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초보은(結草報恩)

in zzan2 years ago

화면 캡처 2021-12-13 213512.png

결초보은(結草報恩)

맺을 결

풀 초

갚을 보

은혜 은
• 「풀을 묶어서 은혜(恩惠)를 갚는다.」는 뜻으로, 죽어 혼이 되더라도 입은 은혜(恩惠)를 잊지 않고 갚음. 무슨 짓을 하여서든지 잊지 않고 은혜(恩惠)에 보답(報答)함.
출전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진나라(晉--)의 대부(大夫) 위무(魏武)라는 사람이 살았다.
그에게는 첩(妾)이 한 명 있었다.
어느 날 위무(魏武)가 병으로 몸져눕게 되었다.
아직 제정신일 때 그는 아들 위과(魏顆)에게 일러 말했다.
「내가 죽으면 이 첩을 다른 사람에게 개가(改嫁)를 시켜라.」
그 뒤 병이 심하여 죽게 되거늘 또 말하되
「내가 죽으면 저 여인(女人)은 순장을 시켜라.」고 유언(遺言)을 했다.
죽음에 이르러 이과가 말하되 「차라리 정신이 있을 때의 명령(命令)을 좇아서 이를 개가(改嫁)를 시키리라.」
그리하여 서모(庶母)를 개가(改嫁)시켜 순사(殉死)를 면하게 했다.
후에 진나라(晉--)와 진나라(秦--) 사이에 전쟁(戰爭)이 일어나서 위과(魏顆)가 전쟁(戰爭)에 나갔다.
진나라(秦--)의 두회(杜回)와 싸우다가 위험(危險)한 지경에 이르렀을 때에 두회(杜回)가 풀에 걸려 넘어져 위과가 두회(杜回)를 사로잡아 뜻밖에도 큰 전공(戰功)을 세울 수가 있었다.
그날 밤, 위과의 꿈속에 한 노인(老人)이 나타나서 말을 하는데 그는 서모의 아버지의 망혼이었다.
「나는 그대가 출가(出家)시켜 준 여인(女人)의 아비요. 그대는 아버님이 옳은 정신일 때의 유언(遺言)에 따라 내 딸을 출가(出家)시켜 주었소. 그때 이후로 나는 그대에게 보답(報答)할 길을 찾았는데 이제야 그 은혜(恩惠)를 갚은 것이오.」 했다.

2022-01-05
@chan1
커피를 사랑합니다
오늘은 은혜를 간직합니다

Sort:  

은혜를 잘 간직하는 사람이 되어야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9020.66
ETH 3731.25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