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IO 저장소 백서 번역본

in eoskorea •  2 years ago 

EOS.IO 저장소 백서 한글 번역본입니다. 번역에는 @dev1by0 님께서, 감수에는 @ludorum 님께서 애써주셨습니다. 보팅보상은 번역에 수고해주신 분들께 돌아갑니다 ^^

페이스북 그룹과 ]텔레그램에서도 EOS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EOS.IO 저장소 소개

개요: EOS.IO 저장소는 탈중앙화 파일 시스템으로서, 누구나 영구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고 호스팅하여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고 제안되었습니다. 다른 대안들과는 달리 저장용량과 대역폭에 대해서 완전히 환불가능한 예치금을 제외하고는 선불금이나 사용요금이 없습니다. 사용자는 저장용량과 대역폭을 필요로 할때 토큰을 보유해야 하지만, 필요가 없어졌을 때는 팔 수 있습니다. EOS.IO 저장소는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와 EOS.IO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EOS.IO 소프트웨어를 도입한 블록체인 내에서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블록생성자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블록생성자들에게 이런 파일들을 복제하고 호스트하도록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Background

IPFS

IPFS는 내용을 기반으로 주소를 지정하여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입니다. 내용기반 주소지정 저장소는 위치가 아닌 내용을 통해서 정보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메커니즘입니다. 달리 말하면 IPFS를 통해 저장되는 모든 파일은 그 내용의 해시값에서 유래된 이름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모든 컴퓨터에서 같은 파일은 같은 이름을 가지게 된다는 것과, 그 파일의 내용은 파일의 이름을 같이 바꾸지 않는 한 절대로 수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당신이 서버에서 파일을 받고 나면, 그것이 당신이 요청한 바로 그 파일인지 아닌지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받은 파일 내용을 통해 그 이름을 다시 계산해보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또한, IPFS는 P2P(Peer to peer) 네트워크 레이어를 제공하여, 컴퓨터들이 파일들을 그 결정론적인 이름에 따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이런 P2P 네트워크 레이어가 저장공간, 호스팅, 대역폭을 제공하거나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구조대로면, 사용자들이 자신의 서버와 관련 인프라를 IPFS 네트워크에 제공해야만 합니다.

EOS.IO

EOS.IO는 누구나 자신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을 만들고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란 스스로 실행되는 컴퓨터 코드로서 자동으로 계약조건을 집행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검증합니다. 블록체인들은 유효한 사용자 행동 순서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고 나면, 결정론적인 상태머신을 적용하여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추출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블록체인의 안전성은 이것이 대량으로 복제되고 100% 가용된다는 사실에 매우 높게 의존하기 때문에, 크고 제거될지도 모르는 파일들을 저장할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초당 백만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고성능의 블록체인은, 트랜잭션당 100바이트라고 가정하면 초당 100MB가 넘는 속도로 커질 것입니다. 실용성을 유지하려면 현재 상태의 스냅샷을 저장하면서 트랜잭션 기록을 주기적으로 초기화해야 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블록체인 원장이 모든 노드로 복제가 되는데, 이는 불필요한 수준의 복제 비용을 초래합니다. 대용량 데이터를 트랜잭션 로그나 블록체인 상태에 저장하는 것은 탈중앙화 저장소에 실용적이지도 않고 확장 가능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이 문제를 풀어보기 위해서 몇몇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들은 IPFS 파일 이름을 저장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이 과정은 스마트컨트랙트가 변질될 수 없는 특정 파일을 참조하도록 보장하지만, 그 파일의 가용성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IPFS는 파일들의 가용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노드들이 어떤 파일을 사용 가능하게 유지하길 거부하면, 파일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접근 불가능한 파일은 당사자들이 더 이상 그 파일의 의미를 검증할 수 없게되므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효용과 목적을 궁극적으로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언장을 IPFS 이름으로 참조하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스마트 컨트랙트는 유언장이 포함된 파일이 사용 가능하지 않다면, 해당 컨트랙트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진행 중인 파일 호스팅의 비용 지불을 잊어버리거나, 사망한 사람의 재산으로 파일 호스팅 비용을 지불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가 단순히 IPFS 파일명을 저장하는 것으로는 파일이 항상 존재하고, 필요할 때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없습니다.

파일코인, 메이드세이프, 시아코인 그리고 스토리지(Storj)

파일코인(Filecoin)은 IPFS 파일 저장을 장려하기 위해서 IPFS를 만든팀이 만든 탈중앙화 저장소 네트워크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블록체인을 생성하는데, 이는 가장 최근 발전된 암호화 증명 방식인 저장증명(Proof-of-storage)과 복제증명(Proof-of-replication)을 활용합니다. 이 프로토콜은 개개인들이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동하여 저장소 제공자들을 대상으로 임의추출 검사를 하도록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파일코인은 누군가 파일을 네트워크에 저장하거나 불러오기를 원할 때 저장소 공급자들이 지급받는 화폐입니다. 기저의 아이디어는 전 세계의 가정용 컴퓨터와 서버들에 사용되지 않고 있는 광대한 양의 저장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파일코인은 이런 미사용 저장소 소유자들이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동시에 제 3자들이 저장소 공급자들을 신뢰할 필요가 없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파일코인에 도입된 모델은 다른 탈중앙화 솔루션인 메이드세이프(Maidsafe), 스토리지(Storj) 그리고 시아코인(Siacoin)과 유사합니다. 이들은 모두 데이터 저장과 읽기를 위한 소액결제를 모으려 시도하고, 그들 고유의 전용 화폐를 생성합니다. 나아가, 이들 모두는 느린 인터넷으로 연결된 가정용 컴퓨터의 저장소를 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저장공간과 대역폭을 위해 끊임없이 암호화폐로 결제를 하도록 요구합니다. 이는 일반 대중들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파일에 무료로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 네트워크의 저장소와 대역폭 비용은 아마존 S3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 스토리지(Storj)는 1GB 다운로드 당 $0.05를 부과하는 반면 아마존은 1GB 다운로드 당 $0.01을 부과합니다. 스토리지(Storj)는 자주 접근하지 않는 저장소 1GB당 한달에 $0.015를 부과하는 반면 아마존은 $0.0125를 부과합니다. (Glacier 서비스)

파일코인, 메이드세이프, 시아코인 또는 스토리지(Storj)의 설계가 많은 사용자와 많은 접속으로 확장되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와 파일 수가 증가하면, 반복되는 지불도 따라서 증가할 것입니다. 현상유지만을 위해서도 기본 트랜잭션 양이 증가하면, 이들의 단일쓰레드 블록체인에 대한 부하가 증가할 것입니다. 파일을 저장하려는 사용자는 그들 자신의 서버를 구축하고 이것이 자동 암호화폐 결제를 하게 하거나, 매달 로그인을 하여 직접 수동으로 해줘야합니다.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rof)과 임의추출검사의 오버헤드는 대역폭과 CPU 자원을 소모하며, 이 비용은 저장소와 대역폭이 관리되는 실제 비용보다도 클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DropBox), 메가(Mega), 구글드라이브(GoogleDrive) 그리고 아이클라우드(iCloud)

이들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2GB 에서 50GB의 무료 저장공간과 약간의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이들 서비스는 그들의 유료상품을 더 잘 팔기 위해서 제공되는 프리미엄(freemium) 제품입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서비스들은 IPFS와 같은 공통의 파일 네이밍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않고, 공개 P2P 네트워크와 통합되지 않으며, 탈중앙화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각각은 단일 법인에 의해 전적으로 제어되며, 이 서비스들은 정지 시간이 있거나, 가격 정책이 바뀌거나 하는 일이 드물지 않습니다.


EOS.IO 저장소의 설계

이 문서의 목적에 따라, 우리는 누군가 EOS.IO 기반의 블록체인을 배포했고, 여기서 TOK라고 불리는 네이티브 토큰이 사용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파일시스템 스마트 컨트랙트인 @storage는 TOK 블록체인에 배포될 것이고 , 이 스마트컨트랙트가 모든 사용자들로 하여금 모든 파일이 IPFS파일에 연결되는 디렉토리 구조를 정의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사용자가 IPFS 파일로의 링크를 생성할 때 트랜잭션에 사인하게 되고, 이것이 TOK 블록체인으로 브로드캐스트되게 됩니다. 트랜잭션에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대한 상대적인 패스와, 해당하는 IPFS파일명과 파일의 사이즈가 포함됩니다. 사용자는 또한 그 파일이 저장되고, TOK 블록생성자들에 의해 호스팅되기를 바라는지 명시합니다.

그리고 나서 사용자는 EOS.IO 저장소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정의된 표준 REST APIs(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를 통해 파일을 블록생성자 중 하나에게 업로드 할 것입니다. 블록생성자가 사용자로부터 전달된 파일 사이즈와 IPFS 파일명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나면, 블록생성자가 파일을 받았음을 알리는 트랜잭션을 TOK 블록체인에 브로드캐스트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블록생성자들은 이 파일을 IPFS 네트워크를 통해 복제할 것입니다.

저장용량 할당

총체적으로 볼 때, 블록생성자들은 얼마나 큰 저장용량을 그들이 제공할지 투표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이 투표 결과의 중앙값은 모든 블록 생성자들이 제공해야 하는 기대 용량이 됩니다. 블록생성자들은 TOK 보유자들의 표를 얻기위해 경쟁하게 되므로, 저장용량을 늘리는 쪽으로 유도됩니다. 평균이하의 용량을 보유한 생성자들이 가용용량을 늘릴 수 있을 때까지 유예기간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저장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완전히 환불이 가능한 보증금으로 @storage 스마트 컨트랙트에 TOK들을 보내고 잠금으로써 저장공간을 예약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블록생성자들의 파일 보관 및 호스팅 의무를 중단시킴으로써 그들의 TOK를 잠금 해제하고 꺼낼 수 있지만, 이런 파일들은 다른 IPFS 호스트들을 통해 여전히 사용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TOK의 가격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저장소와 대역폭의 사용 비용은 0입니다. TOK의 시장가격은 사용자의 파일이 조장되는 동안 오르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개인은 0의 순 TOK를 지불하고 저장공간과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K 토큰당 가용한 저장 용량은 10의 CRR(Constant Reserve Ratio)을 유지하는 Bancor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됩니다. CRR은 저장소가 완전히 소모될 일이 없음을 의미하며, megabyte당 잠긴 토큰의 비율인 저장소 가격은 미사용 용량이 감소함에 따라서 오르게 될 것입니다. 10의 CRR은 대부분의 TOK 보유자들이 저장소에 접근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에 기초하며, 따라서 네트워크의 공급 과다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아래의 공식은 '밸런스'를 모든 참여자들에 의해서 소모된 저장공간의 총량으로서 정의합니다. '공급량'은 블록생성자들이 물리적으로 가진 저장공간의 총량이며, 'CCR'은 불변준비율입니다.

블록생성자들은 집합적으로 CRR을 올리거나 내려 조절하고, 총공급량을 올리거나 내려 조절할 수 있지만, 이미 점유된 저장용량(즉, 밸런스) 이하로 공급량을 낮출 수는 없습니다.

부적절한 데이터

EOS.IO 소프트웨어는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중재와 스마트 컨트랙트를 결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코드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이 컨트랙트들은 주관적인 요구사항을 당사자에게 부과할 수 있습니다. 블록생성자와 저장소 사용자들은 법적 계약과 맞물려있는 스마트컨트랙트에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법적계약은 블록생성자들이 부적절한 내용을 제어할 책임이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는 내용이다.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중재 분쟁 해결 메커니즘에 따라, 만약 저장소와 호스팅이 법이나 다른 계약을 위반하고 있다면 누구나 '어떤 파일이 부적절하기에 삭제되어야 한다'라는 판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OS.IO 저장소 프로토콜에 따르면 블록생성자들이 법이나 중재에 따라 요청되는 어떤 파일이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블록생성자가 동일한 법이나 규제에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블록생성자들이 파일들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삭제하는지 알아내는 것은 TOK 보유자 커뮤니티의 몫입니다. 잘못 행동하는 블록생성자는 투표를 통해 제거되고 블록체인의 헌법 아래 중재에 회부될 수 있습니다.

EOS.IO는 IPFS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검열에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블록생성자들이 특정 파일을 더 이상 저장하고 제공하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IPFS 네트워크 내에서 그 파일을 호스팅을 한다면 여전히 사용 가능하게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식별자는 여전히 파일을 정확히 기술할 것이고, 어떤 독립된 풀 노드가 파일에 접근하기 위해서 독립된 IPFS 노드를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이 직접 호스팅을 하거나, 다른 이에게 그 파일을 호스팅하도록 돈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개인이나 서비스 제공자가 호스팅과 파일 제공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짊어지게 됩니다.

프라이버시

EOS.IO 저장소는 공개된 데이터를 호스팅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프라이버시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는 파일을 업로드 하기 전에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의 내용은 사적이겠지만, 파일을 올린 블록체인 계정의 신원은 여전히 다른 이들도 볼 수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복제와 탈중앙화

EOS.IO 저장소의 핵심은 IPFS일 것입니다. IPFS는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그 안에서 누구나 파일을 호스팅하고 이를 주소를 통해 검색할 수 있게 합니다. 블록생성자는 20개 이상의 고유하고 독립적인 개인 또는 단체일 것이며, 각각은 파일을 복제하고 전 세계 다른 관할권 내에서 데이터를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블록생성자는 이미 고속으로 처리되는 EOS.IO의 트랜잭션 규모를 감당할 수준의 데이터센터에 위치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20개의 블록생성자 중 최소 1명이 연결되어있고 파일을 호스팅한다면, 파일은 모든 사람에게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은 다른 탈중앙화 솔루션보다 훨씬 높은 복제 수준과 대역폭의 가용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블록생성자들이 투표수를 유지하고 블록생성으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가동 시간을 잘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신뢰성도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제안된 저장소 스마트 컨트랙트와 해당 법적 의무에 따르면 전체 투표에 의해 상위 25위안에 들어가지 못한 블록생성자는 EOS.IO 저장소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상위 25위 안에 들면 바로 서비스를 가동할 수 있다는 능력을 보여주어야만 합니다.


EOS.IO 저장소의 경제학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블록생성자에 의해 제공되는 저장공간과 대역폭에 대해 누가 실제로 돈을 내는 것일까요? 현존하는 탈중앙화 솔루션들은 모두 월 단위 소액결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송 부하와, 지불을 대신할 능력을 가진 제 3자를 신뢰하지 않고는 자동화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이는 지속가능해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소액결제는 사용을 꺼리게 하는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보통 소비자들이 정액요금제나 일회성 지불을 선호하며 소액결제를 강하게 거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1

1 http://www.dtc.umn.edu/~odlyzko/doc/price.war.pdf 의 5 페이지에서 사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장소 경제학

EOS.IO 저장소에서 모든 TOK 보유자들은 EOS.IO의 연 5% 인플레이션의 일부를 통해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파일을 저장하고 있는 이들은 파일을 지우기 전까지는 TOK를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공급 인플레이션에 노출되게 됩니다. 영구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기 원하는 이들은 사실상 그들의 TOK를 소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저장공간의 필요로 인해 잠기는 TOK가 인플레이션으로 발행되는 TOK보다 더 많다면, TOK 화폐는 실질 통화 수축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는 곧 이어 블록생성자에게 지불되는 TOK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저장공간 공급을 늘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저장소 수요에 상당한 감소가 발생하는 경우에, 잠금해제 된 TOK가 시장에 흘러 들어갈 수 있고 실질 가격 인플레이션이 자연 인플레이션을 넘어서게 할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TOK의 가격이 내려갈 수 있고, 블록 생성자들이 유지할 수 있는 저장공간의 총량이 감소할 것입니다. 다행히도 수요가 낮기 때문에 블록생성자들은 그냥 저장장치를 줄여서 비용을 삭감하고 가용 저장공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대안으로는, 저장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잠겨야 하는 TOK의 개수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준비율을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론은 저장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화폐의 시간가치 변화를 통해 비용을 비불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액결제나, 거래 장벽, 예상치 못한 비용 같은 것들은 없어지게 됩니다.


대역폭 경제학

파일을 업로드하고 저장하는 사람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개인과 매우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YouTube의 탈중앙화 버전 사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누군가 집에서 찍은 비디오를 올리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 이를 보게 됩니다. 비디오를 올린 사람은 수백만 시청자에 달하는 대역폭 비용을 내고 싶지 않고, 낼 수도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각 개인이 대역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입니다. 또 다시 심리적 혹은 네트워크에 대한 비용 때문에 실질적으로 영상을 유료화 하고 사용을 꺼리게 하는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소액결제가 사용가능한 솔루션이 아닌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모든 사용자들이 건당 비용을 지불한다는 느낌 없이 그들의 개인의 평균 대역폭을 충당하기 위한 충분한 TOK를 잠가두는 것은 전적으로 합리적일 것입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TOK 대역폭을 주는 것에 외에도, 블록생성자들은 TOK 보유자들에게 인플레이션을 통해 보조금을 지급받는 형태로,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 대상으로 프리미엄(Freemium)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개별 블록생성자들이 얼마나 많은 무료서비스를 익명의 인터넷 브라우저들에 제공하기로 결정하는지에 달려있고, 토큰 보유자들이 어느 블록생성자에게 투표를 하고, 그들에게 얼마를 지불하기로 결정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추가로, 파일을 업로드하는 개인이 그것을 다운로드하는 사람들의 대역폭 비용을 감당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제작사가 예고편을 배포하는 것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결론

EOS.IO 저장소는 경제 모델을 혁신함으로써 탈중앙화 저장소 시장을 근본적으로 바꿀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소액결제의 오버헤드와 비용에 대한 인식을 제거하게 되면 전에는 실현 불가능했던 탈중앙화 비디오 호스팅과 같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으로 탈중앙화된 암호학적으로 안전한 플랫폼이 현재의 프리미엄(freemium) 중앙화 공급자들에 뒤지지 않는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고지사항

block.one은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무료 오픈소스인 EOS.IO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이를 구동하는 이들로 하여금 위에서 묘사된 기능들을 가지는 블록체인이나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게 할수 있습니다. block.one은 EOS.IO 소프트웨어 기반의 어떠한 퍼블릭 블록체인도 출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위에 나온 것과 같은 기능을 도입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온전히 서드파티나 커뮤니티 그리고 블록생성자가 되고 싶어하는 이들이 적합하다고 여길 때이며, 그들의 몫입니다. block.one은 누군가 이런 기능들을 도입하고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보장하지 않으며, EOS.IO 소프트웨어가 어떤식으로든 도입되어 전개될 것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서술을 제외하고, block.one의 사업 전략, 계획, 전망, 개발과 목표를 포함한 모든 진술은 기대 진술 (Forward looking statement)입니다. 이런 진술들은 단지 예측일 뿐이며 block.one의 미래 사건에 대한 현재의 믿음과 기대를 반영합니다. 또한, 가정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언제든 위험요소와 불확실성 그리고 변화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위험요소는 시시각각 떠오릅니다. 이러한 위험요소와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기대진술을 믿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실제 결과나 성과, 사건은 기대 진술에서 언급된 것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도 있습니다. 실제 결과나 성과, 사건이 기대진술로 부터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게 하는 요인에는 제한 없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시장 변동성; 자본, 금융, 인력의 지속적인 가용성; 제품 수용도; 어떠한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의 상업적 성공; 경쟁; 정부의 규제와 법; 일반적인 경제, 시장 그리고 사업의 조건들.

block.one에 의한 어떠한 기대 진술이든 그것이 만들어진 그 날짜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으며, block.one은 새로운 정보나 이후의 사건, 다른 것들의 결과로 그의 기대진술을 갱신하거나 고칠 어떠한 의무도 없으며, 그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명시적으로 부인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결론적으로 잘되간다는 거죠? ^^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Excelente post, la ciptomoneda EOS es una muy buena competidora para Ethereum, en mi opinión este año por lo menos ha de aumentar su valor un 50%

Saludos :)

thank you very much for share.really nice post.

감사합니다. 잘보고 많은 공부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좋은 정보인것 같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번역에 힘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If I could only understand understand

번역하고 이렇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볼게요. EOS 가 Dapp을 위한 제대로된 플랫폼이 되려고 하는 느낌이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팔로우하고 갑니다~

아주 중요한 내용인데 좀 어렵네요.이해될때까지 열번스무번 정독하겠습니다. 이런 좋은글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화이팅!!!!!

궁금한 내용이었는데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추석되세요.

EOS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기술이군요.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잘 보겠습니다.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