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가 사랑한 피아노의 시인, 쇼팽 피아노 협주곡 제 1번 [kr-classicalmusic]

in #kr-classicalmusic7 years ago (edited)

classic in my heart 500.jpg

안녕하세요 @worldinmyheart 월드입니다.

우리나라의 피아니스트 조성진군이 2015년 국제 쇼팽 피아노 콩쿠르 파이널스테이지에서 연주한 쇼팽 피아노 협주곡 제 1번입니다. 음악적, 테크닉적으로 완성시키는데 수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난곡의 하나이지만 3악장 조금의 미스터치를 빼고는 완벽하게 연주를 마무리하였네요.

너무나도 아름답고 멋진곡, 하지만 이 곡에도 사연이 얽혀있습니다.


b3.jpg

§ 조국을 떠나며 선물을 남기다


일반적으로 명곡들은 작곡가의 고난속에서 피어나는 한송이의 꽃과 같습니다. 베토벤이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를 전란의 혼돈속에서 작곡해낸 것과 같이, 쇼팽 역시 자신의 최고 걸작의 하나인 피아노 협주곡 제 1번을 혼란 속에서 써내려갑니다.

폴란드에서 피아노실력과 작곡능력으로 명성을 떨치던 쇼팽은 1829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연주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서양 음악의 꽃이 만발해있던 빈에서 그는 음악에 대한 시야를 넓히게 되었고 더욱 훌륭한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빈에서 공부해야한다는 생각을 확고히 가지게 되었습니다.

b0.jpg

당시 폴란드는 오스트리아, 러시아, 프로이센의 지배하에 놓여있었는데 이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혁명의 기운이 돌고 있었습니다. 폴란드의 보물이자 희망이었던 쇼팽은 음악의 선진국인 오스트리아로 작곡공부를 떠나기로 마침내 결정을 내렸고 1830년 바르샤바 국립극장에서 고별 연주회를 열었습니다.

바로 이 곳에서 처음으로 연주된 곡이 [피아노 협주곡 제 1번]입니다. 조국을 너무나도 사랑하기로 유명했던 쇼팽은 마지막 3악장에 폴란드 민요의 주제를 그대로 삽입하기도 했어요. 사람들은 환송식에서 폴란드의 흙을 담은 잔을 그에게 주었고, 그는 어려운 조국을 뒤로 한채 눈물과 함께 폴란드 땅을 떠납니다.

그는 영원히 폴란드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b1.jpg

§ 맹점은 곧 매력이 되었다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은 낭만주의 협주곡 중에서도 아름다움에 대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곡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곡은 관현악 오케스트라 파트가 너무 빈약하다는 비평을 오랜기간 받아왔고 이 때문에 때때로 편곡된 형태가 연주되기도 했습니다.

러시아의 신성 다닐 트리포노프가 연주한 피아노 협주곡 1번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깊이는 조금 부족할지라도 이토록 테크닉적으로 우수하고 여성스럽게 아름다운 터치를 보여주는 피아니스트를 본 기억이 없었습니다. 2010 국제 쇼팽 피아노 콩쿠르 당시에는 미스터치와 더불어 약간의 속도조절미스를 보였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완성되어 지금의 연주는 굉장한 수준까지 끌어올렸다고 보여집니다.

제가 이 피아니스트를 갑자기 언급한 이유는, 바로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이 가진 맹점이 맹점이 아닌, 오히려 강점으로 돋보일 수 있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현악 파트가 전반적으로 빈약하지만 덕분에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이 더욱 돋보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실제 쇼팽을 지지하는 많은 평론가들도 이와 같은 의견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트리포노프는 이를 연주로 보여주는 정확한 사례입니다.


b2.jpg

§ 결국 사랑이 또다른 걸작을 낳았다


이 아름다운 곡도 결국 사랑이 그 자양분이 되었는데, 바로 조국에 대한 사랑이었습니다. 쇼팽은 이후 독립운동이 시작되었을 때 실제로 귀국을 시도했을 정도로 폴란드를 사랑했습니다. 쇼팽의 귀국이 폴란드 사람들을 더욱 고취시킬까 두려웠던 러시아는 오스트리아에 그의 여권을 압수할 것을 요청했고, 쇼팽은 돌아오지못했습니다.

이에 아버지에게 편지를 썼던 쇼팽, 그는 국민들의 곁에서 싸우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의 답장은 단호했습니다.

"음악에 모든 열정을 쏟는 것이 지금 네가 할 수 있는 애국이다"

쇼팽은 세계 최고의 음악가를 노리며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파리에서까지 대성공을 거두며 실제 세계적인 음악가로 성장했습니다.

b4.jpg

하지만 부모님과 친구들에 대한 걱정으로 항상 고독하고 마음아픈 생활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b5.jpg

모든 폴란드 국민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쇼팽은 우표에 실렸다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제 1번은, 음악적으로도 정말 훌륭한 곡이지만 조국을 위한 따뜻한 사랑이 녹아있어 더욱 의미가 큰 곡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알고 들어보시면 곡의 모든 부분에서 그의 마음과 교감이 가능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클래식은 정말 마음이 힐링 되는것 같아요 힘들때는 음악이 정말 좋은 상담선생님이 되는거 같습니다 :)

아..너무나도 공감되는 말씀입니다 라니님. 저도 사실 몇년전에 척추를 크게 다쳐서 몇달동한 하루종일 병실에 누워있었는데 그때 제 세상에 둘도없는 친구이자 상담사가 클래식음악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애착이 가네요:)
멋진 댓글 감사합니다 라니님

아...쇼팽! 우리 찻집에 초대해야겠어요. 아버지의 말씀도 가슴에 쿵!

앗 화린님 쇼팽도 찻집진출인가요~~~ㅋㅋ
저도 아버지의 말씀이 너무나도 가슴을 울렸습니다ㅠㅠ멋진 아버지에 멋진아들
댓글 감사드려요!!

조성진군의 조금의 미스터치를 알고 있는 worldinmyheart 님의 식견에 감탄합니다. 쇼팽은 정말 대단한 음악가중 한명인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쇼팽을 아주 좋아하는데 여러 연주가의 연주를 들어봐도 제 마음에는 조성진군의 연주가 가장 뜨겁게 다가오더라고요.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아무튼 오늘도 아주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아 쇼팽을 정말 좋아하셨군요 개털님! 감탄할 식견이라니 과찬이십니다 쑥스럽네요 ㅎㅎ
조성진군의 연주...정말 피나는 노력이 건반 하나하나에 담기는 듯하여 더욱 마음에 울리는 것 같습니다.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맘이 편안해 지네요 좋은 곡 잘 감상하면서 그 곡의 뒤에 있는 역사를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kaine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좋은 곡이라고 저도 생각합니다ㅎㅎ역사도 슬프구요

멍하니 감상하고 가네요.ㅎ
왠지 마음의 평화가.ㅎ

감사드립니다 tip2님 말씀처럼 평화가 찾아오는 곡입니다~

예상치 못한 내용과 선정이네요. 훅~ 들어옵니다요.
덕분에 업무시간 고급지게 보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멋진 말씀을 말씀해주시니 정말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오나무님ㅎㅎ
저도 글쓰는 보람을 느낍니다:)

아 쇼팽에 대해 이렇게 자세하게 읽어 봤던 적이 별로 없네요 월드님 덕분에 진짜 자세하게 읽었습니다! 결국 사랑 만이 모든 창조의 기원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페로자님~~요즘 이래저래 정신없으실텐데 읽어주시니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말씀처럼 사랑은 모든 창조의 기원입니다...앗 멋진말인데요 수첩에 적어놔야겠습니다...ㅋㅋ
멋진 댓글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월드님 덕에 음악공부 자동으로 하네요 ㅋㅋ

앗 로미님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스팀잇의 클래식문화 보급을 향하여~

조성진군 입장한 때 사람들이 일제 박수치니 가슴이 뿌듯하네요~ ^^

저도 그 순간 정말 애국심과 함께 감동이 퐁퐁 피어오른것같습니다.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삼목님!!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8523.63
ETH 3260.51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