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이번 소프트포크에 대한 제 경험과 의견

나는 이번 일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고 봅니다. 이것은 스팀이 그동안 쌓아온 모든 업적을 갈아엎은 것이며 앞으로도 회복하기 어려운 신용에 문제가 생겼다고 봅니다.

더 이상 스팀에는 대규모 자본이 유입되기 어려울 것이라 보이며 나 역시도 기존에 투자된 것보다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었으나 이번 사건을 보면서 마음을 접었습니다.

오히려 바로 시행한 것이 그간 생각해보지 않은 파워다운이며 스팀 짱 운영도 다른 코인으로 배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증인들이 그 어떤 명분을 내 걸어도 이런 행동은 정당화되거나 호응을 얻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행동을 할 생각이 있었으면 네드가 권한을 가지고 있을 때 의논했어야 합니다.

이 일이 있기까지는 트론으로 마이그레이션 되는 것을 염려하였으나, 이 일이 있고나서는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트론으로 가는 것을 적극 환영하며 지지합니다.

증인들의 이번 행위는 쿠데타이며 증인들이 마음만 먹으면 그 누구에 계정이라도 이렇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누가 큰 자금을 투자를 하겠습니까. 누가 대형 프로젝트를 스팀에서 하겠습니까?

그나마 위안을 받느것이 @clayop 님이 그 반란군에 함께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smooth. witness이 증인을 내던졌다는 것입니다. 상위 증인 20명 중 10퍼센트인 2명의 증인만이 믿음을 주었다는 것이 슬프기는 하나, 돌아보면 그간 스팀이 왜 그리 허우적거렸나 가 이해가 되는 대목입니다.

3월 6일 저스틴 선과의 대화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나 이미 패를 다 보이고 하는 게임이라고 증인들의 의도대로 되기는 어려워 보이나 그래도 스팀의 앞날에 청신호가 되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그것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결론이 도출 되기를 바랍니다. 그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25
JST 0.040
BTC 95063.29
ETH 3338.75
USDT 1.00
SBD 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