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여성주의 미디어의 수익 방향성에 대해서

in Red Community3 years ago

한번 토론해보고 싶은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보니까 이게 보팅 많이 받으면 위로 올라가는 구조라 여기 게시글 덧글에서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시면 될거 같아요. 제가 이번 사건이 터진뒤로 좀 생각이 많네요.

Sort:  

저는 NFT 아트 제작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이제 막 몇가지 테스트로 민팅/리스팅 해본 참인데, 여성주의 미디어의 카테고리 안에 포함이 가능하다면 이 방면으로 함께 스터디하고 의견 주고받을 분들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듭니다. 제가 아직 모르는 건지 모르겠지만 대강 둘러본 바로는 아직 국내 NFT 커뮤는 따로 여성들만으로 구성된 곳은 없는것 같아서요.

그건맞아요. 디스코드같은곳 찾아보면 다 외국인이고 아직 남성들이 더 관심많아보여서 이것도 괜찮은아이디어네요. 저도 nft하는데 하시는분들이랑 교류하면 좋을듯.

맞습니다. 외국인, 남자들 없이도 질 좋은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 성장할 분들이 있다면 스터디라도 만들고 싶은데.. 이 커뮤니티에서 하위메뉴 생성한다거나 게시판 설정이 가능할까요? 스팀잇 어떤식으로 활용하는지 아직 감이 잘 안오네요 ㅎㅎ;

분류는 태그쓰는 식으로 활용하는거 같더라고요. 제 생각엔 필요하면 관련 게시글 올리고 여기처럼 댓글에서 대화하면 될거 같아요.

스팀잇 구조에 대해 생각해보다가 떠올라서 적어봅니다. 스팀잇은 스팀파워 높은 사람들의 vote를 받을 수록 제작자에게 금전적 이득이 되니 스팀파워 높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위한 쪽으로 창작물이 만들어지는 구조로 보이는데요, 비슷한 형태로 여성주의자들이 좋아할만한 컨텐츠가 금전적 보상이 되는 플랫폼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짜 페미코인 하나 만들어야할까요 ㅋㅋㅋ

여성주의 미디어는 여성 소비자들이 볼텐데 그럼 결국 여자들로부터 돈을 버는 구조일테고 어느정도 규모에 한계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은 했습니다. 남자 돈도 가져오면 좋겠지만 남자 입맛에 맞는 여성주의 미디어라는건 이미 여성주의 미디어가 아닐테고. 제가 미디어 생산자는 아니라서 이 이상 깊게 생각은 못해봤는데 다른 분들 생각도 궁금하네요.

그쵸 저도 그점 때문에 어렵다고 봐요. 그래도 볼수밖에 없을정도로 매력적이면 슬그머니 볼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기존미디어와 문법이 다른상황에서? 클리셰같은 데이터도 많이 없는데? 좀 깊게 생각할수록 어렵게 느껴지는거 같아요.

저도 창작자(웹소설)라 생각이 많았어요. 저는 bl로 데뷔해서 페미니즘 알고 헤테로에서.. gl 비슷하게까지 도전해봤는데 솔직히 말해 여성주의 조금 묻는 순간 수익이 나락 가는거 같아요 ㅋㅋㅋ 시장이 너무 작아서 도저히 전업은 불가능해요. 창작에 들어가는 시간 노력 생각하면 보상이 너무 적어요. 웹소설은 혼자 쓰는건데도 이런데 유튜브를 팀작업으로 한다면... 여성주의 창작자 한명한명이 소중한데 모든 상황이 그저 유감스럽습니다.

아 이렇게 직접하시는 분에게 현실을 들으니까 더 안타깝네요. 역시 아직은 본업 따로두고 사이드로 시도할수 밖에 없나 싶습니다. 그런데 또 읽다보니까 생각이드는데 여성주의 미디어가 꼭 필요할까? 우리는 덕질의 연장선을 찾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방향성이나 타켓도 명확하게 설정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여성주의 미디어가 장기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남자들이 만든 창작물은 정말 새로움이 없거든요. 십년전 이십년전 삼십년전이 다 똑같아요. 너무 재미없고 후져서 돈주고 봐줄수가 없어요. 창작자들은 기본적으로 미디어 정키들이니까 조금씩은 다 이해할거예요. 구경이 성초이 작가 인터뷰에서도 거의 똑같은 말을 하고요. 질릴대로 질렸다는...
그런데 문제는 돈을 쥔 대중의 취향이 너무나 느리게 바뀐다는거죠. 웹소도 삼사년전이랑 지금은 분위기가 또 달라요. 그래도 여성주의 창작자 입장에선 너무 느리죠. 대중이 바뀌기까지 얼마나 오래 기다려야 하는가? 이게 힘들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6824.20
ETH 3503.41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