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교차영성] 상징에 대한 해석 및 적용 방식과 명상의 도구

in SCT.암호화폐.Crypto3 years ago (edited)

ㅎㅎ. 관심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엉터리로 설푸는 거지요.

@koyuh2님 댓글에서 몇가지 제가 아는바를 조금 보충합니다.

  1. 주역이 2진법이라고 보는 것은 0과 1을 음과 양으로 범주화해서 그렇게 보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조금 다른 것이 음과 양은 숫자 0과 1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음적 성질, 양적 성질로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그래서 성질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해석되는 상징체계가 되는 것이지요.
  2. 원소설에도 방향성이 존재하지요. 다만 지대에 토와 금의 성질, 풍대에 목의 성질과 유사한 것 같습니다.
  3. 음양에 사람을 더하면 천지인이 된다기 보다는 다만 천지인 모두에 음양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는 게 맞을듯 합니다. 어느것의 세력이 강하냐의 문제이지요.
  4. 9궁이 되는 것은 팔방에 중궁을 하나 더한 개념이죠. 방위는 나를 기준으로 좌표를 설정하는 것이니 중궁은 내가 있는 위치가 되겠지요.
  5. 양자역학과 동양철학만 연결하는게 아니라 고대문명의 전승지혜에 양자역학적 해석 프레임도 녹아들어있다고 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지만 여기에 가치위계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고대 전승지혜를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 과학철학에 대해서 하대하는 경향이 있죠. 이건 잘못된 생각인거 같습니다.
Sort:  

네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478.70
ETH 3158.37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