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교육의 상처에서 벗어나 나 자신이 되기까지

in #kr-art7 years ago

@rextoys 님 글에 많은 부분 공감하게 되네요.
저도 아이가 생기면서 부터 교육이 필요한지 어떤 교육을 해야하는지 내가 뭘 교육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인지..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저희 세대만 해도 말만 잘 들어도 콩고물이 떨어지는 그남아 운이 좋은 세대였고 교육과 환경적인 울타리로 크고 작은 상처가 있어도 그대로 살아라 극복해라 그랬지만,,, 그런 것을 물려줄 필요도 이유도 전혀 없는 것 같아요. 아이가 아홉살이고 정기적으로 육아서를 읽으면서 사심을 아이에게 쏟지 않으려고 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어렵습니다.
지금 하나 마음 속에 두고 있는 제 1 원칙은 "내가 잘 하면 된다." 예요.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그 것을 일단 제가 성실하게 잘 하면 된다.... 그런데 어려웁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Sort:  

사실 가치관과 세계관, 인생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다분히 타고난 것을 노력으로 극복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보는 주의입니다. 결과는 노력과 재능 뿐 아니라 운도 많이 작용한다고 보구요. 우리 사회는 너무 성과주의를 들이대며 안되는 것은 노력 부족이라고 몰아부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2449.67
ETH 2429.76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