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오후에 어울리는 시 / 잉여의 시간 - 나희덕

in #kr-book7 years ago (edited)

잉여의 시간 - 나희덕


이곳에서 나는 남아돈다
너의 시간 속에 더 이상 내가 살지 않기에

오후 네 시의 빛이
무너진 집터에 한 살림 차리고 있듯
빛이 남아돌고 날아다니는 민들레 씨앗이 남아돌고
여기저기 돋아나는 풀이 남아돈다

벽 대신 벽이 있던 자리에
천장 대신 천장이 있던 자리에
바닥 대신 바닥이 있던 자리에
지붕 대신 지붕이 있던 자리에
알 수 없는 감정의 살림살이가 늘어간다

잉여의 시간 속으로
예고 없이 흘러드는 기억의 강물 또한 남아돈다

기억으로도 한 채의 집을 이룰 수 있음을
가뭇없이 물 위에 떠다니는 물새 둥지가 말해준다

너무도 많은 내가 강물 위로 떠오르고
두고 온 집이 떠오르고
너의 시간 속에 있던 내가 떠오르는데

이 남아도는 나를 어찌해야 할까
더 이상 너의 시간 속에 살지 않게 된 나를

마흔일곱, 오후 네 시,
주문하지 않았으나 오늘 내게로 배달된 이 시간을

나희덕 <말들이 돌아오는 시간> 수록시


이 시를 읽으면 빈 방에 고요히 떠다니는 먼지,
홀로 쪼그리고 앉은 여자의 뒷모습,
쓸쓸한 느낌이 드는 오후의 노란빛이 떠오릅니다.
더 어울리는 사진을 찾지 못해 아쉽네요.

저는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는 시를 좋아해요.
이 시는 장면이나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지 않은데도
머릿속에 이처럼 선명한 이미지 하나가 떠올라 좋아합니다.

바쁘게 스팀잇하고, 일하던 중간에 보시면 별 감흥이 없을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정말 할 일이 없고 마음이 쓸쓸하던 때 이 시를 읽었어요.

"이곳에서 나는 남아돈다"라는 첫 문장부터 마음을 후벼파더라고요.
"남아돈다"라는 표현을 이렇게 쓸쓸하게 느끼게 만들고,
늘어가는 "알 수 없는 감정"들을 "살림살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기억으로도 한 채의 집을 이룰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게..

놀랍고 존경스럽습니다. 시인은 정말 대단하죠.
분명히 알고 있던 말도 완전히 다른 말처럼 바꿔놓잖아요.
누군가 '시인은 언어의 마술사'라는 표현을 썼다는데,
나희덕 시인은 그 표현에 참 잘 어울리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나희덕 시인의 모든 시를 읽어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말들이 돌아오는 시간>은 참 좋은 시집이에요.
시집 추천 글은 아니지만, 이 시가 마음에 다가갔다면
한 번쯤 서점에 들러 들춰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오후 네 시에서 다섯 시로 넘어가고 있네요.
이 시간, 이 시를 본 분들의 마음에도 파문 하나가 남았기를.. :)

Sort:  

좋은 시 감사합니다

그냥 지나가지 않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시들이 마음에 박히는 날들이 있죠. 외로운 날, 슬픈 날, 온 세상에 나 혼자만 있고 즐거운 자리 대신 즐거웠던 자리만 남은 날. 그런 날이면 시를 필사한 공책을 꺼내 읽는답니다. 나희덕 시인의 책도 사서 제 필사집에 넣어야겠어요! 시집 추천 잘 읽었어요. 감사합니다!

맞아요. 저도 그렇게 쌓아둔 시가 여기저기 늘어져 있네요. 한 곳에 모아 간직해뒀으면 좋았을걸..
집히는대로 메모하고 잊었다가 다시 찾고를 반복하다보니 한 곳에 모아두기도 쉽지 않네요 :) ㅋㅋ
스팀잇이 그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찾는 시마다 올려보려고요!

좋은 시 감사드립니다...:)
시란 것은 제가 처한 상황에 딱 들어맞는 시일 수록
더욱 오래 강렬하게 뇌리에 남는 것 같습니다 :)
산문이 줄 수 있는 강렬함의 크기와 또 다른 매력이 있는 것이
시라는 생각을 하는데. 덕분에 좋은 시 알아가네요^^
감사합니다. :)

같은 시집이라도 언제 어떤 상황, 어떤 기분으로 읽느냐에 따라 느껴지는 게 다른 것 같아요.
저는 시집을 읽을 때 마음에 와닿는 시는 페이지를 접어두는데, 나중에 보면 "이걸 왜 접었었지?" 싶은 시도 있고, "이걸 왜 안 접어뒀지?" 하는 시도 있거든요 :)

퇴근길에 좋은 시 한편에 마음이 힐링되네요

저도 시를 쓰지만 저는 참 글재주 없음을 시인분들의 시를
읽으며 느낀답니다

글은 재주보다 시간과 생각, 노력의 싸움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yurizard 님이 글을 사랑하는 만큼 배어날 거라 믿습니다 :)
쓰신 시 스팀잇에서 보면 꼭 댓글 남길게요.

시를 읽고 사진을 보니 더욱더 쓸쓸해 보이는군요, 잘읽었습니다.

이 시를 읽을 때의 제 기분이 쓸쓸해서 저 사진을 뽑았는데, 시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으셨다면 좋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762.16
ETH 3485.95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