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7.21] 티와이홀딩스<5> 좋은 소식 :)
/
<티와이 종목분석 이전글 :
- [20.04.21] 티와이홀딩스 <1>
- [21.04.21] 티와이홀딩스 기업 분석 <2>
- [25.04.21] 티와이홀딩스 <3> TSK코퍼레이션 사업분석
- [26.04.21] 티와이홀딩스 <4> 세계 3위 규모 사모펀드(PEF) 'KKR'
/
오늘 장마감 이후 티와이에서 공시가 떴는데요, 자회사인 TSK코퍼레이션이 어떤 회사를 합병한다는 소식인데,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게 ESG그룹의 지주사 '이젤에스피브이' 였습니다.
몇 주전인가, 몇 달전 "더벨"이라는 유료뉴스에서 내용을 본적이 있는데, 기존 ESG에 투자하고 이후 TSK의 메이저 지분도 인수한 세계 3위 규모 사모펀드 그룹 KKR이 태영그룹과 함께 폐기물 공룡을 만든다는 얘기였습니다. 그게 정말 현실화가 된것이죠.
TSK와 ESG가 합병하여 신설지주회사를 또 만든다는 소리인데, 현재 국내 폐기물 처리 기업의 점유율이 17.1%로 집계되는 TSK코퍼레이션이 1위,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이 먹은 EMC홀딩스가 12.4%, ESG그룹이 6.7%, 여기서 해당 두 회사를 합병하면 점유율이 무려 23.8%, 약 24%에 해당합니다. EMC의 거의 두배 가까이 되는 점유율입니다. 폐기물 업체들은 서로 인수합병 경쟁을 하며 덩치를 빨리 키우는 기업이 업계에서 성장 주도권을 잡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 경우 Waste Management 회사 역사를 보면 1위에 자리하기까지 다른 폐기물 또는 환경업체들의 인수작업을 수없이 했습니다. 성공적인 성장과정으로 인하여 배당금도 계속하여 상승하였습니다.
대기업 SK를 상대로 태영그룹이 이 업계에 일찍 진출한 만큼 선점효과를 누리는 것 같습니다. 경쟁에서 이길 확률이 매우 높다고 보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처럼 땅이 많지도 않고 폐기물 사업을 할 부지는 더더욱 없다. 각종 지정, 산업폐기물은 매년 꾸준히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자연스레 폐기물 처리 단가도 상승하고 있다. 오늘과 같은 합병, 인수작업이 이루어지면서 WM과 같은 성장과정을 밟는다면 좋을 것 같다.
한국을 ESG의 거점으로 삼으려고 하는 KKR의 공격적인 환경사업투자(ESG투자)로 인하여 심리적으로 매우 든든하다.
내 시나리오 대로 주가 또한 지금부터 계속 오른다면 내 매입단가가 거의 최저가에 가깝다고 볼수 있다. 앞으로 주가가 오르며 배당금도 오른다는 가정하에, 매우 성공적인 투자를 기대 할 수 있겠다.
연기금의 지분증가(11%>12%)와 저점에서 거의 매일과 같은 기관의 물량매집 또한 매우 든든한 자료라고 볼수 있고, 연기금이 보통 10%대 이상 보유한 종목은 10에 8은 그 시점으로부터 1년 이내 상승을 볼수 있었다.
그리고 몇달전 본 뉴스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ESG투자는 연기금에서도 의무적으로 양을 많이 늘리고 있다. 돈이 계속적으로 들어오는 업종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 시에도 비교적 영향이 적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폐기물 처리 업종 자체가 경기민감사업이 아니라서 방어력도 상당하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매우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추가로 태영그룹이 2020년 9월 물적분할을 하지 않고 인적분할을 한것도 향후 주가에 매우 훌륭한 선택이라고 본다. 내가 볼땐 KKR과 사전에 협의가 된 것 같다.
/
전 오늘 불금을 보내러 외출 결정을 했습니다. 모두 즐거운 주말 되세요 ^^
/
start success go! go!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