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요리할 때 나쁜 기름 vs 좋은 기름

in #jjangjjangman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loveecho 러브에코입니다. 💗

제 포스팅에서는 요리할 때 사용하는 기름 선정 기준 3가지를 말씀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리할 때 피해야 하는 기름 5가지를 알려드릴께요.

요리기름.jpg






스크린샷 2018-04-23 오후 4.31.05.png

1. 포도씨유

포도씨유는 발연점이 216도로 다소 높은 편이지만, 가장 불안정하여 쉽게 산화되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을 71%나 함유하고 있어요. 따라서 이미 유통과정 및 상점에 진열되어 있는 과정에서 산화가 진행되어있을 가능성이 높고, 가열하여 요리할 경우 산화가 더욱 진행됩니다.




스크린샷 2018-04-23 오후 4.31.14.png

2. 콩기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름이 바로 이 콩기름인데요, 안타깝게도 콩기름은 발연점은 매우 높지만 다가불포화지방이 58%로 매우 불안정한 기름에 속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콩기름은 수입 유전자변형콩을 사용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더욱 멀리해야하는 기름입니다.




스크린샷 2018-04-23 오후 4.31.24.png

3. 옥수수유

옥수수유도 콩기름과 비슷한 이유인데요, 다가불포화지방산 비율이 55%로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GMO 유전자변형 옥수수로 만든 제품들이 많아요. 국내산 무농약 옥수수를 활용한 옥수수유가 아니라면 유전자변형옥수수를 활용했을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스크린샷 2018-04-23 오후 4.31.37.png

4. 카놀라유

카놀라유는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인 단일불포화지방산 비율이 64%로 다소 높은편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옥수수유와 콩기름과 같이 대부분의 카놀라유의 원재료가 GMO일 뿐만 아니라, 심한 정제과정을 거쳐 만들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화학 잔여물이 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8-04-23 오후 4.31.49.png

5. 들기름

들기름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기름인데, 가열을 할 경우 바로 이 오메가-3 지방산이 문제가 됩니다. 오메가-3는 지방산 중 가장 불안정한 다가불포화지방이며, 그중에서도 오메가-6보다도 더 불안정하여 쉽게 산화됩니다. 따라서 들기름은 볶지 않은 냉압착 생들기름만 드셔야하며, 가열하시면 안되기 때문에 샐러드에 넣으시거나 요리를 모두 마치시고 드시기 전에 살짝 뿌려드셔야 합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훨씬 더 이해하시기 쉬워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팔로우와 보팅은 제가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러브에코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보기


안내문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Originally posted on 러브에코. Steem blog powered by ENGRAVE.

Sort:  

카놀라유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유전자조작을 통해 제거한 것으로 알고있어요. Non-GMO보다 안전하다 들었어요.
화학잔여물은 어떤게 있을지 궁금해요^^

그 부분 관련해서는 저는 사실 처음 듣는 내용이네요~ㅠ 혹시 관련해서 기사 링크 같은거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려요^^ 이미 미국에서는 gmo 카놀라유를 모두 기피하는 추세라서요~

https://en.wikipedia.org/wiki/Canola
카놀라유에 들어있는 Erucic acid가 이슈가 되긴 하는데, non-GMO의 2% 함량이 건강에 위협을 줄 정도는 아니래요. 물론 인간 말고 다른 종에는 위협이 되기도 하는데, 유전자조작을 통해 해당 지방산을 코딩하고 있는 DNA를 불활성화시킨 GMO 카놀라유에서는 부작용이 거의 없어요.

그리고, 카놀라유 추출의 마지막 공정에 들어가는 헥세인은 압착식이 아닌 거의 모든 식용유를 추출하는데 사용해요. 사실 찝찝할 수는 있어도, 이 방식으로 만든 식용 기름에서 유해한 물질이 검출되었다면 이미 식품위생법에 저촉되어 생산이 중단되었을 것이구요..

2006년, 미국 FDA에 따르면 카놀라유가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는 이야기를 하거든요..

어떤 물질이 카놀라유에서 검출되고, 그게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어서 나쁜 기름이라고 하시는지 궁금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475.77
ETH 3117.23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