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안녕들 하신가요.
스팀잇 하시는 분들 중 꽤 많은 분들께서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셨을 텐데, 여러분의 암호화폐는 안녕들 한가요. 암호화폐 시세 체크를 했더니 메트로놈처럼 왔다 갔다 하는 그래프가 달갑지 않네요.

아무 감흥이 없어 눈만 껌뻑 껌뻑 거리며 웹서핑을 했더니, 몇 달 전 Dalia Research 의 조사가 눈에 띄네요. 3월에 리서치를 해서 5월에 포스팅이 올라왔었군요. 리서치 주제는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는가 입니다.

작년 말의 광풍 이후 하락세가 이어지던 때 설문이 이루어졌고, 반등이 온 시점에 공개가 됐습니다. 뉴 패러다임에 열광하다 공포에 사로잡히고 난 후 희망을 보던 그때 사람들의 생각은 어땠을까요.



1.JPG

29,492명에게 물었을 때 평균 74%의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였네요. 우리 아부지도 이참에 정치인 놈들 월급은 이더리움으로 줘야 한다며 흥분하셨을 정도고 엄마도 맞장구를 치셨을 정도니까요.



2.JPG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인지하고 있었고, 절반 이상의 그들은 암호화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건 미국인들은 평균을 밑돌았고 옆에 땅만 큰 나라는 최하위입니다. 이미지만 놓고 보면 가장 열광할 것 같았던 사람들인데 의아합니다.



3.JPG

중요한 대목입니다.
단 한 개의 암호화폐도 보유하지 않았던 사람들 중 향후 6개월 내 암호화폐를 보유할 의사가 있다며 대답한 비율은 평균 4%에 그쳤습니다. 아니 4% 나 됐었네요. 우리나라는 최하위 2% 에 그쳤습니다. 정부와 언론의 십자포화를 맞아 너덜너덜 해진 이미지가 작용을 했었나 봅니다. 이분들은 암호화폐 투자에 나섰을까요?

완만하게나마 우상향 하던 모든 암호화폐의 그래프가 고꾸라졌던 지난 9월은 리서치가 진행된 3월 이후 6개월이 지나는 시점이었습니다. 소수나마 새로 진입한 사람들이 있었기에 완만한 상승을 그리다 다시금 양털이 깎여나간 걸까요.



4.JPG

그나마 반전이라 바라보고 싶으며, 이 자그마한 반전에서 희망을 찾고 싶어집니다. 막연히 꽤 높을 것이라 생각했던 암호화폐 보유자의 비율이 평균 7% 라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보유자는 아직 열명 중 한 명을 넘지 못하네요.

적어도 스팀잇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스팀이 아니더라도 머지않아 암호화폐의 역할이 훨씬 커질 것이라 믿고 계실 것 같습니다. 퍼센티지로 따지면 우리는 꽤나 얼리어답터요, 숫자로 바라보자면 무시할 수 없는 숫자의 사람들이 이미 암호화폐를 지니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지금의 두 배가 되면 어떻게 될까 사뭇 궁금해집니다.
암호화폐들은 과연 달로 갈 수 있을까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PD 수첩을 보고 (수시와 학생부 종합 전형)

안녕하세요 . @banguri 입니다. 저는 어촌 마을에서 조그마한 공부방을 하고 있습니다. ...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저도 소액 물린김에 파워업하기는 했습니다만-ㅅ-ㅋㅋㅋㅋ
결국에는 우상향으로 가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으로
하루에 1스팀이나마 꾸준히 글써서 채굴중입니다 ㅋㅋㅋㅋ
SMT 전에 반등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솔직히 메인넷 오픈 후 떡락은 거의 과학 수준이다보니
장기보유에 대한 두려움도 없지는 않네요 ㅎㅎ
그래도 뭐... 장기 우상향을 바라보며 오늘도 열심히 스팀잇 질합니다 ㅋㅋㅋ

저는 이런 생각을 했었어요.
많은 암호화폐들은 들고 있으면 그래프에 의해서 가치가 결정되는데, 스팀은 그래도 내가 열심히 해서 가치를 더 높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요. 물론 트레이딩으로도 암호화폐 갯수를 늘릴 수 있지만 리스크가 있고.. 반면 스팀잇은 갯수가 늘어날 일 밖에 없으니까요. 게다가 스파업을 하니까 점점 늘어나는 속도도 빨라지고. 스파업 하기 전에는 스파가 일정량 저절로 늘어난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네요.

8월인가요.
스팀이 폭락하기에 스파업을 했습니다. 처음 하는 스파업이었는데요, 이거저거 다 떼고 단순하게 계산을 하면 연 10% 이상의 수익이 생기네요. 때마침 Dapp 들의 활동이 활발해져서 가능한 수치지만 헌트토큰 처럼 나중에 가치가 얼마가 될지 모를 기대 수익을 빼더라도 10% 가 계산이 되요.

메인넷 오픈 후 떡락이 두렵기는 저도 마찬가지여서 언제 스파 다운을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만한, 스팀만한 암호화폐도 없지 않나..그런 생각을 종종하네요.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솔직히 그 활발한 Dapp이 저는 더 마음에 걸리기는 합니다 ㅎㅎ
스팀이 공짜로 엄청 풀린다는 얘기거든요.
글로벌하게 말이죠. 여러 Dapp을 열심히 돌리면 계정당 하루 1~3개 정도는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 거기다 부계정까지 돌려버리면 큰 노력 없이 꽤나 많은 보상을 챙겨갈 수 있구요.

이렇게 풀린 스팀이 거래소에서 싼 가격으로 라인 잡고 있으면 과연 올라갈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물론 저도 그런 Dapp에 의존하여 하루하루 연명하는 처지라서 비판하거나 그런건 아닙니다 ㅎㅎㅎ

생각해보니 그렇기는 하네요.
저는 디클릭을 염두에 두고 말씀 드렸는데, (그 외 dapp 은 잘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물론 저도 비판하지 않습니다.ㅎㅎㅎ) 부계정 까지 돌려서 모은 스팀이 밑에서 라인 잡고 있으면 말씀하신 것처럼 시세 상승의 장애물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음. 아무래도 dapp 들이 스팀의 신규 수요를 창출하게 되기를 바라야 겠습니다. :))

이 시점에 좋은 글 감사 ^^

새신랑께서는 스팀잇 하지 마시고 신혼여행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ㅎㅎㅎㅎ
좋으시겠어요! :D

한국인이 관심은 많은데 실제 보유한사람은 몇 안되네요. 손절이 빠른건가 ㅎ

그렇게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디클릭 클릭 함께 후원왔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답방하겠습니다. :)

지금은 미약하나
미래는 창대하리~♩♬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주말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즐거운 주말 되세요. :D
디클릭은 잘 될 것 같습니다. :))

보클합니다

저는 진성가치투자자라 쭈욱 가지고갑니다

확실하게 주관과 비전을 가지고 계시면 들고 가셔야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 보클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암호화폐에 투자는 안하고 있어서....ㅎㅎ
투자를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계속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ㅜㅜ

암호화폐 투자에 관해서는 와잎느님에게도 함부로 의견을 건내지 않습니다. 너무 조심스러워요.ㅠ

제 주변에게 코인을 소개하면 부정적인 시선으로 많이들 봅니다. 그치만 스티밋을 소개하면 5명 중에 3명은 관심을 보이고 그 중에서 한명은 실제로 스티밋을 시작했습니다. 얼리어답터들은 코인의 가격이 마냥 오르길 바라는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도록 소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디클릭도 누르고 갑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저는 제가 먼저 소개한 적이 한번도 없어요.
워낙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씌워졌던 터라서요. 근데 저도 스팀잇은 여기저기 권했었네요. :))

얼마전에는 이런 일이 있었어요.
같이 일하는 상사 중 한 분이 암호화폐 투자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오더란 말이죠. 아파트를 하나 사셔서 그 동안은 중도금 잔금 치르느라 여력이 없었는데, 잔금 다 치르고 나니 투자처가 고민이 된다고 하시면서요. 생각하시는 투자처를 여쭤보니 땅, 주식, 암호화폐 이렇게 옵션을 나누시더라고요. 차근 차근 설명을 드린 다음에 주저하지 않고 그냥 땅 사시라 그랬어요. 이거다! 라고 믿고 달려들지 않는 이상 이 변동성 큰 시장을 어떻게 견뎌낼까 싶기도 했네요.

물론 한편으로는 슬슬 다시 관심이 돌아오는 건가 싶어 반갑기도 했고요. :)

Hi @machellin!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658 which ranks you at #1441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1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440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1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4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890.35
ETH 2544.51
USDT 1.00
SBD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