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야기43(중국패모)
오늘의 탄생화는 중국패모입니다. 예전 꽃과 관련된 일을 10년 넘게 했었는데.. 꽃이미지를 보니 어디서 본 듯 하긴 하지만 처음 들어보는 꽃이름입니다. 그만큼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은 아닌듯 합니다.
중국패모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절패모라고도합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한국북부와 중국북동부에 분포하며 약용식물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비늘줄기를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다음은 네이버지식백과에서 옮겨왔습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약용식물로 재배한다. 비늘줄기는 육질의 비늘 조각이 2개가 모여 둥근 모양을 이루고 지름이 1.5∼3cm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30∼80cm이다. 잎은 2∼3개씩 돌려나고 길이 7∼15cm의 줄 모양이며 잎자루가 없고 줄기 윗부분의 잎과 포는 끝은 말려서 덩굴손처럼 된다.
꽃은 4∼5월에 피고 줄기 끝 부분에 1∼4개가 밑을 향하여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가 1∼2cm이고, 화피는 연한 노란 색이며 안쪽에 자줏빛 그물 무늬가 있고 끝이 6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길이 2.5∼3cm의 긴 타원 모양이고 끝이 둔하며 밑 부분에 선체(腺體)가 있다. 수술은 6개이고,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짧은 육각형이며 6개의 날개가 있다. 한방에서는 비늘줄기를 패모(貝母)라는 약재로 쓰는데, 진해·거담·지혈·배농·이뇨 및 진통 작용이 있으므로 기관지염·천식·해수·폐결핵·폐농양·유방염·위산과다·위궤양 등에 사용한다.
꽃말은 '위엄, 세력, 자력' 입니다



백합 피기전 모양과 비슷해 보여요 ㅋ
좀 작은듯 하기도 하구요 ~
백합과라 그래보일수도 있을거 같아요
잎은 딱 백합과식물의 특징 그대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