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7) 넛박스, ISO 모델 도입해 스팀 이외에 최초 자산 연결 완료 🎉
ISO(Initial Staking Offering)란 '커뮤니티 스테이킹'**을 통하여 토큰을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스테이킹이 가능한 PoS Chain, Protocol tokens의 '용익권', '보팅 권한', '배당 권한' 등을 위임받은 대가로 검증 보상을 지분 비율 대로 지급하는 형식을 일컫습니다.
출처 : (02/21) ISO, 새 방식의 DAO 확장 Bootstrap
쉽게 말해, ISO란 참여자가 '특정 커뮤니티'에 스테이킹 자산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것이 아닌 수익 창출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이전하는 형식으로, 스테이킹을 받은 커뮤니티는 발생된 수익으로 참여자들에게 참여 지분 비율 만큼 새 토큰을 발행해 주는 방식입니다.
(**'커뮤니티 스테이킹'의 예시 : POS 체인 자산을 이용하여 해당 '커뮤니티' 만의 토큰을 발행하는 방식. 일례로 Upvu, Tipu, Peanut과 같은 임대 플랫폼에 임대된 스팀(PoS체인 자산)을 이용해 월넛 커뮤니티에서 NUT(커뮤니티 토큰)을 채굴하는 방식을 넛박스가 선보인 적 있습니다.)
넛박스는 스팀(STEEM) 지갑과 트론(Tron)지갑 연결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현재 스팀 지갑과 바이낸스스마트체인 (Metamask) 지갑 연결에 성공하으며, 현재는 스팀(STEEM)과 바이낸스스마트체인 (Metamask) 지갑을 이용한 탈중앙 스테이킹 프로토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팀에서 더 나아가 넛박스는 현재 멀티 체인 플랫폼 코인인 '코스모스(ATOM)'의 스테이킹 프로토콜을 개발 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쓰일 지갑은 케플(Keplr)입니다.
테스트중인 ATOM과 OSMO, https://test.nutbox.io/#/
코스모스(ATOM)의 대표 탈중앙 지갑, 'Keplr'
여기에 코스모스(ATOM)의 '유니스왑', '팬케이크스왑'인 '오스모시스(OSMO)' 코인의 스테이킹 프로토콜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오스모시스(OSMO)는 국내에서 한때 메디블록(MED) 상장으로 유명했었습니다.
'오스모시스(OSMO) DEX, https://app.osmosis.zone/'
스팀 이외에 최초로 도입한 멀티 PoS 체인 자산인 코스모스 ! 빠른 시일 내에 출시해 보길 기대해 봅니다 👍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