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클럽 스캠 토큰 거르는 방법

in Korea • 한국 • KR • KO2 months ago

image.png

민트클럽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발자가 아니여도 안전한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유동성 공급이 필요없는 토큰을 만들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심지어 초기 생성 비용도 아직은 따로 들지 않는 관계로 (소액의 수수료 제외) 정말 테스트 삼아서라도 쉽고 간단하게 토큰을 만들면서 토큰 이코노미 연구와 가치 증진에 힘을 쓸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작용이 있으면 그에 따른 반작용도 언제나 있는 것 처럼, 너무 쉬운 토큰 생성은 그만큼의 부작용도 같이 수반을 하는것이 필수입니다. 자기가 자기 토큰을 사야하는 허들이 있지만, 러그풀은 언제라도 어떤 프로젝트에라도 일어날 수 있으며 (이것은 단지 민트클럽 토큰을 한정해서 그런것은 아님) 무의미한 수많은 밈 토큰들의 생성과 남의 유명세를 이용한 악의성 사기 프로젝트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국은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을 해서 하이리스크 하이 리턴이 가능한 투자 시장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DEX 형태의 자유무역 토큰 시장인 관계로 상장 과정을 거치는 중앙형 거래소와의 차이입니다. 이것은 마치 DeFi의 DEX 거래소에서 LP를 누구나 생성하고 토큰도 누구나 생성해서 거래를 할 수 있는 위험 요소와 비슷합니다.

1. 민트클럽내 피해야할 유형의 토큰

투자를 위해서 보고 있는 토큰들이라면 유형별로 피해야하는 토큰들이 있습니다.

의미없는 Meme (밈) 토큰

일반적으로 도지의 변형이나 시바의 변형등으로 토큰만 만들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도지의 상승세 이후 일반 토큰 시장인 이더나 븐브 체인에서 마구 일어난 밈 토큰의 생성과 별반 다를 바가 없습니다. 밈 토큰 투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는 하이리스크 노리턴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한 경우가 많아서, 성공할 수 도 있을 한개를 찾아서 투자를 하기가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자기 투자 성향이 맞다고 본다면 투자 시도를 해도 좋지만, 가능한 피해야할 투자처로 인식해야합니다. 만약에 해당 밈 토큰의 커뮤니티가 따로 있다면 그것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밈 토큰에서 팬토큰형태로 변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해당 팬 커뮤니티의 투자 규모와 크기, 투자 패턴등을 보시고 판단하셔서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칭 토큰

크고 작은 프로젝트의 로고와 홈페이지를 적용해놓고 그들인척 하는 프로젝트들도 있습니다. 이미 상폐를 당한 starlink의 경우는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 홈페이지로 좌표를 잡고, 로고도 스타링크 로고를 쓰면서 어필을 했습니다. 설명란에는 팬토큰이라는 언급도 없고, IOT에 대한 엉뚱한 이야기가 적혀져 있었습니다. 토큰 구매 패턴도 러그풀을 위한 낚시질을 하는것 마냥 사놓고 기다리는 형태였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진입이 진심일 경우는 musing.io와 같은 프로젝트와 준비과정이나 토큰에 대한 정보 제공 차이를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대형 프로젝트 (예를 들어 애플 로고에 애플 토큰이라고 한다면)의 사칭은 금방 알아차릴 수 있지만, 중소형 프로젝트들도 자세히 보면서 투자 패턴 분석을 통해서 유의를 하고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낚시형 토큰

image.png

거래가 많이 일어나게 보이거나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는데 초기 구매 물량이 꽤 큰 경우 마냥 낚시를 하면서 기다리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예시의 토큰을 보시면 약 800불치의 자기 토큰을 구매해놓고 낚시를 기다렸다가 큰 "물고기(?)"가 안들어와서 결국 자금을 다시 뺀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2. 개인적인 생각

이외에도 아직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종류의 방법들로 투자자들의 자금을 챙기려는 머리 좋은 형태의 스캠들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언제나 실체가 있고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일찍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가져가는 목표를 가지겠지만,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없고 확신이 없을때는 투자하지 않는 것이 어쩔 때는 수익률이 더 높을 때도 있습니다.

반대로 민트클럽 내에서 앞으로 크게 될 수 있을 프로젝트를 미리 알아보고 투자를 할 경우, 그만큼 ICO나 IDO와 같이 일반적으로 접근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닌 초기부터 누구라도 일찍 투자해서 수익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투자자에게는 혜택이 됩니다.

Sort:  
 2 months ago 

둘러보면 토큰에 대한 설명도 아니것도 없고, 뭘하는 코인 인지 알수없는게 너무 많네요!! ㅎㅎ

 2 months ago 

그래서 저도 막상 투자한것은 17개밖에 안됩니다 ㅋㅋ

 2 months ago 

헐~ 17개요? ㅋㅋㅋㅋㅋㅋ

헐~~ 17개 라굽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