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고동(갯고동) 삶아먹기

바다고동 혹시 다들 좋아하시나요..?
저는 고동을 참 좋아하는데요~
저희 시어머님이 고동을 삶아주셨는데 너무 맛있더라구여..ㅎㅎ

그래서 다음엔 나도 삶아서 먹어보자! 하고있었는데 주말에 오이도가보니까 마침 고동을 파는곳이 있더라구요!
얼른 사와서 고동삶기 도전했습니다.

image.png

요놈들....
내가 맛있게 삶아서 다 먹어주겠어!
일단 바다고동은 갯벌이나 모래밑에서 살기때문에 흙탕물을 잘 제거해줘야합니다.

image.png

보이시나요...
엄청나죠...? 흙탕물이.. 엄청나와요
저희 어머님은 열번정도 맨손으로 팍팍 문지르면서 씻어내면.. 없어질거라고 하셨는데요

image.png

열번.. 문지르고 행궜는데...
아직도 더러운물이 ㅠㅠ

팍팍 손으로 문질러주면서 씻어주셔야해요~
고무장갑을 사용하면 고동 껍질때문에 고무장갑이 마구마구 구멍이 나니까요 꼭 맨손으로 씻어주세요 ㅎㅎ

image.png

한.. 삼십번정도 씻으니까 이제 좀 깨끗해보이더라구요 ~
그래도 완벽하진 않지만.. 저는 손가락이 다 불어서 쪼글쪼글해졌기 때문에 그만하겠습니닼ㅋㅋ

image.png

보이시나요.. 고동을 건져내면 이렇게 잔해물?.이 남아요 고동의 껍질이 부서진거랑 다른 조개껍질같은게 가라앉아있더라구요.

image.png

이제 냄비에 고동이랑 물을 넣어주고요
약간의 간을 해줍니다.

재료: 맛소금,미림(맛술),설탕

image.png

image.png

image.png

양은 얼마나 넣냐구요!?!?
음... 저도 잘 몰라서 시어머님한테 여쭤봤는데
달달~ 하게, 짭짤~하게 넣으라고 하시더라구요ㅋㅋㅋㅋㅋ

저는 싱겁게 먹는편이라 소금을.한숟갈반 정도만 넣었구요, 설탕은 두숟가락, 미림 두숟가락 넣었어요.
미림은 비린내 제거와 고동이 연해지라고 넣는거래요.

이제 팔팔.끓여만 주시면 끝납니다!
저는..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대참사가 일어났어요..
가스레인지 청소.... 했는데..
넘쳤거든요.

여러분..
뚜껑은 열고 삶으세요!!!!!!

10분정도 끓이면 고동은.다익어요.
이제 식힌뒤에 뚜껑있는 그릇에 나눠담고 냉장고에 보관하시면서 드시면 아주 맛나답니당

image.png

​전 고동 2키로를 삶아서 양이 좀 많았어요.
한통은 저희 시댁에 한통은 저희 친정에 한통은 제가 먹을거에요.

그런데.. 저는 고동삶은 국물을.. 다 버렸거든요..!?
어느 블로그에서.. 다 버리라고.. 고동에거 알아서 또 물이 나온다고했눈디..

전혀 안나와요 ㅎㅎ
여러분 국물은 조금 남겨두시고 고동이랑 같이 보관하면서 드세요~~ㅎㅎ

여기까지 맥주안주로도 딱 간식으로도 딱인 바다고동 삶는 방법이였습니다~~

Sort:  

맛있어 보이내요ㅎ
앞으로 많은 포스팅 부탁드립니다ㅎ

 3 years ago 

저는 바닷가 가면 반드시 꼭 고동이나 보말을 잡는데요~ 정말 맛있게 보이네요~~

보말은 안먹어봤지만, 고동 너무 맛있어요 ㅎㅎㅎ

 3 years ago 

image.png

안녕하세요 스팀잇 유저여러분~

7월 이벤트 너도나도 파인트 이벤트를 시작합니다.

기존 유저분들이 모여서 함께 좋은 스팀잇 생태계를 만들어갔으면 합니다.
뉴비분들을 본격적으로 초대하기에 앞서, 아직 오시지 않은 기존 유저분들을 모십니다.
아직 오시지 않은 분들은 꼭 참여부탁드려요..^^

오픈채팅방 입장만 하셔도 8월중 베스킨라벤스 파인트를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보내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PJjmzgd
비밀번호 : 1004

입장후

@maikuraki 초대로 왔다고해주세요

아이디는 스티밋 계정과 동일하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네 알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9167.71
ETH 3758.06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