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더 버는 내가 되는 법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 검색

저자 : 김짠부(김지은)

45만 구독자 유튜브 채널 '김짠부 재테크' 운영

이름, 외모, 능력 등 모든 게 평범한 자신도 하다 보니 유튜버가 되더라는 경험을 살려 '일단 하기'의 힘을 알리고 있다고 한다.




"인싸도 아싸도 아닌 그럴싸의 경제적 자유"




저자는 MBTI 성격이 ENFP '재기발랄한 활동가' 이고, ENFP인 사람이 어떻게 자신답게 살고 돈을 더 벌지에 대해 말한다.

기대했던 내용과는 다소 결이 다르다. 돈을 더 버는 방법에 대한 내용보다는 자기계발서에 가까운 내용이다.

더 버는 내가 되는 방법이란, 나에 대해서 공부하고, 나답게 일하는 법을 찾는 것.




알만한 사람은 다 알았을 것 같은데, 그 유명한 마시멜로 이야기의 뒷 이야기에 대해서 이번에 알았다.

주지하다시피, 마시멜로 이야기는 다 알테다.

주어진 마시멜로를 즉각 먹지 않고 약속된 시간까지 기다린 아이들이 나중에 자라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었다는 이야기.

하지만 이 실험을 통해 유추해낸 결과는 틀렸다고 한다.

인내심이 강해 약속된 시간을 기다리고 수년 후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던 그 아이들은 애초에 중산층 이상의 환경을 누린 아이들이었다는 사실이다.

기다리면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이미 경험해본 아이들이었다 한다.

띵~ 받쳤다. ㅎㅎ





아래부터는 책을 읽으며 기록해 둔 본문의 문장들 중 일부



돈을 생각한다는 건 나를 생각하는 일이다.

덜 쓰며 내 욕망의 깊이를 들여다봤다면

더 벌며 내 행복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지 않을까.

덜 쓰며 경제적 에어백을 갖추었다면

더 벌며 경제적 자유의 길을 만들어야 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명확하다.

덜 쓰고 더 벌면 된다.

더 벌고 싶은 욕망 자체는 죄가 없다.

다만 아무 생각없이 돈 쓰는 게 죄인 것처럼, 나 스스로 설명하지 못하는 욕망은 죄이다.




'돈 공부'를 해본 적 없던 우리가 이젠 당연하게 돈 공부하듯, '나 공부'도 마찬가지이다.

이미 그런 시대가 훌쩍 와 있는데 아직도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망설이고 있는 분들도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 없다.

돈 모으는 데 단계가 있듯, 나를 아는 데도 단계가 있다.

돈 목표처럼 나 목표를 세우고 차근차근 이루면 된다.




내가 코끼리인지 기린인지 원숭이인지 물고기인지를 알아야 한다.

원숭이가 물고기를 보면서 '왜 난 헤엄을 못치지?' 하며 자신을 미워한다면 우리는 십중팔구 이상하게 여길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그러고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른다.




인생이 바뀌는 두 가지 신호가 있다고 한다.

만나는 사람이 달라지거나 읽는 책이 달라지거나.




내가 선택했다고 생각했지만 애초에 내겐 선택지가 많지 않았다.

다른 곳에서는 나를 뽑아주지도 않았고, 그곳에 입사하는 것 말고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도 몰랐다.

이런 현실을 회피하고선 선택했다고 착각했다.

다른 곳에서도 나답게 일하며 벌 수 있는데 이곳을 다니는 것과, 이곳 밖에 안 돼서 다니는 것은 다르다.




우리는 안다.

능력이든 돈이든 가진 게 많으면 선택지가 더 넓어진다는 것을.

다른 것을 선택할 수 없는 상태인데 '난 지금 안정적이야'라고 생각한다면, 그때가 가장 불안정한 상태다.




하고 싶은 게 없다면,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면 된다.




무엇이 맞다 틀리다가 아닌, 적어도 '난 이거 진짜 좋아해! 근데 이런 건 나랑 조금 안 맞더라고!'를 구별할 수 있는 경험들은 해야 한다.

해봐야 알 수 있다.




내가 뭐가 부족한지 알면, 무슨 이야기를 들어야 할지,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도 알 수 있다.

내가 무엇을 가졌는지 알면, 무슨 이야기를 꺼내야 할지, 어떤 대답을 해야 할지도 알 수 있다.




만나고 싶은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데 현재 내 삶과 그들의 삶에 아무런 접점이 없어서 스치지도 못할 때 그때 돈을 써야 한다.




'사서 고생? 고생을 왜 돈 주고 사요?'

바싹 늙은 기분이 든다면 고생한 것이고,

전과 달라진 기분이 든다면 도전한 것이다.



2024.03.20.

Sort:  

Congratulations, your post has been upvoted by @nixiee with a 11.459068206986679 % upvote Vote may not be displayed on Steemit due to the current Steemit API issue, but there is a normal upvote record in the blockchain data, so don't worry.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5647.77
ETH 3166.18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