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블록트레이드의 체인 분리 선언

in SCT.암호화폐.Crypto8 month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개인적으로 우려했던 일이 발생을 하고 말았습니다. 아마도 현재 상황에서는 이미 예견된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증인 순위 1위인 @blocktrades가 체인 분리 선언을 했습니다.

내용이 비교적 길긴 합니다만 언제나와 같이 간단하게 요약드립니다. (참고로 필자의 생각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 스팀잇 재단은 현재로는 가치가 없다. 블록트레이드가 생각하는 스팀잇 재단 최대 가치는 현재 한화로 2억원정도이다.
  • Steemit 이라는 IP가 강했으나 이제는 개발자도 없으니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 저스틴이 오고 나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커뮤니티를 대한 적이 없다. 스팀잇 커뮤니티는 없다. 오로지 스팀 커뮤니티만 있을 뿐이다.
  • 스팀잇 커뮤니티가 할 수 있는 것은 포크를 하는거다. 이름은 Hive가 될것이다.
  • 스팀잇 재단만 빼고 모든 스티미언들에게 에어드랍을 할 것이다.
  • 이전 포스팅을 모두 가지고 있고 모든 거래 기록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 모든 댑을 지원할 것이다.
  • 블록트레드는 모든 가치는 새로운 체인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마케팅적으로도 커뮤니티가 토큰에 가치를 주는 좋은 예시가 될것이라고 본다.
  • 개발은 블록트레이드측의 36명의 경험있는 개발자가 있으며 스팀 개발에 직접적으로 참여했던 키 개발자도 있다.
  • 새로운 개발자들이 계속 참여를 한다.
  • 스팀잇은 개발자가 4명이였는데 지금은 하나도 없다.
  • 돈도 있다. 몇몇 유명한 고래 스팀 홀더들이 컴퓨터 파워 (증인을 위해 필요함)와 금전적인 도움을 주기로 했다.
  • 또한 내가 소유한 회사도 투자를 할 것이다 (블록트레이드)
  • 또한 최적화를 통해서 서버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저스틴과 협상을 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본다.
  • 거래소 상장은 협상하는 곳이 있는데, 시작하게 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내가 런칭날때 상장하겠다.
  • 스팀은 그동안 댄 래리머의 실패작으로 기억되었는데, 이제 커뮤니티가 직접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다.
  • 스팀상 모두가 우리와 함께하지는 않을것은 안다, 하지만 저스틴이 운영하는 체인에서 돈을 잃고 싶지 않은 사람을 구제하고 싶다.
  • 거래소도 에어드랍이 가능할 것이라고 하나, 참여를 해야될것으로 보이고 hive그룹에 명일 포스팅 된다고 합니다.

1. 새로운 체인에 참여를 하겠다고 선언한 주요 인물들

@버니, @지티지 (증인) @저스틴h (해외 스팀 여성 인플루엔서), @더리얼울프 (증인), @네투소 (증인) @마디야리 (증인), @타라즈kp (해외 스팀 남성 인플루엔서), @마키마크(증인,선호하나 넘어간다고는 안했음), @루크스토크(증인), @우라소울(증인)

이외에 많은 사용자들이 댓글을 남겼습니다. (대댓글 제외하면 약 200개의 댓글이 될것을 예상됩니다.)

2. 사용자에게 의미하는 바

1) 새로운 체인의 토큰 취득

우선 포크를 하기 위해서는 스냅샷을 찍어야 합니다. 즉 지금 스팀 계정에 가지고 있는 스팀의 경우는 그대로 새로운 체인에 새 토큰이 생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래소의 경우는 조금 이야기가 다릅니다. 이는 거래소가 새로운 체인을 지원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출금을 위한 장치를 마련해줘야합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쓰는 업비트, 빗썸과 바낸정도에서 소규모 체인을 위해서 작업을 해줄지는 물음표입니다. 실제로 스팀 자체의 거래량도 높지 않아서 추가적인 작업을 해줄 확률은 높지는 않다고 여기지긴 합니다.

특히 저스틴선 측과 가까운 바낸이나 후오비등의 경우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 스팀 아이디에 있는 스팀은 새로운 HIVE라는 체인에서도 같은 금액이 에어드랍될 확률이 높습니다.
  • 스냅샷 시점은 아마도 이미 지났을것이라고 봅니다.

스팀잇 재단 관련된 스팀은 포크가 되어서 제거가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니면 블록트레이드측에서 흡수를 해서 SPS등으로 사용을 하거나.

2) 새로운 시스템 접속 (아이디)

아이디 사용의 경우는 기존 스팀 아이디 이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것으로 여겨집니다. 체인의 내용도 전체 다 가져다가 안착시킬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패스워드나 아이디등의 경우는 기존과 같은 것으로 접속이 될지는 두고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새로운 토큰 판매

블록트레이드측에서 야심차게 거래소를 런칭 시점과 동시에 보장하겠다고는 했습니다. 새로운 토큰의 경우는 해당 거래소에 가입을 하고 거래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에는 liquidity때문에 판매를 하고자 할때 힘들 수 도 있을 겁니다.

4) 유저의 이동

이전 영문 포스팅에서도 예상했던 것과 같이 현재 많은 영어권 사용자가 이동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긍정적으로 봤을 때 전체 활성 유저의 수를 3천명 정도로 파악했을 때 (이것도 사실상 작년 중순 기준이긴 합니다.) 실제 미국과 영어권 사용자의 수는 최대 500명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한국 유저들도 대부분 새롭게 포크된 블록체인에 접속해서 채굴성 작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전 나이트로스와 차이점이 있다면, 체인이 분리가 되어서 스팀에서의 글과 새로운 하이브라는 블록체인에서 글을 두번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격과 유동성이 받혀주지 않으면 토큰을 모아갈 수는 있어도 가치나 자산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주요 댑의 행방

스팀과 스팀잇을 사용하면서 많은 댑들이 사용성을 보장해줬습니다. 스플린터랜드, 스팀엔진, 스팀픽, 비지, 키체인, 스킴커넥트, 스팀월드, 스팀오토 등등. 이들은 각각의 프로젝트와 오너들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결정하는지에 따라서 스팀에서 더이상 지원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스팀엔진의 경우는 어그로드가 대표로 움직이고 있으나, 현재 체인 이동에 100% 동조를 하는 것은 아니나 모든 관련 글을 리스팀을 하고 있으며 이전 해동 패턴으로 봤을때도 체인 이동을 할 확률이 높은것도 사실입니다. 이는 결국 같이 있는 모든 나이트로스 사이트와 스캇봇 서비스를 이용하는 하위 서비스들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시나리오상은 강제 Hive라는 체인으로 이동을 하게 될 수 도 있는 상황입니다.

스플린터랜드의 경우는 어그로드와 야밥의 공동 대표로 있는 관계로, 야밥의 포지션은 매우 중립적이라 추후 행방은 두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3. 개인적인 생각

우려하고 예상했던 바이긴 합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블록트레이드가 체인 분리를 선언함으로써 자신의 회사를 이용해서 초기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블록체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블록체인의 경우 비트코인 계열의 POW (비트코인 캐쉬 ,라이트코인등)가 아닌 사실상 재단의 중앙화된 개발과 조치가 필요한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은 ICO를 성공적으로 하지 않았을 경우 자금때문에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정말 힘들어진다는 것입니다.

토큰이라는 것은 결국 지속적인 인플레를 통해서 발생 했을 경우, 그만큼 인수를 해주는 투자자 세력이 있거나, 커뮤니티 자체적으로 이것을 받아줘야 합니다. 현재 스팀의 경우는 초기부터 한국의 투자자 비율이 볼륨에서 일반적으로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투자 세력이 새로운 체인에서는 부재할 확률이 매우 높으며, 기존 스티미언들에게 1:1 이나 1:10의 에어드랍을 통해서 받은 새로운 토큰의 경우는 매도 압박이 생각보다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이라는 것이 어떻게 유지되는지에 대한 고찰 없이 커뮤니티만 있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기술자들이 마크로 이코노믹적인 토큰 이코노미의 기본을 이해를 못하는데서 나오는 계산 착오라고 필자를 생각을 합니다.

또한 블록트레이드가 가지고 있는 36명의 개발자의 경우도 새로운 블록체인을 위해서 전용으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돈을 벌어야 하는 회사 개발자가 돈이 안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은 신념을 떠나서 해당 새로운 코인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내다 파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결국 개발자들에게 주어줄 인센티브도 역시 해당 토큰의 가장 큰 매도세력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전 스팀잇 재단이 가졌던 문제와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새로운 체인도 화이팅입니다! 스팀의 경우는 유저의 shuffle이 한번 오면서 재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스틴 입장에서도 투자의 ROI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스팀 블록체인의 흡수가 되었던 성장이 되었던 키워놔야 투자회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기 링크는 바이낸스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한 추천인 가입 코드입니다. 아직 바이낸스에 가입 안하신 분들은 하기 링크의 경우는 평생 거래 수수료 20%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입자 수수료 20%의 경우는 매우 특수한 경우에만 지급되는 관계로 바낸 이용하실 분들은 혜택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저 링크의 유효기간은 앞으로 2개월 남았습니다.

Sort:  

정리 감사합니다. 초기에는 자존심 때문이라도 양쪽 주도세력들이 토큰 가격 부양하지 않을까 희망해 봅니다.

그래주면 좋긴 할텐데, 스플릿된 체인에서 그만큼의 자금을 투입할지는...

Thank you for supporting Steem community.

Posted using Partiko iOS

You are welcome. Thanks also to you.

좋은정보글 잘읽었습니다.

I am with you - Steem Forever with new leadership

sindoja님이 jayplayco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2.5 SCT)을 하였습니다.

해설까지 고마워요.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He said, 'Stop doing wrong things and turn back to God! The kingdom of heaven is almost here.'(Matthew 3:2)

Question from the Bible, What is a Proof of God's Existence

Watch the Video below to know the Answer...
(Sorry for sending this comment. We are not looking for our self profit, our intentions is to preach the words of God in any means possible.)


Comment what you understand of our Youtube Video to receive our full votes. We have 30,000 #SteemPower. It's our little way to Thank you, our beloved friend.
Check our Discord Chat
Join our Official Community: https://steemit.com/created/hive-182074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03
JST 0.022
BTC 17433.40
ETH 531.49
SBD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