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영어정복하기 - 토종한국인 미국대학 가다!

in #education7 years ago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 토종인 제가 어떻게 한국에서 유튜브(https://www.youtube.com)로 영어를 정복했는지에 대해 적어볼까 해요.

미네르바 대학 (Minerva Schools at KGI, 합격률 1.9%) 에 작년 겨울 유일한 한인학생으로 합격한 이후에, 많은 분들이 어떻게 혼자서 학원도 한번 안다니고 유튜브 하나만으로 그렇게 영어를 배웠냐 물어보시더라구요.

제가 처음 미국 유튜브 영상들을 접하게 된 나이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중학교 1학년때였던 것 같아요.

먼저 저는 처음에 영어공부를 하기 위해서 미국 유튜브 영상들을 보기 시작한 것이 아니라, 그때 한창 해리포터가 너무 좋아서 (해리포터에 미쳤었어요) 해리포터와 특히 엠마왓슨에 관련된 유튜브 영상들을 전부 보기 시작했어요. 당연히 그때는 한국어 자막이 깔린 해리포터 영상이 많이 없었고, 어쩔 수 없이 알아듯던 못 알아듯던 영어로 배우들이 나와서 말하는 영상을 계속 볼 수 밖에 없었어요.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하는 영상을 왜 그렇게 계속 보고 또 봤냐구요?

그만큼 해리포터에 미쳐있었거든요 ㅎㅎ

해리포터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 인터뷰 영상들, 특히 배우들이 게스트로 출연하는 토크쇼 영상을 많에 보게 됐는데 영상을 자꾸 못알아들으니까 점점 답답해서 사전을 옆에 두고 보게 되더라구요. 단어라도 몇개씩 찾아가면서 무슨 소리를 하는건지 알아들으려구요.

그렇게 몇달을 영어라고는 단어 몇개 알던 수준에서 사전을 옆에 두고 유튜브에 있는 해리포터영상들을 닥치는 대로 보고 듣고 새로 들어보는 표현 있으면 통째로 외워버리고 하니까 어느 순간부터는 웬만한 수준, 속도의 인터뷰 영상들은 다 알아듣겠더라구요.

시간이 지나면서 해리포터에 관련된 영상들을 조사하다가 새로 발견한 토크쇼 채널들, 뉴스 채널들, 그리고 재미있는 유튜버들이 만든 영상들도 접하게 되었는데, 이 영상들은 또 다른 세계더라구요. 주제가 해리포터에서 다른 주제들로 넘어가니까 모르는 단어가 많아지면서 갑자기 또 잘 못알아듣는 현상이 벌어졌는데, 이때도 그냥 팬심 하나로 무식하게 옆에 전자사전 하나 놔두고 못알아듣는 단어나 표현 찾아가면서 꾸역 꾸역 들었어요. 워낙 좋아하는 배우들 그리고 재미있고 웃긴 컨텐츠들이 많아서 중간에 포기하거나 슬럼프 현상은 없었던 것 같아요.

(**유튜브로 영어공부하면 좋은점!!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의 컨텐츠를 위주로 시청하면서 자연스럽게 집중을 하게 되는데 이 집중력이 책으로 영어 공부하는거랑 비교했을때 어마어마한 집중력이라서 정말 영어 빨리 늘어요!!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 노래 가사랑 프로필 정보 싹 다 외우는거랑 같은 원리 ㅎㅎ)

그리고 미국 유튜브 비디오 볼 때 영상 뿐만이 아니라 밑에 영어로 된 댓글도 같이 항상 읽으려고 노력했어요. 절대 그 댓글들이 전부 문법적으로 올바른 표현을 쓴다던가 시험 영어에 나오는 정중한 영어 표현을 항상 쓰는 것은 아닌데, 미국 문화권 내에서 또래들끼리 쓰는 영어, 그리고 웃기게 들릴수도 있겠지만 리딩에 많이 도움이 됐어요!!

저는 이 과정을 결국 3년간 중학교 졸업할때까지 반복을 하게 됐는데, 중학교 3학년 졸업식때는 거의 모든 주제의 영상들을 전혀 문제없이 듣고 이해하고 같이 농담에 웃고, 비록 온라인 상이지만 미국 문화에 흠뻑 젖어있었던 것 같아요.

긴 내용을 간단히 요악하자면, 자기전에 매일 자기가 좋아하는 컨텐츠를 다루는 미국 유튜브 영상 3-4씩 보고, 모르는거 있으면 사전찾아보고 통째로 대사나 말, 문장들을 외워버리기도 하고 이렇게 반복하다보면 무조건 영어 늘어요. 무/조/건.

이렇게 혼자서 영어를 정복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에 제가 직접 주제/카테고리별 유튜브 워크시트들을 만들었어요. 이 워크시트들로 한국 성인분들 (공인시험/취업/유학 준비) 영어과외를 해드리고 있는데 제가 경험했던 효과 그대로 느끼시더라구요. 그럴 때마다 뿌듯뿌듯 ^^

혹시라도 제 유튜브 방식으로 진행하는 영어 과외/단타 수업 관심 있으신 분은 이메일 ([email protected])로 연락주세요! 궁금한 점이나 더 알고 싶으신 점은 항상 주저말고 이메일 주세요! 최대한 빨리 답장 드릴께요 ^_^

오늘 저녁부터 유튜브로 부담없이 영어공부 시작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와우 어린나이에 혼자서 유튜브로 영어를 뚫으시다니 대단하시네요! 저도 오늘부터 유튜브로 제 스페인어 실력을 다시 키우기 시작야겠어요 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유튜브로 영어 처음 했을때같이 독일어 공부하고 있는데 나중에 서로 어떻게 되가는지 소통해요!

오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역시 현지에 사는 사람들이 주로 쓰는 표현을 생생하게
익히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네 맞아요! 유튜브로 처음 영어를 접하면 미국에 와서 바로 이질감 없이 쓸 수 있는 표현을 많이 배우게 되서 책으로 아카데믹한 영어만 공부했을때보다 미국 생활하기에는 더 편한 것 같아요! 그렇다고 아카데믹한 영어가 필요없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죠~

와! 제 세포를 확장시켜주는듯한 포스팅입니다! 매디슨박님! 고마워요. 빛의 속도로 봇& 친구 합니다.

감사해요~!!

뭐랄까 성공한 덕후의 훌륭한 표본이신것 같네요 ㅎㅎ 멋지십니다.

ㅎ하하하 맞아요 막말로 해리포터 덕질하다가 얼떨결에 영어터득한 케이스죠 :P

팔로우 하였습니다.
대학을 미국으로 보내려는 자녀를 둔 아비로서 아들에게 꼭보여주고픈 포스팅입니다.
감사히 보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2668.27
ETH 3332.07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