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학 해설] 중심원리 3. 단백질과 아미노산

in #kr-agriculture7 years ago (edited)

이쯤해서 과학자들은 DNA와 단백질의 연관성을 의심하게 됩니다. 둘 다 1차원의 체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우선 아미노산이 연결되어 단백질이 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미노산의 공통된 부분

일단 지난시간에 보았던 아미노산의 종류를 소환시켜보겠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유심히 보시면 모든 아미노산에 공통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서로 붙이면 한 줄로 쭉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펩타이드 결합

펩타이드 결합(peptide結合, peptide bond)은 카복실기와 아미노기가 반응하여 형성되는 화학 결합으로, 반응 중 물 분자가 생성되는 탈수 반응을 한다. 펩타이드 결합을 이루는 가장 대표적인 물질로 자연물로는 단백질이, 합성 인공물로는 나일론이 있다. 이들 물질들은 펩타이드 결합이 연속적으로 반복되어 펩타이드 중합체(peptide重合體, peptide polymer)라고도 불린다. 출처: 위키백과

단백질은 아미노산을 한 줄로 이어붙여 놓은 것입니다. 펩타이드결합으로 이어붙입니다.


출처: 위키백과
20여개의 아미노산에서 공통된 부분입니다. R은 각 아미노산마다 달라지는 부분을 뜻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이런 식으로 아미노산과 아미노산이 펩타이드결합을 통해 연결됩니다. 물론 이렇게 연결해주는 효소(enzyme)가 있습니다. 체내에서 하는 거의 모든 일은 다 효소가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백질의 1차구조


출처: 위키백과

그림처럼 아미노산이 한 줄로 연결된 것을 단백질의 1차구조라고 합니다. 1~4차구조까지 있습니다. 2차구조는 아미노산의 1차구조가 꼬여서 나선형이나 평평한 판 모양이 되는 것이고, 3차구조는 2차구조들이 모여서 3차원이 되는 것입니다. 4차구조는 3차구조 여러개가 모여서 제 기능을 하는 구조물이나 효소가 되는걸 말합니다. 물론 이것은 체내에서 여러 효소의 도움을 받아 아주 빠른 시간에 완성됩니다. 재배학에서 크게 다루고 있지 않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체내에서 구조를 이루거나 기능을 하는 기계는 모두 단백질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단백질은 아미노산을 1열로 이어붙여서 만듭니다. 아미노산을 이어붙이는 순서에 대한 설계도는 DNA에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DNA에 암호화되어 있는 단백질에 대한 설계도를 어떻게 해독하고, 짧은 시간동안 엄청나게 많은 효소나 구조 단백질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의 설계도를 품고, 언제까지나 변함없이 존재해야 하는 DNA가 어떻게 자신을 보호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단백질의 도면을 넘겨주는지 다음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향문사 재배학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80P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Sort: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결합..오늘은 이거 하나 외우고 갑니다.

항상 관심 감사드립니다. ^^

오늘은 보팅대신 팁 투척하고 갑니다~
tip!

팁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궁금해하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i @stans!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onehand!

steemit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불협화음 채널에 참여하여 steemit에서 성공하고 비즈니스,시, 예술, 암호를 배우고 동기 부여를 얻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좋은 글과 댓글을 쓰는 방법과 표절을하지 않는 글을 가르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discord.gg/WaeJXmE
불화의 채널에 오늘 가입하고 아카데미에서 뭔가를 배웁니다.

댓글 지워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메시지라면 지갑을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매크로일걸요 ㅎㅎㅎㅎ

다운보팅하려고 밑밥깔고 있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0868.40
ETH 2377.54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