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서른살, 비트코인으로 퇴사합니다

in SCT.암호화폐.Cryptolast month (edited)

Screenshot_20211021-105116_Naver Blog.jpg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 검색


저자 : 강기태

1992년생, 금융권 대기업 신입으로 사회생활 시작.

2,000만원 자금으로 암호자산 투자 시작했고, 2019년 4월부터 2년 만에 50억 이상의 수익과 월 2,000만원 이상의 현금 흐름을 만들어 냄.

서른살에 직장 퇴사.

'세상을 바꾸는 선한 영향력 - 세력'이라는 이름의 유튜버 채널 운영 중

https://www.youtube.com/channel/UC4zo4HgZpsb4RHCXgUnGkBw/featured




저자의 유튜브 채널 애청자 중 한 명인 국일증권경제연구소 본부장이 책 출판을 제안.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가를 지속 경신하는 피크 때인 4월, 자극적인 제목으로 출판된 책이다.

저자는 책 출간 당시, 오르빗체인과 클레이튼 배당으로 그 당시 시세 월 몇 천만원 정도의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었던 상태.

아마도 현재는 현금 흐름이 수천만원까지 나오지는 않을 것 같다.

'세력' 유튜브 채널은 과거에 몇 번 봤던 기억이 있다.

주로 차트를 띄워놓고 방송을 하는 스타일이라서 몇 번 접속해 보다가 말았다.

책을 읽어보니, 저자는 차트를 활용해서 투자를 하긴 하지만 기술적 분석으로 잦은 트레이팅을 하지 않고 묻어두고 장투하는 스타일에 가깝다.




2020년 말에서 2021년 암호화폐 투자에 막 발을 들인 사람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볼 만 하겠다.

암호화폐 투자 관련 영상이나 책, 뉴스를 계속 접해왔던 사람에게는 크게 특별한 내용은 없을 듯 하다.

2017년부터 암호화폐에 돈을 투자한 사람 입장으로서, 2019년에 진입해서 과감한 결단으로 큰 수익을 거둔 저자의 실행력을 본받을만 하다.

나도 조금 늦긴 했지만 3년 가까이 무대응 존버만 하다가 2020년 말 과감한 투자를 했고 엉덩이 무겁게 잘 버텼지만, 적절한 타이밍의 매도를 하지 못해 7월 경 수익금 대부분을 전부 반납했다.

이후 잡코인 털어내고, 보유 중인 메이저 알트 위주로 지속 추가 매수하였고 10월 말로 들어가는 현 시점, 다시 기회의 문이 열리는 듯 하다.

이번에는 큰 욕심 내지 말고 적절히 매도해보자. 딱 10억만 보자.

아래부터는 책을 읽으며 기록해 둔 본문의 문장들 중 일부.




항상 투자의 기회는 '확실하지 않을 때'에 있는 법이고, 확실한 순간, 이미 다 현실이 된 순간에는 기회가 없다.




투자에 있어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전부이거나 유일한 원칙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이것이 투자의 원칙 중 거의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틀림없다. - 하워드 막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다.

실제 리스크와 일반 사람들이 느끼는 리스크는 항상 괴리가 있다.

실제로는 리스크가 적은데도 많은 사람들은 큰 리스크를 부여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 투자에 실패한다.




빠른 사고는 결국 '당신이 보는 게 세상의 전부'란 함정에 빠지게 만든다.

빠르고 사려 깊지 못한 의사결정은 과신과 낙관주의로 이어진다.

논리적이고 느린 사고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걸 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이득보다 손실의 불만족을 두려워하게 되고 편향적인 판단을 일삼는다. - 대니얼 카너먼




주식 시장에서의 순환매 패턴

금융주 및 건설주 -> 저가 개별주 -> 중고가 소형주 -> 우량제조주 -> 금융주 및 건설주




보통 암호자산에 대해 공부하고 블록체인에 대해 공부하면 투자 성공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 부분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지만, 훨씬 중요한 부분은 투자 철학과 투자 방법에 대한 자기 확신이다.

만약 암호자산에 대해서 많이 아는 사람이 투자에 성공하는 것이라면, 블록체인과 암호자산 전문가들이 돈을 가장 많이 벌어야 한다.

지식이 많은 것과 투자를 잘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무엇에 투자하는지도 물론 중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전문가들 중에서도 투자를 잘하는 전문가가 있고, 일반인들 중에서도 투자를 잘하는 일반인이 있다.

전문가들의 말을 맹신한다면 수많은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어떤 분야의 투자 전문가든 해당 분야의 전문적 분석 외에 시장 상황의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내맡김의 힘" - 괴테

분명히 시작하라.

그때부터는 하늘도 움직인다.

결심하지 않았다면 결코 생기지 않았을 온갖 일들이 일어나 돕는다.

결심으로부터 모든 일들이 터져 나온다.

예측하지 않은 모든 종류의 사건과 만남과 물질적 원조가 유리하게 생겨나며 아무도 꿈꿀 수 없었던 일이 잘 되어가리라.




2021.10.21.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lucky2015,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괜찮아 보이는 책이네요~!
암호화폐 덕분에 재미 본 사람들 많을 듯 해요 ㅎㅎ

저도 그 재미 좀 보고 싶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64
TRX 0.10
JST 0.073
BTC 56373.67
ETH 4497.89
BNB 613.05
SBD 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