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NFT의 가치?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어제 크닷에서 GIF 짤방 하나를 $2천불에 샀습니다. "도데체 이게 무슨 가치가 있는 것인가?"에 대해 도무지 이해가 되질 않았거든요. 그래서 몸빵 체험을 마음먹고 샀었더랬죠. 그런데 하루가 지나 이번엔 포뮬라원(F1) 동영상 클립을 NFT랍시고 판매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순간 정말로 이게 뭐하자는거지?? 라는 생각에 뒷통수를 한방 얻어 맞기라도 한 듯 멍... 하더군요.

그래도 다시 한번 몸빵을 해보자 생각에 구매를 진행하던 도중 에러가 났어요. 체크카드로 사보려했는데 돈은 빠져나가고 결제는 오류가 나버렸습니다. 뭐 빠져나간 돈이야 기다리면 결제 오류를 발견하고 돌아오겠지만 오류 자체에 의미를 두고 더 이상의 구매시도는 관두기로 했습니다. 그리고는 외출을 하고 왔던터라 비도 왔고.. 뜨거운 물에 몸도 지질겸 욕조에 물을 받고 들어가서 곰곰히 다시 생각해봤습니다. 도데체 내가 놓치고 있는 게 무엇인가..?

유레카.. "가치를 측정 할 수 없는 특징 그 자체가 예술품의 가치"이더군요. 즉, 아무도 이 것이 얼마의 본질적 가치를 지녔다라고 말 할 수 없는 특징이 예술품의 가치이고 그러한 특징으로 인해 가치를 인정해주는 사람의 마음만큼 가격이 높고 무한히 달릴 수 있겠구나.. 순간 제가 모르던 또 다른 세상의 문이 열린 기분이였습니다. 아무도 그 가격이 맞다 틀리다를 논할 필요도 없고 NFT는 세상에 어차피 딱 1개이니 나에게서 내 NFT를 사갈 사람이 평가하고 지불할만큼의 값이 그 예술품의 가격인거죠. NFT는 소유권 거래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도구일뿐입니다. (같은 NFT라해도 번호가 있습니다. 1번 NFT의 가치와 2번 NFT의 가치는 엄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예술 NFT.. 예의주시해 볼 생각입니다.

Sort:  

테사라는 어플도 같은 개념의 NFT를 하는 것 같아요.
개념은 알겠는데...
관심은 매우 많으나 미술을 잘 모르다보니 손이 가지는 않네요 ㅜ

크립토 닷컴의 NFT는 1개를 구매하는데의 금액이 크다보니 더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3 years ago 

제이디님 잘 읽었습니다.
그만큼 NFT에서는 큐레이팅 소질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알아보는 눈, 감각..

그런데 저는 NFT플랫폼이 그래서 무엇을 얻는지가 너무 궁금합니다. 여기저기서 NFT를 우후죽순으로 내세우는데 그래서 그들이 얻는 게 뭔가 싶어서요.

음악이나 게임쪽으로는 어렴풋이 감이 잡히지만 순수 예술쪽으로는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포스팅하고 연관짓자면 보스로직의 그림을 팔아서 크닷이 얻는 게 뭘까요.. 생각이 깊지 못한 저로서는 큰 의미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계속 드네요.

 3 years ago 

결국 사람이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자기네 플렛폼에 불러모을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블록체인이 되는가가 결국 미래 가치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결국 트렌젝션이란 돈이 A에서 B로 전송되는 것이고 즉 체인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의해 그들의 "부"가 체인에 실리게 되죠. 예술가들의 작품을 자사 플렛폼에서 다룸으로써 해당 예술가나 크닷의 경우 F1팬들을 자기네 플렛폼에 발 들이게 만들면 그만큼 더 많은 부가 자기네 체인에 실려서 전송되기 시작하면서 가치가 증대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봅니다. 게다가 판매되는 NFT에 일종의 커미션 혹은 큐레이션 인센티브를 떼어갈테구요. 러프한 제 생각입니다.

 3 years ago 

감사합니다. 부가 체인에 실린다는 말씀이 엄청 직관적이네요.손바뀜이 일어나고 지불된 암호화폐가 체인내에 그대로 머물면 이상적인데, 현금화가 이뤄지면 결국 간헐적인 트랜잭션과 제로섬이 되는 수급뿐이 없지 않나 싶었거든요. 수수료나 커미션은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요.

저도 요새 정말 관심 많이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그러다 제이디님 발견했구요.ㅋㅋㅋ 어떻게 흘러갈지 많이 궁금하네요. :)

 3 years ago 

욕조에 들어가서 물이 넘치면서
뭔가를 알아내셨군요^^
유레카~~~~~

 3 years ago 

ㅋㅋㅋㅋ 사실 본토 발음은 에우레카 랍니다. ㅎㅎ

Genial 🤗

 3 years ago 

가치를 매기는 사람에 따라 가격은 결정되겠죠.
명품 가방이 수천만원에 거래되는 것이 전 이해 안되는데 NFT 또한 별반 다른 것이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다른 사람이 더 높은 가치값을 매긴다면 당연히 올라가겠죠.

예술NFT 새로운 장이 펼쳐졌네요. 늘 깊은 인사이트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years ago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3
BTC 63747.88
ETH 3130.43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