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에서 반도체로, 한국의 젓가락 문화

in #kr-chopsticks7 years ago (edited)

이 스토리는 저희 장인어른께서 저에게 말씀해주신 내용입니다. 제가 결혼하고, 저의 0촌의 가족을 더 알게 되면서 특히 장인어른이 재미있는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화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셨는데, 미국에서만 자란 저에게 한국 역사와 문화 스토리 많이 말씀해주십니다. 일단은 저에게 알려주신 글을 영어로 써보았는데 내용이 재밌어서 오늘도 한국어로 간단하게 씁니다.

Click HERE for English

잡을 수 있는 문화


빵을 주식으로 하는 민족은 포크를 사용하고, 쌀을 주식으로 하는 민족은 젓가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은 한국, 중국, 일본의 젓가락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중국과 일본은 나무 재질 젓가락을 사용합니다. 나무는 쇠보다 굵어서 상대적으로 그립감이 좋아 사용하기 편안합니다.


아직 외국에서는 문화별 젓가락 차이점에 대한 인식이 작습니다. 아시안 레스토랑에가면 젓가락 사용한다 정도입니다.


Screen Shot 2017-09-03 at 11.20.10 AM.png

design-guy: 어떤 젓가락이 미국에서 제일 흔해? 레스토랑마다 다른가?
hansikhouse: 많은 미국 아시안 레스토랑에서는 일회용 나무젓가락을 사용하지, 네모난것 혹은 동그란것. 좋은 한국음식점에 가면 얇은 메탈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을 볼 거야.


banchan.jpg


한국이 메탈 젓가락을 쓰는 이유는 다양한 반찬을 집는데 스테인리스 스틸 젓가락이 적합해서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이 납작한 메탈 젓가락은 매끄럽기도 해서 사실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일상해서 반찬마다 다양한 그립을 주며 사용합니다. 김치 찢고, 콩알을 집고, 심지어 깻잎 한 장, 아주 얇은 김 한 장을 들을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을 사용하며요. 포크로는 절대 할 수 없는 일이죠.

그런 이유에서 한국의 ‘젓가락질 교육’ 중요성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제대로 잡지 않으면 이런 능력을 발휘하기 힘드니까요. 제가 자라면서 부모님이 젓가락질 가르쳐주실 때 말씀해주신 이야기는... 친할아버지가 회사를 하실 때, 새로 직원을 뽑을 때 밥 먹으러 가서, 젓가락질을 잘 못하면 안뽑으셨다고 합니다. 저는 이런부분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한국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반찬에서 반도체로


우리는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64개의 소근육과 30개의 관절이 동시에 움직이게 되어 손 근육이 발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뇌세포에 자극을 주어 그 부분이 좋아진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우리나라가 지난 20- 30 년동안 한국이 장악하고 있는 분야를 보면 정말 정교, 세밀한 손기술을 필요한 부분에 탁월한 경쟁력이 있습니다.

반도체
외과 수술
올림픽 양궁, 사격
게임
유산균 실험 부분
전자제품, 평면티비 등..

(경험상 모형도 한국/중국 학생들이 뛰어나게 더 잘 만듭니다)

WETF01-pulse-072116-adobe.jpg

archery.jpg

어느 나라도 그렇든 매일사용하는 도구는 문화를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지난 세기 동안 우리 젓가락 사용은 뇌 발달 뿐만아닌 한국만의 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정말 높은 수준의 정밀함을 요구하는 과학과 테크놀로지 부분의 성공으로 이어 진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한국의 성공을 단지 한 가지에 연결시켜 그 의미를 단순하게 만들 순 없습니다. 다양한 요소가 나라의 성공에 기여했습니다. 집단의 제스쳐에서 부터 문화라는 것이 만들어지며 그것의 의미를 알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나의 문화의 자부심이 발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매일 먹고, 입고, 사용하는 문화를 상황화 하는일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외부의 관점이 종종 필요하기도 한것 같습니다.

젓가락에 관해 더 깊은 역사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져온 우리 문화, 매일 사용하는 저의 젓가락질 모습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혹시 외국인이 젓가락을 배우려고 할때는 정성껏 알려주세요. 그 동양의 비밀을 전수해주세요. 정말 좋아할 것 입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깊이있는글 감사히 잘읽고갑니다.

고맙습니다 ~!

젓가락에 관한 이야기가 이렇게 많을줄 몰랐네요 ㅎㅎ한떄 포크만사용하다 일본식 나무 젓가락이 생겨서 한참 사용하다보니 한국 스댕젖가락이 그리웟었어요. 한국가서 사오니 이렇게 유용하게 쓰이네요. 저는 개인적으론 한국 스댕젓가락이 위생상으로나 효율성으로나 최고인것같다는 그런 생각이드네요 ㅎㅎ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

okja님~ 항상 그 동그란 나무젓가락 자주 쓰다가 한국것 쓰면 너무 좋습니다. 저도 한국에서 몇 페어 사와서 쓰고 있습니다 ㅎㅎ

맞습니다. 아이를 키울 때도 아주 어릴때부터 손가락으로 아주 조그마한 것들을 잡을 수 있도록 연습시키라고 하지요. 소근육 운동이 두뇌발달에 좋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젖가락질도 그러한 관점에서 이해하면 되겠지요. 한, 중, 일 젖가락 재질은 정말 그렇네요.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 좋은 것 같아요.

아 그런것이 있군요. 그럼 도구를 사용해 잡는것을 하는것은 어린나이에 큰 두뇌 발달이 되는것이 과학적으로 정말로 맞는말이군요. 저도 조카들에게 젓가락을 자꾸 시켜야겠습니다 ㅎㅎ 똑똑해지게요.

반찬을 집는 쇠젓가락에서 반도체를 집는 핀셋까지... 상상도 못했네요 :) 한 걸음 떨어진 시각으로 봐야 알 수 있는 메타포가 아닌가 싶습니다 인상깊게 보고갑니다!

빔바님 ㅎㅎ 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동양의 비밀은 왜 저는 알지 못할까요 ㅎㅎㅎ 젓가락질을 잘 못한다고 항상 구박받네요....

아이작 님은 벌써 알고계실텐데요 ㅎㅎ 젓가락질 쉽지 않죠...ㅎㅎ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예전에 어느 프로그램에서 외국에 나가 기네스북 기록에 도전하는 사람들 취재를 했었어요. 어떤 외국 아저씨가 젓가락으로 1분 안에 콩 많이 집어 옮기기에 도전했는데, 일주일 내내 연습했다고 자랑하더군요. 그때 카메라맨이 한국에선 그거 다 잘한다고 했더니 그 외국 아저씨가 갑자기 카메라맨 보고 한번 해보라고. 카메라맨이 해봤는데 1차시도에서 그 외국 아저씨를 가뿐히 이겨버렸고, 그 아저씨는 허탈해하더군요. 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너무 웃깁니다 블이님. 우리는 평생 그런지도 모르고 해온것을. 정말 그 외국 아저씨가 황당했겠습니다.

오 한국어 번역글이 올라왔군요 ㅎㅎ 미국친구들에게 해줄 이야기가 하나 생겼네요^^
전 어렸을때 젓가락 사용 방법 교육을 받지 않아서 제 나름 터득한 이상한 방법으로 젓가락질을 하는데요 ㅋㅋ 그래서 그런지 손으로 섬세하게 뭔가 만드는걸 전혀 못해요 ㅠㅠㅋㅋ 아닛 그런데 할아버지 젓가락질 잘 못하면 사원으로도 안뽑는거 너무하는거 아닌가욧!! ㅋㅋㅋ

캐롯님 한글도 방문을 고맙습니다. 저도 할아버지 앞에서 젓가락 질 할때 너무 떨렸습니다. 캐롯님은 섬세한 그림을 그리시는데요? 저는 젓가락 잘하는데 만드는거 왜 이렇게 못합니다 ㅎㅎㅎㅎ

저도 젓가락질을 잘 못해서...
재밌게 잘보고 갑니다^^

제주진팜님! 코멘트 고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749.66
ETH 3419.02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