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23/4/7 에이블 소식] 2 해결방안-1 (밖으로 빠져 나가는 스팀 수량 줄이기)

in AVLE 코리아2 years ago

짧은 생각으로 스팀은 원천적인 인터페이스, 토크노믹스 문제 뿐 아니라 평가와 보상 로직(물론 토크노믹스의 일환이겠지만)에 중요한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체인 자체의 근본변화(L2, SMT 등)가 필요한 부분도 있을 듯 하고, 커뮤니티의 노력으로 가능한 변화도 있겠습니다.
이를테면 훌륭한 에디터를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AVLE, UPVU, etc)라면, 평가와 보상 문제는 한번 다뤄봐도 좋지 않을 까 합니다.
이를테면 평가보상이 보팅풀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다면, 평가 측면에서 에디터에 기능을 추가하여 단순히 보팅수만 보고서 좋은 글인지 판단하는 것보다는 글의 품질을 무기명으로 구독자들이 평가하도록 인터페이스를 추가 ->에디터에 의해 리딩 화면에 추가되도록 하여 통계치로 보여줌으로써 좋은 글을 한번에 빨리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보팅풀에서 일정점수 이상의 글에는 추가 보팅 혹은 보상제공 등의 기능 가능) (네이버지도에서 식당 리뷰수/내용을 보고 식당을 빨리 평가하듯)
혹은 전문 큐레이터들이 단순 보팅이 아니라 좋은 글에 자세한 에디팅을 하여 추천사를 삽입하거나 하는 것도 가능할 듯 합니다. (개발자가 아니라서 가능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ㅎㅎ)
요약하자면, 개인/커뮤니티의 도덕적 편견/이익 등에 의해 평가>보상 체계가 진행되기에는 체인의 인터페이스,토크노믹스 자체가 문제가 많으므로, 보다 다양한 평가체계를 강화하여 그에 따른 다양한 보상 방안이 가능하도록 문제를 개선해 볼 수 있지 않을 까 합니다.
말씀하신 해결방안1도 가장 시급한 방안이라고 사료되고, 수급이 아닌 다른 측면(평가/보상)으로 말씀드린 이유는 사람이 북적거리는 곳에 근본적으로 토크노믹스가 동작한다고 보면, 다양하고 품질높은 글들이 반드시 존재하고 그에 따른 많은 생각들을 읽을 수 있어야 이 체인에 자꾸 오랜시간 머물러서 뭔가 활동을 할 수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한 소수의 몇몇 분들이 체인을 떠나는 이유도 보상이 부족해서라기 보다 그러한 좋은 글을 쓰는 본인의 노력들에 비해 성과와 응원은 부족하고 반대로 임대풀 등 다른 수많은 노이즈들에 의해 커뮤니티가 매몰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주저리주저리 몇자 적어봤습니다. ㅎㅎ

Sort: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팀잇의 본질은 SNS 커뮤니티 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 좋은 글을 칭찬하게 만드는 로직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요. 이부분을 잘 건드려서, 선순환을 만드는게 핵심이지 않나 싶은데요. 구체적인 의견 감사드립니다. :)

에이블 사모펀드가 추구하는 것이 바로 말씀하신 내용과 비슷합니다. 결국 조금 더 전문적인 내용의 글들이 많이 올라오도록 하는 것이지요. 비용을 지출하지 않으면 좋은 글이 올라오지 않습니다. 또 좋은 소셜미디어는 즐거워야 한다고 봅니다.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것을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모두 다 같이 고민해야 하겠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383.66
ETH 2646.07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