분해하여 부품 상자로 넣었는데 형아가 다 논다음 로봇 키트를 정리 한 후에 한쪽에 치워 뒀는데 7살 조가카 로봇 키트를 가지고 직접 몇시간 전에 가지고 놀던 것을 따라서 흉내를 내고 직접 만들어 버리더군요. 그리고 어느정도 머리속에서 동작 원리를 이해했는데 적외선 수신모듈도 달고 조정기와 연결하여 조정까지 하는 걸 보고 뭔가 공작하는 머리가 타고 난 것 같아 대단해 보이더군요.

그럼 한번 제가 만든거랑 조카가 제가 만든 걸 잠깐 가지고 놀다가 나중에 직접 부품상자에서 부품을 가져다가 직접 만든 RC카를 비교해 볼까요.

제가 만든 RC카


Super Con이라는 컨트롤러와 조정기 조절 테스트 목적으로 간단히 최소화로 구현한 RC카 입니다.

7살 조카가 부품상자에서 기억을 더듬고 만든 RC카


잠깐 가지고 논 것을 기억했는지 나중에 부품상자에서 부품들을 꺼내서 대충 저랑 비슷하게 RC카를 만든 작품입니다. 얼추 비슷하게 만들었네요. 작동은 정상적으로 잘 움직입니다.

신기한 것은 전 앞바퀴가 체인을 감기 때문에 고정 시키는 부품을 안달았습니다. 체인이 잡아주니깐 정상적으로 움직여서 그냥 뒀었죠. 그런데 조카는 앞바퀴를 보시면 고무로 고정시켰습니다. 앞바퀴도 뒷바퀴랑 딱 맞아 떨어지도록 잡아 주었네요. 제가 표현하지 않는 부분까지 바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표현한 부분입니다. 뒷바퀴는 DC모터에 연결하기 때문에 DC모터와 바퀴간의 거리랑 앞바퀴의 위치랑 차이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고려한 디자인이죠. 무슨 생각으로 이런 표현을 했는지 신기할 따름이네요.

RC카 업그레이드


위 사진을 ㅂ면 좀더 모양을 디자인 했더군요. 체인 바퀴에서 일반 바퀴로 교체 했는데 DC모터에 연결된 톱니바퀴는 그냥 사용하는데 여기서 그냥 사용하면 미끄러지기 때문에 잡아주기 위해서 체인을 바퀴 모양으로 해서 잡아 두었네요.

제가 조카에서 "왜! DC모터에 바퀴를 그냥 톱니바퀴로 두지 않고 체인을 감았니!"하니깐 조카 왈 "이 바퀴는 돌면 미끄려지기 때문에 체인을 감았어"라고 하더군요. 자기가 만든 것에 대해서 어떻게 동작하고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대화를 통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대단하더군요.

마무리


저도 설계도 없이 RC카를 간단히 구현해 보았고 7살 조카는 설계도 없이 잠깐 제것을 가지고 논 다음 직접 제작하는 걸 보고 난 저 나이 때 뭘하고 있었지 하고 생각해보니 제가 저 나이때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능력이더군요.

아무튼 자랑하고 싶어서 post를 써 봤네요. 참고로 RC카에 대해 흥미가 있어서 조카는 따라서 만들었는데 다른 건 아직 흥미가 없어서 더이상 작품을 만들어 내지 못하더군요.

Sort:  

조카 솜씨가 보통이 아니에요. 대단한 눈썰미에 기술적인 이해도가 더해져 멋진 RC카가 나왔네요. 재능이 있는 것 같아요. 곧 @codingman님을 능가할 것 같아요!^^

공작하는 것에 재능 있는 것 같아요.
고사리 손으로 나사 조일 때 도라이버를 돌리고 적외선수신모듈에 대해 잘 모르지만 저걸 연결하면 조정기로 조정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조립하는데 참 신기하더군요.

아이들이 휴대폰 비밀 번호를 혼자서 푼다는 말을 들은적 있습니다.
대단 할 뿐 입니다.
재미있어 하는건 뭐든 하더라구요
뭐든지 흡수할 나이인가 봅니다.

스팀 고래의 꿈.jpg

아이들의 흡수력은 진짜 장난아닌 것 같아요.

7살 천재가 나타났네요.

문제는 좋아하는 것만 집중력이 높네요. 한번 다른것도 만들어 보라고 했는데 안만듬! ^^

7살 조카가 똑똑하네요 ㅎㅎ

지금은 흥미를 잃었나 가지고 놀지 않네요.

7살이 저걸 만드는 건 보통은 아니네요^^
초등학교 3학년은 돼야 만들수 있을듯.ㅎ

더 어린 나이도 쉽게 로봇 키트로 만들더군요.
아마 레고를 좋아하는 아이의 경우는 레고랑 비슷해서 쉽게 다루는 것 같아요.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811.50
ETH 2617.28
USDT 1.00
SBD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