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돈은 어떻게 자라는가

Screenshot_20201031-174336_Naver Blog.jpg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 검색

저자 : 권오상

정말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대단한? 이력의 소유자다.

서울대 기계설계학과 학사,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석사,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 기계공학과 박사,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MBA 취득,

국제재무위험관리사, 도이체방크 홍콩지점, 서울지점, 바클레이스캐피털 런던 지점, 바클레이스은행 싱가포르 지점 등의 투자은행에서 7년간 근무, 삼성SDS 수석보 및 기아자동차 주임 연구원으로 근무.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과 중앙대학교 경영학부에서 재무를 가르쳤고,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겸직 교수를 지냄. 책 출간 당시에는 CHA 의과학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




부제 :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할 8가지 돈 문제




투자관련 서적을 읽다 보면, 어느 저자는 인덱스 펀드와 ETF 처럼 시장 평균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여 좋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책 저자는 그렇게 하는 것은 소심한 겁쟁이들의 이론이라 한다.

아마도 워렌버핏도 이쪽 계열이다. 워렌버핏 옹도 계란을 여러 바구니에 담는 것은 겁쟁이가 하는 행동이라고 말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책 <돈은 어떻게 자라는가>는 어느 책에서 인용된 것을 보고 찜했다가 읽은 책인데, 기대했던 것 보다는 흥미롭지 않았다.

다소 이론적인 내용이 많다. 특히, 책 중반부에서 '재산극대화 전략'에 대해 한참을 설명하는데 따라가질 못하겠다.

판돈 비율에 따라 자신의 전 재산 중 몇 퍼센트를 베팅해야한다는 이론인데..판돈 비율이 어떻고 이길 확률 질 확률이 어떻고.. 에잇!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이해하고 싶지도 않다.

일반 독자를 위한 친절한 책은 아니다.

아래부터는 책을 읽으며 기록해 둔 본문의 문장들.



사람들은 저마다 돈을 버는데만 혈안이 돼 있기 때문에 막상 그 돈을 어떻게 지키고 불릴지에 대해서는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재산이 어느 정도 있는 있는 사람이라면 관심거리는 딱 두 가지다.

"어떻게 하면 이 재산을 크게 불릴 수 있을까?" 아니면 "이 재산을 얼마나 잃지 않고 지킬 수 있는가?"

우리는 통상 투자란 전자의 경우처럼 재산을 불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실 인류 역사의 거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투자란 후자의 관점을 의미했다.

즉 어떻게 하면 재산을 잃지 않고 지킬 수 있는가가 훨씬 더 중요한 문제였다.

전자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기 시작한 것은 100년도 채 안 된 최근의 일이다.




다각화는 잘해 봐야 중간 정도만 하겠다는 것으로써, 한 번에 완전히 망하는 것은 피하겠다는 철학의 산물이다.

이미 가진 것이 많아 더 이상 늘리기보다는 크게 잃지 말고 지켜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다각화의 원칙을 삶에 확장하고 적용해 볼 수는 있다.

하지만 다각화를 통해 정상에 오르는 경우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한마디로 다각화 이론은 소심한 겁쟁이들의 이론이다.




대출은 돈을 마련하는 최종 수단으로 사용해야한다.

다른 모든 수단(자산 매각 등)을 강구한 후 그래도 방법이 없을 때 동원해야 한다.

돈이 필요할 때 1순위로 떠올리는 조달 수단이 결코 아니다.




'여러분이 회사의 주인입니다.'라고 말하는 회사가 있는데, 아주 잘못된 말은 아니지만 법적, 회계적으로 보면 어불성설이다.

법적으로 보면 직원은 회사라고 하는 법인체와 근로 계약을 맺은 객체에 불과하고, 회계적으로 보면 직원은 회사의 자산이 아니라 비용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비합리적인 투자 행위 중 가장 흔한 것이 손실을 보더라도 '언젠가는 괜찮아지겠지' 하는 헛된 희망을 품고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다.

이와 쌍벽을 이루는 비합리적인 행위는 이익이 조금만 나면 그 이익이 어디로 사라질까 봐 겁먹고 주식을 팔아버리는 경우다.



2020.10.31

Sort:  

즐거운 주말, 귀여운 따님과 함께 하고 계시쥬?ㅎㅎ

네. 딸, 아내랑 같이 즐겁게 보내구 있습니다.
도잠님도 즐거운 일요일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025.78
ETH 2417.09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