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 : 새로운 소셜미디어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edited)

음성 기반으로 소통하는 채널인 클럽하우스가 최근에 확산세에 있는 모양이더군요. 초대를 받아야만 가입 할 수 있고 신규 가입자는 2명까지 초대를 할 수 있어요. 전형적인 FOMO 심리 유발 방식이지만 사실 배가의 원리로 증폭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온세상 사람들 다 가입시킬 수 있죠.

가입 후 접속해 이리저리 둘러봤습니다. 마치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이 보급되고 채팅방이 확산세를 펼치던 모습과 비슷하더군요. 다른게 있다면 음성으로 한다라는 것. 불특정 다수가 모여 다양한 주제의 채팅방을 열고 대화를 이어가는 모습인데 그동안 많은 sns가 그랬듯 초기엔 불특정 다수와 소통을 하는 것에 신선함을 느끼다가도 결국 시간이 지나면 거품은 빠지고 그 기능으로 효율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역할만 남아왔지요.

당장은 신선한 음성파에 매료되어 거품 확장세가 지속될듯하니 sns확장 초기의 신선함을 느껴보고 싶은 분들은 클하가 핫플이에요. 그치만 휘발성 음성 채팅방에 불특정 다수가 지속해서 열광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듭니다.

코칭이라던지 상담 그리고 미팅 혹은 TF나 지인들과의 수다 같은 것들은 충분히 사용에 편리한 접근성을 발휘하지만 최대 장점이자 단점이라 보는 것은 지속적인 Attention 을 필요로 한다는 겁니다. 즉, 소통을 위해서는 서로가 혹은 적어도 나는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어야만하는 것이고 이 특징이 저 같은 사람들에겐 매우 피곤한 일이라 생각되거든요.

내가 편한 시간에 미리 작성해둔 글이나 녹화해둔 비디오 찍어놓은 사진 녹음해둔 음성처럼 한번의 시간만 투자하고나면 동일한 내용을 토대로 나머진 병렬적으로 접하는 이들의 시간에의해 성장하는 방식이 아닌 늘 내가 직접 직열적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 성장해야하는 구조는 활용도에따라 다르겠지만 장점이자 최대 단점으로 보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오로지 내 시간만을 직장에 투입하며 고작 월급을 챙기는 반면 사업가는 남의 시간을 내 사업에 사용하며 월급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수익을 거두죠.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병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 ROI의 극대화화 직결되어 있는만큼 클하에서 투입한 시간대비 최선의 ROI를 기대하긴 힘들지도요. ^^

물론 음성이라는 신선한 접근 방식으로 임기응변의 언변과 좋은 목소리 그리고 화법이 허영심과 말을하는 상대가 어떤 사람일까 상상력을 자극해 당장의 핫한 성장세를 이어갈 수는 있어보입니다.

굿럭

Sort:  

클하 요즘 저의 낙입니다... ㅋㅋㅋㅋ 이게 계속해서 이야기하다 보니 시간 가는줄 모르게 붙들고 있게되더라구요...

 3 years ago 

클럽하우스 가입 벌써 하셨나봐요~! 그 짧은시간에 분석을 많이 하셨네요!! ㅎㅎ 정말 좋은 글인 거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5725.20
ETH 3370.19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