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참여]스팀잇에선 익명성을 선택할 수 있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agora7 years ago (edited)

st_32_shiho_plain.png
안녕하세요, shiho입니다. @oldstone 님의 토론 제의에 한마디 껴들어보려고 글을 씁니다. 오늘 마침 구악열전 소재도 정리가 되지 않았네요.

익명성이라는 칼의 양날에 관해 어느 쪽이 더 위험하다거나 더 크다고 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스티밋에서는 다른 SNS와 달리 익명성에 숨어 저지르는 왜곡된 사익 추구가 다른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익명성을 포기하는 쪽에 무게가 갈 수 있습니다.

스티밋은 SNS인 동시에 일종의 금융 앱의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스티밋에서 게시한 글엔 직접적으로 보상이 이뤄지고, 보상액은 다른 사용자들과의 상호영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SNS 활동, 사회 관계망이 사용자들에게 금전적으로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분별한 셀프보팅과 어뷰징, 스팸이 다른 사용자의 지탄을 받을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스티밋을 만든 사람들은 왜 사용자들이 익명성을 충분히 지킬 수 있도록 설계했을까요?

제 경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사실 요즘 조금 후회되고 있는 부분인데, 저는 시작부터 익명성을 버렸습니다. 초기부터 제 이름과 소속 언론사, 이메일 주소가 찍혀 있는 기사를 걸고 얼굴까지 공개했죠. 당시엔 위에 적은 부분들은 고려하지 않았지만, 얼굴 까고 당당히 이야기하자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티밋에서 적은 글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실상 영구히 남는다는 점 때문에, 요즘 같은 연재를 할 때 너무나 조심스럽습니다. 당연히 표현에 제약이 따르죠. '문제시 삭제'가 불가능하다는 점과 실명성이 동시에 성립하는 이상 내용의 제약은 불가피한 것 같습니다.

스티밋이 익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쪽으로 설계된 것은 익명성의 부작용을 사용자들의 자정작용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다운보팅이나 뮤트 등 장치를 활용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설계자들이 생각한 것이 아닐지.

반면에 표현의 자유를 보다 온전히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도 판단해 봅니다. 익명성을 유지하면 SNS에서의 활동폭이 훨씬 넓은 것이 사실이죠.

사용자들은 저처럼 자율적으로 익명성을 버리기도 합니다. 즉 스팀잇은 익명성 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어 결론적으로는 SNS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복면을 쓸지 벗을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 실제 사회와 흡사하지 않습니까?

Sort:  

저도 말씀하시는 바에 동의하며...
제 토론글에도 흡사한 취지의 글을 적었습니다.
"익명성"은 개인의 선택이며, 누구도 강요할 수 없고...
사실 "익명성"이라는 도구가 문제가 아닌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제인 거죠.
스팀잇 생태계 상에서 자연스럽게 걸러졌으면 합니다.
그런 문제들은...
해결하기 힘든 부분도 있을 테지만 ... 기술적 보완 등의 방법을 통해
자연스러움 해결점을 찾았으면 하네요...(체계 기능 개선이라던가...)

맞습니다. 기술적 보완은 자정작용을 유도하거나 최소한의 제재가 될 수 있는 쪽으로 가야겠죠.

안녕하세요 Shiho님~~ 토론 참가자로서 시호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기자라는 특수 직업을 가지고 계신분은 어떤 생각을 하고 계셨을까
다소 궁금했습니다 ㅎㅎ 스팀잇에 구조와 유저의역활에 대한 의견을
잘 말씀해 주신 것 같습니다. 제 생각도 생각에 따라서느 실제 사회와
흡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 속을 다 까 보일 수 도 없구요 ㅋㅋㅋㅋ

그래서 스티밋 설계가 잘 빠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물론 제 나름의 판단이긴 하지만요.

네 ㅎㅎ 좋은 의견과 생각을 많이 들어보면서 저도 생각을 넓게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 토론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전당대회 장면을 보면
당원증을 들고 의견을 표시합니다.
익명성이 인정되지 않는 것이지요.
자신을 드러내는 것도 좋지만
사회가 그만한 수준에 올라야 어울리는 것이 아닐까요?

잘 읽었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개인들의 의식 수준과 건강한 사회에서 가능하죠. 그러기 위해서 자정 기능도 필요한 것이구요.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동의합니다! ㅎㅎ 전 솔직히 기자신분에 익명성을 포기한 시호님이 대단해보입니다~ 예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구악열전같은 민감한 부분을 쓰시는 것도 제가 다 걱정이 되는데 불구하고 열심히 써주시니 그저 박수와 응원을 보낼뿐입니다! ^^

ㅋㅋㅋ별 생각 없이 죄다 까 놓고 살짝 후회되는 점들이 좀 있죠. 특히 마음껏 쓰지 못하는 것 ㅋㅋ 근데 제 기사 걸고 기사 관련 이야기 쓰려면 언제까지 익명성을 유지할 순 없으니까요.

Good post, well done!

정확한관점이네요 뮤트와 다운보트가 자정작용을 하고 익명을 보장해야 활동성이보장된다는거군요 ㅎㅎ 이번 토론글중에 가장 설득력이있는거같아요~

오옷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익명성을 유지하면 활동폭이 확실히 넓어지죠. 꼭 뭘 잘못해서 숨겨야하기 때문이 아니고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피부로 느끼고 있는 점이죠. ㅋㅋㅋ

다운보팅을 통해 익명성을
보장할 수있도록 설계되었다는 문구가 인상적이네요.
하기 익명성을 버린다는 것
시호님처럼 특수분야에 계시는 분들에게는 표현에 있어
조심할수밖에 없다보니 신경을 조금 더 쓰실꺼 같아요.
에티켓만 잘 지켜지다면
익명성도 참 괜찮은 제도 인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시호님

다운보팅도 결과적으로 익명성을 보장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죠. 좋은 평가 고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333.38
ETH 3247.21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