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토론 레벨은 어디쯤?

in #kr-agora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박세계입니다.

최근 스팀잇에서 여러가지 주제로 토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모든 흔적이 영원히 남는 블록체인 SNS 특성상 자기검열을 더 철저히 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우연히도 비교적 인격적인 분들만 스팀잇에 계셔서인지 알 수는 없으나 대다수가 점잖게 토론에 임하는 좋은 그림이 그려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토론의 레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세계 표준 토론 레벨'에서 자신은 어디 있는지 체크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누군가를 염두했거나 겨냥하는 글이 전혀 아니며, 저를 비롯한 우리 모두가 자신을 돌아봤으면 하는 마음에 쓴 글임을 명확히 밝힙니다.

세계 표준 토론 레벨

  1. 지존 (상상의 존재)
    • '남이' 볼 때 논리력+인격 모두 최상급.
    • 격렬하게 자기 주장을 하다가도 상대의 말이 분명히 맞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주장을 '온전히' 번복해 설득에 넘어갈 준비조차 되어있는 상태.
  2. 초고수
    • '남이' 볼 때 논리력 상급, 인격 최상급.
    • 격렬하게 자기 주장을 하다가도 상대의 말이 분명히 맞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주장을 '온전히' 번복해 설득에 넘어갈 준비조차 되어있는 상태.
  3. 고수
    • '남이' 볼 때 논리력 최상급, 인격 상급.
    • 격렬하게 자기 주장을 하다가도 상대의 말이 분명히 맞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주장을 번복해 설득에 넘어갈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 하지만, 아주 약간의 찜찜함은 남기고 퇴장.
  4. 중수 (가장 보통사람)
    • '남이' 볼 때 논리력 중급, 인격 중급.
    • 자신의 주장을 지적당할 경우 틀림을 인정하기 싫어 최대한 상대 논리의 약점을 파헤치려 혼신의 노력을 기울임. 이겨도 찜찜 져도 찜찜.
  5. 하수
    • '남이' 볼 때 논리력 하급, 인격 중급.
    •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지만 남이 무슨 얘기하는지는 잘 모르는 상태. 논리력이 부족해 상대를 설득하기는 힘드나 절대 지려고 하지도 않아 토론을 소모전으로 이끄는 주역. 찜찜하게나마 가끔씩은 상대논리가 우세함을 인정.
  6. 최하수
    • '남이' 볼 때 논리력 중급, 인격 하급.
    • 자신과 남이 무슨말을 하는지는 알지만, 머릿속엔 무조건 이겨야 된다는 생각외에는 아무것도 없음. 토론과 싸움이 동의어가 아님을 잘 알지못함.
  7. 최악수
    • '남이' 볼 때 논리력 하급, 인격 하급.
    • 남의 의견은 당연할 뿐더러, 자신이 무슨말 하고 있는지도 전혀 모름. 토론에서 승리할 수 없는건 자신도 알기에 화부터 내고 시작. 그리고 끝까지 적반하장. 그래도 여전히 대화를 나눌 여지가 있는 단계.
  8. 최악인간
    • '남이' 볼 때 '최악수' 레벨, '자신이' 볼 때 '지존' 레벨.
    • 상대할 필요가 없으며 이길 방법도 아예 없음. '너 자신을 알라!' 라고 얘기하기도 시간만 아까움. 어차피 모름.

자세히 보신 분은 알겠지만 개인적으로 레벨을 '인격 우선, 논리력 나중'으로 나눴습니다.

아무리 토론에서 이기고 지는건 없다지만 그래도 상대를 설득하거나 자신이 설득당할 여지가 전혀 없는 상태를 가지고 '토론'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승리하다' 정도의 표현은 썼습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상대를 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상대의 인격을 끝까지 지켜주는 것입니다. 그 누구도 최고의 논리를 지닌 사람에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우리는 내 말을 들어줄 준비가 있는 상대에게 무장해제 당하며 온전히 설득 당합니다. 심지어는 자신의 논리가 훨씬 타당하다 해도 말입니다.

토론에서 내 톤을 격렬하게 유지하는건 인격과 무관합니다. 토론은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펼치는 장이기 때문입니다. 격렬한 톤으로도 상대의 인격을 끝까지 지켜주는게 가능하며, 부드러운 톤으로 상대의 인격을 죽이는 것 또한 쉽게 가능합니다. 존중은 톤이 아닌 내가 쓰는 단어 하나하나에서 나오며, 이는 말을 사용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신은 '세계 표준 토론 레벨'의 어디쯤인가요?


@oldstone 님이 스팀아고라 토론을 제시하시면서 하신 말씀이 있는데 '토론이란 무엇인가?'의 정의로 내세우기 가장 훌륭하다 생각하여 이를 인용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토론은 누가 맞고 틀리고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내 생각의 외연을 넓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논리로 상대방을 설득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인간은 절대로 설득 당하지 않습니다. 다만 힘에 굴복할 뿐이지요. 물론 그 힘에는 인격적 감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애시 당초 토론에서 상대방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기 보다는 내 생각의 범위를 넓히는데 주안을 두는 것이 훨씬 낫다는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Sort:  

cheer up!

8번은 진짜 토론을 왜 참여하는지.. 의아함 ㅋㅋ

  • '아몰랑 ~내 의견이 무조건 맞아'를 전제로 시작
  • 박사모 & 문슬람급의 절대적인 신념

맞습니다 ㅎㅎ 절대적인 신념만큼 위험한게 없죠. 억지같지만 생각보다 많은 경우가 있는거 같습니다.

딱 귀 틀어막고 얘기하는 수준ㅎㅎ

논리력은 잘 모르겠어도, 설득당할 준비는 언제든 되어있습니다.
제 이해관계가 상당히 깊이 얽혀있는게 아니라면요...

8번 유형은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자주 발견되던데... 하하;

의견주심에 감사합니다^^
설득당할 준비가 되어있는 단계라 하시면 거의 최상급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자기주장이 강한편이라 이기고 싶다 이럴때도 많은데, 상대의견이 정말 더 맞다라고 생각하면 굽히려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잘 안될때가 물론 많지만요^^

세계 표준 토론 레벨

오늘 처음 들어본 레벨인데...
상당히 설득력이 있습니다. ^^

올드스톤님의 말씀대로 저 또한 토론에 대해

나와는 '다름'에 대해 그것을 '틀림'이라 말하지 않고
'다름'을 받아들이는 일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끔 '틀림'과 '다름'을 구분하지 못하는 무리와
얘기하고 싶지 않은지라..
피하는 편이긴 합니다.

'틀림'을 인정하라는 것을 토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너무 많이 살고 있거든요.

자신만의 생각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간나쇄이들이.. ^^

잘 읽다가 마지막에 현웃 빵터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이 레벨은 저도 오늘 처음 들어봤습니다 ^^ 설득력 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토론에서 당연히 상대를 설득하고자 하는건 당연한 일이나, '틀림'을 지적하는게 전혀 아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거 같습니다. 저 역시 다른 사람 시선에는 그런사람이 될 수 있기에 최대한 저부터서 돌이켜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소철님 ^^

글쎄요 ㅋㅋㅋㅋ 어디에 속할지 모르겠습니다 ㅋㅋㅋㅋ 중간정도가
좋아 보이긴 하네요~~

저도 중간정도만 속한다면 대만족일거 같습니다 ㅋㅋㅋ

네 ㅎㅎ 중간자리 꿰차기가 제일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

맞습니다 뭐든 중간이 젤루 어렵죠 ㅋㅋㅋ

내 생각의 범위를 넓히는 기회라! 그 정도는 되야 고수가 될 수 있겠죠. 더욱 노력해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방문 감사드립니다 :)

성격이 급하고 이기려는 측면이 있는 저에게는 토론은 너무 어렵습니다. 하하...

이럴수가!! boostyou님 팔로우를 당연히 한줄 알았는데 안되있네요 ㅜㅜ 바로 했습니다. 자주 뵈는거 같지만 앞으로 더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

저도 저를 돌아보는 의미로 정리를 해봤을뿐이지 토론은 역시 너무 어렵습니다 ㅋㅋ

토론은 준비하는 것도 힘들지만 준비하지 못한것에 대해 반박을 당할때 그걸 회복할 멘탈이 부족하니...
음.. 전 중하수.. 정도이려나요...

저랑 비슷한 레벨이시네요 ㅋㅋ 토론을 막상 시작하는것 만으로도 엄청난 용기가 필요한거 같아요. 스팀잇에서는 그래도 주로 인격적인 토론이 많이 이루어지는거 같아 살짝이라도 참여하면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더라구요.

Congratulations @segyepark!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8번은ㅋㅋㅋㅋ
완전히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수준이 아니라 세뇌시키려드는 자세를 취하죠ㅋㅋ

ㅎㅎ 저런 분들은 그냥 피하는게 상책인거 같습니다. 물론 제가 남들에게 그런사람이 될 수 있는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는 없구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6784.71
ETH 2392.67
USDT 1.00
SBD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