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이 무엇일까 계속 생각하고 노력을 했다.

영어로는 flow라는 단어를 쓰는데, 흐름이라는 뜻이다. 계속해서 한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재밌는 것을 할 때는 우리가 노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몰입하게 된다. 어떤 점이 재밌는 일을 할 때 우리를 자동으로 몰입하게 하는가?

몰입의 창시자 칙센트 미하이에 따르면 우리의 업무 능력을 조금 상회하는 정도의 일에 우리가 몰입을 잘 할 수 있다고 했다.

나는 처음에는 그 말을 무시하고 그냥 계속해서 한가지 일에 몰두하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잘 안됐다.

호흡명상을 예로 들면 나는 목표없이 그냥 내 마음을 계속해서 호흡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었는데 잘 안됐다. 어느순간에 호흡에 집중하려는 마음조차 잊고 딴생각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호흡을 한 호흡도 의식이 놓치지 않아보자라는 자체 미션을 주자 평소보다 오래 호흡을 지켜볼 수 있었다. 심지어 재미있었다. 순간 5분도 힘들었던 호흡명상이 눈 깜짝할 사이에 10분이 넘어가는 것이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을 파악하고 자체적으로 미션을 주는게 몰입에 빠지는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오늘부터 나에게 실험을 해 볼 것이다!

Sort:  

저 학자 이름 익숙한데요.... 어디서 봤더라?

몰입이라는 책을 쓴 사람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157.20
ETH 2416.98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