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드디어 찾았다. 온라인 프로그래밍 IDE repl.it (부제: 이제 크롬북 사도 되는거임?)


이미지 제공: pixabay


안녕하세요~ 크롬 OS를 너무나도 써보고 싶은 일인 @june0620 입니다.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문서, 메일, 캘린더 등)를 너무 좋아해서 구글에 입덕한지 어언 10년, 하지만 크롬 OS만큼은 OS 한계 때문에 여태 써보지 못하고 있습니다.ㅜㅜ
이놈의 한계라 하면 또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첫 번째가 한국의 IE 기반인 서비스 특히 공공기관 서비스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뭐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것 같아 크롬 OS 도전에 +1 포인트 추가됐다지요? ㅎㅎ

그리고 두 번째는 Windows, MAC OS에 한참 뒤처지는 앱 생태계의 한계일 것 같습니다. 지원하는 앱이 너무 적어 불쌍할 정도죠?
특히 프로그래밍 IDE나 영상 편집 툴 같은 고성능 앱들은 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프로그래밍 웹IDE는 Eclipse che 그리고 국내 구름이라는 아이들도 있긴 하지만 진입 장벽(?)이 다소 높은 것 같고요. (#유로였나?#암튼)

아주 가끔씩 코딩도 해야 하는 저는 마땅한 웹 IDE가 없어서 여태 크롬 OS를 쓸 엄두도 못 내고 있었는데요~ 얼마전에 아주 괜찮은 웹IDE를 찾아냈습니다.

이름하여 repl.it.

리플코인을 좀 들고 있는데 그것 때문일까요? 이름이 너무 친근하네요~ ㅎㅎ


  1. https://repl.it/ 접속해서 우상단 Log In을 눌러 봅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가능하군요. 고고 👇
    image.png
  2. 로그인 후 간단한 세팅을 유도하는데요. 후딱 적고 넘어가 보죠. 👇
    image.png
  3. Python 프로젝트 하나 생성하면 요런 화면에서 프로젝트명을 입력하라고 유도합니다. 에디터 좌측은 메뉴, 가운데는 소스 창, 우측은 인터프리터 총 3단으로 나누어져 있네요. 너무 심플하지 않습니꽈? 기능까지 받쳐주면 간단한 프로그래밍은 충분히 커버할 것 같네요~ 👇
    image.png
  4. 파이썬 프로젝트를 만들긴 했지만 사실 파이썬을 잘 모릅니다. 이번 기회에 좀 더 배워야겠어요. 일단 소스 창의 exampleFlask 예제를 한번 가져와 봅니다. 👇
    image.png
  5. 자동 입력된 Flask 코드를 run 하면 인터프리터가 알아서 모듈을 설치하고 실행해 주네요.👇
    image.png
    image.png

👆 근데 설마 모듈은 로컬에 설치된 건 아니겠죠? 로컬에 설치되면 나가린데..
인터프리터에 찍힌 경로 보니 로컬 경로는 아닌 것 같네요. 전 지금 윈도우를 쓰고 있는데 해당 경로는 윈도우 경로가 아니군요.
또 좌측에 Package 메뉴를 보면 Flask가 떡하니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웹에 설치되었다는 거죠~
(혹시 몰라서 다른 다른 기기 맥북으로 동일 계정 로그인해 봤는데 역시 Flask 모듈이 설치되어 있네요.)
좌측으로 온 김에 다른 메뉴도 함께 살펴봅니다. 파일, GitHub 연동, 디버깅, 설정 등 기본적인 기능은 다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
image.png

옵션이 많지는 않지만, 레이아웃과 테마를 바꿀 수도 있답니다. 👇
image.png

이 정도면 제가 가지고 놀기에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크롬북을 사야 하는 이유가 또 하나 늘었네요.

이번에 삼성에서 발표한 갤럭시 크롬북이 그렇게 예쁘다는데...
4K 해상도를 지원한다는데...
안드로이드 게임이 잘 돌아간다는데...
출시하기만 기다립니다~
035_galaxy_chromebook_product_images_front_dynamic_red.jpg

.
.
.
.
[Cookie 😅]
오늘은 02.29일 윤일이네요~ 4년에 한 번뿐인 윤일인데 도서관에서 하루를 보냈네요^^
왠지 좀 아쉬운 느낌? 뭔가 특별한 걸 하면 좋았을 텐데.. ㅠㅠ
억지로 특별한 뭔가를 찾아보니 오늘 스팀 명성이 69 달성이네요.(오늘 달성인지 아니면 오늘 발견한 건지 몰겠네요~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아시는 분 있나요?)

Sort:  

명성 69 축하드립니다!
repl ide는 python만 되나요? ㅎㅎ

캄사합니다😁

아~~ 제가 제일 중요한 걸 빼먹었네요~
엄청 많은 언어 지원한답니다^^
Repl it  Select a Language.png

给你拍手

多谢多谢😁😀

看不懂的天数,啪啪炸

我待会儿用中文也写一个😄
多谢拍拍

nodejs 도 되는군요 ㅎㅎ
python 은 형태소 분석할때 가끔 돌리는데 ... cpu + gpu + 가속설정 없음 느려서 ㅜㅜ 일시적으로 돌릴때만 spec 을 올려야 되는 아쉬움이...

그냥 단순한 프로그래밍은 https://repl.it 로 충분하겠네요 :)

파이썬이 그런 단점이 있군요~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768.36
ETH 3436.88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