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1) ISO, 새 방식의 DAO 확장 Bootstrap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edited)

출처 : Nutbox 102 | ISO, A New Bootstrap Method

image.png

크립토 발전의 역사를 돌아보면, 2009년에는 작업증명방식(Proof of Work)이 비트코인의 출시를 불러일으켰고, 2013-2014년에는 지분증명방식(Proof of Stake)이 많은 알트코인들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16-2017년에는 ICO(Initial Coin Offering)가 통한 퍼블릭 체인(Public Chain)들의 발전을, 2020-2021년에는 유동성 공급을 통한 채굴(Liquidity Providing Mining)이 디파이(Defi, 탈중앙 금융)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다가올 미래에는 새로운 크립토 시장의 발전에 Bootstrap(선순환 구조를 통한 시스템적인 발전)의 접근법을 요구하고 있으며, 'ISO'는 DAO의 대규모 확산을 불러일으키는 Bootstrap 접근법입니다.

ISO란?

ISO(Initial Staking Offering)은 커뮤니티 스테이킹을 통하여 토큰을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유동성을 공급하여 보상을 하는 LP 마이닝과는 다르게 스테이킹이 가능한 PoS Chain, Protocol tokens의 '용익권', '보팅 권한', '배당 권한' 등을 위임받은 대가로 보상을 지급하는 형식을 일컫습니다. LP 마이닝 등 기존 디파이와 유사하게 기여분에 상응하는 보상을 지급합니다.

커뮤니티는 DAO의 의사결정에 따라 스테이킹된 자산들의 대리 사용을 통해 얻은 '보팅 수익', '배당 이익'으로 생성되는 커뮤니티 토큰을 '재구매(Re-purchasing)' 하여 가격을 지지하거나, 커뮤니티 개발에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ISO의 선순환적 토큰 가격 상승과 커뮤니티의 활성화 및 발전은 DAO의 폭발적인 확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ISO의 장점

1. 낮은 리스크 : 커뮤니티 멤버는 크립토 자산을 담보로써 구매할 필요없이, 현재 가지고 있는 PoS 자산 및 다른 스테이킹 가능 자산을 통해 커뮤니티를 지지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PoS 자산 및 다른 스테이킹 가능 자산의 처분권은 항상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있기 때문에 컨트랙트 문제에 따른 자산 손실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2. DAICO : DAO + ICO의 합성어로써, ICO의 피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만들어낸 개념입니다. ICO 열풍이 있었던 당시 모집된 자금에 대한 보상이 개발자들에게 한 번에 이루어지고, 장래성이 없는 프로젝트에서 한 번에 투자금을 철회할 수 없었던 탓에 피해자들이 속출하였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투자금을 한 번에 철회하는 기능(환불)과, 개발자에 대한 보상을 단계적으로 지급하였습니다. ISO는 DAICO를 수용하여 커뮤니티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투자자들의 안전성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3. 낮은 참여 비용 : 낮은 위험, DAICO의 출현으로 커뮤니티 스테이킹에 참여하는 커뮤니티 멤버들의 심리적 비용은 줄어들게 되고, 커뮤니티는 더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4. Multi-chain Support : 커뮤니티는 여러 개의 PoS chain 및 프로젝트들(선택 옵션 : 200개 이상)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4백만명이 넘는 사람들로부터 2000억 달러(한화 약 238조)가 넘는 금액이 스테이킹 자산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연간 스테이킹 리워드는 100억 달러(한화 약 12조)가 넘는 금액이 넘습니다. 100개가 넘는 PoS 자산들과 100개가 넘는 프로젝트들은 스테이킹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자산들은 DAO 확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재원들입니다.

ISO 역사의 발전

SCO 플랫폼 ㅡ NULS 시스템

넛박스는 2020년 ISO 실험 이후 2020년 10월 ISO 모델을 통하여 지금의 '피넛(Peanut)'을 개발하였습니다. 스팀 유저들은 그들의 SP(스팀파워)를 통하여 피넛에 임대하여 PNUT 리워드를 수령하고, 피넛 커뮤니티는 임대된 SP를 통하여 스테이킹 리워드를 획득하였습니다.

현재, 피넛은 1년 이상 개발이 진행중에 있으며, 현재 한국, 동남아, 중국, 유럽 그리고 미국 등의 국가에서 185만 SP를 임대받고 있습니다. 피넛은 DAO Fund를 설립하였고 탈중앙 거버넌스 기능인 PPS(Peanut Proposal System)을 통해 DAO Fund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크라우드론 : 폴카닷 생태계

가장 유명한 ISO는 쿠사마(KSM)에서 2021년 론칭한 폴카닷(DOT) 생태계에서 탄생하였습니다. DOT/KSM 을 소유한 사람들은 그들의 DOT/KSM을 파라체인들에 스테이킹 해 파라체인 토큰들을 수령하였으며, 파라체인들은 DOT/KSM의 슬롯을 배정받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9개의 파라체인들은 폴카닷 생태계에 론칭하였으며, 11개의 파라체인이 론칭중에 있습니다. 쿠사마는 각각 22개와 3개를 각각 기록하고 있습니다. DOT/KSM에 론칭한 파라체인(Moonbeam, Astar, Sushi 등)들의 Market value는 수 십억 달러에 이르며, DOT의 23%와 KSM의 32%가 크라우드론을 통해 스테이킹 되었습니다.

다른 ISO

2022년에 접어들면서, 더 많은 Public Chain 생태계들이 ISO 플랫폼을 통해 생태계적 프로젝트들의 출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들중에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들은 Aurora와 Astar입니다.

Aurora는 Near's Proof-of-Stake 2.0으로 ISO 결합을 통해 스테이킹 리워드를 분배하였으며, Astar의 경우 댑스테이킹(Dapp-staking)을 통해 ISO 개발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형식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넛박스는 '피넛(Peanut)'을 통해 발전시킨 독자적인 STEEM/HIVE ISO 모듈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Crowdloan과 Astar의 댑스테이킹(Dapp-staking)을 결합시킨 ISO 모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향후 넛박스는 다양한 PoS chain과 프로젝트들을 통해 스테이킹 모듈을 출시할 것이며, 대규모의 DAO 확장의 업적을 이루어 낼 것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047.91
ETH 2348.61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