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 이야기] 다육이 분갈이

in #kr-daily6 years ago

vossam_다육이분갈이_01.jpg

안녕하세요 @vossam 입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02.jpg

오늘은 주말을 맞아 잠시 외출도 할 겸 다있소에 찾아 갔습니다. 원래는 핸드폰용 케이블을 사러 갔습니다만,


vossam_다육이분갈이_03.jpg

반 년이 넘도록 임시 화분에서 살고 있는 다육이가 있기에 화분 좀 갈아줄까 싶어 원예도구가 있는 코너도 잠시 들렀습니다. ㅋㅋ

저번에 찾아 본 바로는 마사토랑 흙을 섞어 줘야 한다기에 한 봉지씩 샀습니다.

화분은 마음에 드는 것이 없어서 그릇 코너로~


vossam_다육이분갈이_04.jpg

요즘 화분엔 하단에 구멍이 없는 것이 많습니다. 처음엔 구멍 있는걸 사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는데 이쁜게 없구요, 물을 분무기로만 주면 없어도 되는 물구멍, 구멍이 없을 바에야 그냥 이쁜 그릇이 더 좋겠다 싶어 컵인지 그릇인지 모를 자그마한 도기를 샀습니다. ^^
하나에 천원씩~ 화분보다 쌉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05.jpg

주인을 잘못 만나 반 년이 넘도록 작은 화분속에서 겨우 연명하던 녀석들 입니다. 사실 이 아이들은 윔크의 공격 속에서도 살아남은 아이들 입니다. 같이 샀던 아이들 중 일부는 윔크 뱃속으로 사라졌어요. ^^;;

어찌 됐든, 초보의 분갈이를 시작해 봅시다~
(사실 분갈이도 처음이고, 저는 초록이랑 안좋게 끝낸 경험이 많~습니다. ^^;;)


vossam_다육이분갈이_06.jpg

마사토를 아래에 깔아 줍니다. 배수를 위한 거구요.
원래는 마사토를 물에 씻어 진흙을 없애야 한다는데, 시간이 없어 씻어서 말리기 좀 애매하다는 핑계를 대 봅니다. ^^;;


vossam_다육이분갈이_07.jpg

흙이랑 마사토를 섞어 줍니다. 위 사진처럼 섞었다가 혹시나 하고 찾아보니.. 마사토가 7, 흙을 3으로 섞어줘야 한답니다. 마사토를 더 부어서 섞어~ 섞어~


vossam_다육이분갈이_08.jpg

화분에 흙을 일부 깔아 줍니다. 가운데 좀 움푹하게 파 놨습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09.jpg

다육이를 화분에서 꺼내니, 말라 붙은 잎도 있고 뿌리가 흙이랑 엉켜 있습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0.jpg

잎도 뜯어 주고 흙도 어느 정도 털어 줍니다. 잔뿌리도 좀 잘라 줬어요. 넌 대기~


vossam_다육이분갈이_11.jpg

다른 다육이도 꺼내서 흙을 털어 줍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2.jpg

흙을 털고 뿌리를 잘라 줬더니 이 정도가 됐습니다.
더 정리해 줘야 하나 고민 했습니다만, 이 정도로 끝내기로 합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3.jpg

화분에 넣고 주변을 흙으로 덮어 줍니다. 그리고 흙을 눌러 줬습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4.jpg

흙이 남았기에.. 플라스틱 통에 흙을 채우고 떨어진 이파리들을 올려 둡니다.

다육이들은 잎을 떼어 그늘에서 흙 위에 올려 놓으면, 새싹이 튼다고 하네요. 작년엔 여러번 실패 했지만, 작년말에 하나 성공한 아이가 있습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5.jpg

위 사진의 싹은 저 상태로 겨울을 났습니다. ^^;;
겨울 내내 죽을까봐 조마조마 했습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6.jpg

며칠 전 떼어 놓은 잎에서도 뭔가 올라 오는 것 같습니다. ^^


vossam_다육이분갈이_17.jpg

분갈이를 못한 다육이가 두 개 있습니다. 윔크의 공격에 큰 피해를 입고(윔크가 1/3을 먹었어요 ㅜㅜ) 햇빛을 보지 못해 위로만 길쭉이 자랐습니다.

주인을 잘못 만나 너가 고생이다. ㅜㅜ

한쪽 잎들을 윔크가 먹었기에 말라버리고, 제가 싹 틔운다고 잎을 몇 개 뜯었더니 저모양이 됐어요. 위쪽을 잘라서 뿌리를 내리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18.jpg

사이 사이로 새 싹이 올라오고 있는데 어떻게 할지는 좀 알아봐야 겠어요. (가운데 잘라진 잎은 윔크 이빨자국 입니다. ^^;;)
다 화분 하나씩으로 떼어내면 좋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죽을까봐 하지는 못하구요. ㅋㅋ


vossam_다육이분갈이_19.jpg

요녀석은 맛이 없어 보였는지 윔크가 입도 안댔지만, 역시나 햇빛을 보지 못해 위로만 자랐네요.

오늘 분갈이 한 녀석들이 살아 남는다면, 다음엔 이 녀석들도 분갈이를 해 줄 생각 입니다.


vossam_다육이분갈이_20.jpg

화분이 바뀌니 다육이도 더 이뻐 보입니다. ^^


vossam_다육이분갈이_21.jpg

흠.. 만족스럽군. ^^


vossam_다육이분갈이_01.jpg

실바인과 친구 하라고 옆에 놔줬습니다.
일주일 정도 그늘에 놔두고 햇빛으로 내놔야 겠습니다.
얘들이 계속 살기를 기원해 주세요. ^^

즐거운 스팀잇이 되세요~



Sort:  

귀여워라ㅎㅎㅎㅎ 분갈이 성공 축하드립니다 :)

오래 살아야 할텐데요. 감사합니다. ^^

다육이들은 잎을 떼어 그늘에서 흙 위에 올려 놓으면, 새싹이 튼다고 하네요. 작년엔 여러번 실패 했지만, 작년말에 하나 성공한 아이가 있습니다.

신기하네요! 저는 회사에 갖다놨더니 진드기 비슷한게 생겨서...ㅠㅠ 그냥 보내줘버렸는데.

식물이건 동물이건 키운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ㅠㅠ

네, 생명체를 키운다는건 어려운 것 같아요. 그나마 활동성을 보면 알 수 있는 동물보다 식물이 저에겐 더 어렵네요. 저는 눈에 안보이면 잊어버리는 지라.. 햇빛 못받고 물 못먹어 떠나간 아이들이 있지요.
이 다육이들은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상토를 조금더 줄이셔도 될것 같은데요ㅎㅎ 생각보다 영양분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마사100%로 심기도 하구요. 다만 마사는 말씀하신것처럼 씻어서 섞어주는게 추후에 배수층이 진흙으로 막히는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만 물구멍이 없으니 이건 나중에 다시
분갈이하실때 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오~ 전문가의 향기가~
지금 마사토를 더 섞어서 다시 심을까요? 죽을까봐 살짝 겁이 납니다. ^^;;

보통 다육식물이 죽는 이유는 영양분이 부족해서보다 과습으로 인한 무름이나 세균에 의한 감염이 더 잦습니다. 물을 분무기로만 주신다고 하면 크게 문제가 될것같진 않아요^^ 대신 분무한 후에 햇볕에 노출된다면 물에 의한 볼록렌즈현상으로 잎장이 화상을 입을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넵 감사합니다. 좀 안심이 되네요.
볼록렌즈 현상은 글로 읽고도 경험을 해 봤다는..
분무기로만 물을 줘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잘봤습니다. 사무실에 다육이는 필수죠.
자라는 재미도 있고 보는사람으로 하여금 활력을 생기게 합니다. ^^
전에 근무하던 사무실에서 10개정도 길렀었는데 정말 사무실 공기정화에 효과가 있더라구요.
근무지를 바꾸면서 거리가 멀어 나두고 왔는데 얼마전에 가보니 후임자가 관리안해서 전부 다 치웠더군요. ㅠㅠ 그만큼 그쪽 사무실도 칙칙해진것 같습니다.

정성들여 키우시던 건데, 후임자 무성의로 좀 그러셨겠어요.
동물이나 식물이나 정들면 특별한 건데.. ㅜㅜ
초록색이 있으니 기분이 좀 상쾌해진 것 같아요. ^^

와우 ㅋㅋ 보쌈님 이런 취향이 ㅋㅋ
저도 신혼집 와서 아내랑 화초 하나 둘 씩 놓으면서 조금씩 관심 생기고 있는뎅 +_+ㅋㅋ

작년에 블로그 보다보니 다육이들 많이 키우시길래.. 자꾸 보다 보니 저도 한 번 키우고 싶어 지더라구요.
하나, 둘 하다가 한 줄을 놓게 되는게 초록이들 인 것 같아요. ^^
네오랑 윔크가 먹을까봐 사무실로 가져왔어요. ㅋㅋ

우리 사무실에 있는 다육이는 다 죽고 있는데..
물을 많이 줘서 그런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짱짱맨 호출로 왔어요..
얼마안되는 보팅하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물은 1~2주에 한 번 주고, 뿌리가 물에 약해서 물이 잘 빠져야 한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

대박... 잎이 클 수 있다니 첨알았네요 ㅎㅎㅎ
판다양 손을 거치면 시들시들해지던데...(항상 언니마마가 살리고 키워주셨다는...) 흑흑

제 손도 거치면 다 시들시들해 져서 어찌될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

일부는 윔크의 뱃속으로 ㅋ
저는 식물 키우던거 다 죽이게 되어서 선뜻 키우기가;;
계속 이쁘게 잘 키우세요 ^^

오늘도 느낌이 싸해서 집에 갔더니, 저번에 심어놨던 튤립 구근 하나 파 먹고, 하나는 싹을 먹어 버렸네요..
관리를 못한 제 잘못 입니다. ㅜㅜ

윔크가 간식을 먹고 싶었나보군요;;
공간을 분리해야될거 같아요 ㅎ

베란다 문을 닫고 다니는데, 오늘은 깜박 하고 열어놓고 왔어요. ^^;;

다른 분분이 다육이를 잘 키우는것이 부러워서
작년에 두개 샀어요
화분도 멋진거 사가지고 길럿는데 뭐가 잘못됬는
돌아가셨어요~~

저도 그동안은 많이 떠나 보냈는데, 이번건 좀 오래 살아서 화분 옮겨 줬어요. ^^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18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쌈님 이런 취미도 있으셨다니! 아기자기한 맛이 좋네요 ^^
근데 웜크는 왜 풀을 뜯어 먹는건가요-ㄴ-;

취미라기 보다 아직은 시도 이구요. ^^
윔크랑 네오는 이상하게 채소류를 좋아해요. 고기를 안줘버릇 해서 그른가..
배추랑 상추 보면 환장하는데, 초록이들은 다 먹으려고 들더라구요. 저거 말고도 드신게 좀 많아요.
나중에 스팀잇에 한풀이로 나열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윔크는 마늘도 훔쳐 먹으려다가 걸려서 뺏겼는데, 반은 먹었더라구요 ^^;;

이벤트 감사드립니다~ ^_^

마늘까지ㅋㅋㅋㅋㅋ
한풀이 기대할께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497.94
ETH 3099.12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