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요리할 때 나쁜 기름 vs 좋은 기름

in #jjangjjangman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loveecho 러브에코입니다!

요리기름.jpg


오메가-3 함유량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매우 이로운 들기름과 아마씨유.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6.56.png

이렇게 좋은 기름이 높은 온도로 요리할 때 안전한 기름이라는 말은 아니에요.


이러한 오일의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온도로 가열하게되면 그 장점들은 사라지고 오히려 몸에 해로운 물질이 생성되게 돼요.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7.14.png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기름을 가장 많이 쓰는 경우가 바로 이렇게 가열식 조리를 할때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요리할 때 어떤 기름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두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리할 때 사용할 기름 선정 기준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7.22.png

좋은 기름이 요리할 때 좋은 기름을 뜻하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 우리가 몸에 좋아 보충제로도 많이 먹고 있는 오메가-3지방산의 경우 열에 매우 취약해서 가열할 경우 활성산소가 형성되어 몸에 오히려 해롭게 됩니다.

우선, 요리할 때 사용하는 기름 선정에 대한 이 영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지방 관련한 제 영상을 시청해 주시면 훨씬 더 이해하시기 쉬우실 거에요.


요리하실 때 사용할 기름 선정을 위해 보셔야 하시는 기준이 크게 3가지가 있어요.


1. 제조방식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7.43.png

좋은 기름은 최소한의 가공과정을 거친 기름이어야 더욱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온 압착유와 같이 화학적 정제 과정 및 열을 가하지 않고 저온에서 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기름이 가장 좋은 기름으로 볼 수 있어요.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7.54.png

반면 콩이나 옥수수 같은 단단한 곡물의 지방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압착방식이 어렵기 때문에 화학약품을 사용해 기름을 뽑아내며, 표백처리 및 탈취과정을 거친 후 보존제와 산화방지제를 첨가해 유통기한을 늘리고 산패를 방지하는 과정을 거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저온압착과 같이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추출해낸 기름이 제일 좋습니다.

2. 지방산의 구성비율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8.07.png

지방산은 포화지방산에 가까울 수록 더욱 안정적이기에 빛, 열, 수분, 공기에 의해 산화될 가능성이 적어요. 그래서 열을 가해 조리할 때 사용할 기름 선정에 있어서는 꼭 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은 기름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3. 발연점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8.18.png

발연점은 연기가 나기 시작하는 온도인데, 이 온도를 넘어서면 암을 유발하는 미세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발연점이 높아서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하는게 좋습니다.

스크린샷 2018-04-23 오전 11.18.28.png

여기서 다소 헷갈리실 수 있는 부분이, 기름의 산화와 발연점인데요, 얼핏들으시면 비슷해서 발연점 밑으로만 가열해서 조리하면 문제 없다고 생각하시고 발연점만 보시고 기름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 발연점은 말 그대로 연기가 나기 시작해서 미세먼지를 발생을 하는 온도이고, 이보다 더욱 중요한게 바로 지방이 얼마나 산화 및 산패가 잘되는 지방구성비를 가지고 있는지 입니다. 그 뜻은 실제로 발연점에 도달하기 전에도 기름이 산화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볶음 또는 부침요리를 해야하는데 발연점이 190도인 올리브유와 234도인 콩기름만 있다면 어떤 기름을 선택해야 할까요?
막연히 발연점만 생각한다면 가열식 조리에는 콩기름을 선택할 가능성이 더욱 커지는데요, 발연점보다 먼저 앞서 생각하셔야 하시는게 바로 지방산의 구성비율입니다. 콩기름은 열에 가장 취약한 다가불포화지방산을 훨씬 많이 함유하고 있고, 올리브유는 이보다 더 안정적인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영상으로 시청하시면 훨씬 더 이해가 잘되실거에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

팔로우와 보팅은 제가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러브에코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러브에코 인스타그램 보기


안내문

러브에코의 영상 및 블로그 내용은 정보 전달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 및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또는 예방하는 목적이 아니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의료인의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관련한 상담 및 진단, 치료는 가까운 진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상 및 블로그에서 추천 드리는 내용 (음식, 생활방식 등)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니 실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각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Originally posted on 러브에코. Steem blog powered by ENGRAVE.

Sort:  

이런게 있었군요...
저도 웬만하면 음식할때 기름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눌러 붙거나 방지용으로 진짜 조금씩 사용하구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업봇 팔로 하구갑니다~

요리할 때 사용하기 좋은 기름도 있어요~ 제가 2,3부에 걸쳐 꾸준히 포스팅해볼께요 :)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 갑니다용~~!

넵 ㅎㅎ
저는 올리브유를 주로 사용하고 , 코코넛 오일로 살짝 코팅 하는정도만 사용합니다..^^

앗.. 저의 다음 글을 보시면 생각이 바뀌실거에요 ㅠㅠㅠ

헛... 뭔가 내가 잘못 하고있음을 감지합니다...ㅠㅠ

코코넛오일이 요리할때 가장 안정적이이요~^^

헛헛 뭔가 하나 얻어 걸린 기분이에요 ㅎㅎ

저도 카놀라유 쓰면서 이게 맞나 싶었는데 코코넛오일로 바꿔야겠네요. ㅎㅎ 유튜브도 구독했어요!

어머 감사합니다~~~~!!! 카놀라유는 절대 안되요 ㅠㅠㅠ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카놀라유 노굳! 저도 정말 공감해요^^

넵넵 마트에서 카놀라유가 그렇게 싼데는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ㅠㅠ 팔로우했어요^^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140.77
ETH 3133.36
USDT 1.00
SBD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