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지의 FIT 1탄] 유방암 경험자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만들기 PINK FIT 캠페인

in #dclick6 years ago

안녕하세요 ;)

건강한 신체, 건전한 정신, 빛 나는 지성으로 정말 정말 정말
컴백한 운동처방사 @jiminkang 입니다 ;)

그 동안 운동사의 본분을 잊고... 운동지방사, 운동주술사로 지내왔는데요..
오늘은 정말 운동처방사가 되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당 꺜 >_<

민지의 핏 1탄은 제가 가장 애정을 가지고 기획했었던 PINK FIT 캠페인에 대한 것입니다.

사실 시리즈 제목을 뭘로 할까 하다가 그냥 담백하게 "민지의 핏" 으로 했는데욤...ㅠ_ㅠ
더 좋은 아이디어 언제든 환영입니다 음하하핳!!

그럼 시작해볼게요 ;)

이제 암은 더 이상 불치병이 아닙니다.
건강검진 활성화, 의료기술 발전 덕분에 암을 초기에 빨리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국민 41명 중 1명은
암 경험자 (암 치료 종료 후 5년 이내 재발을 하지 않는 사람들)라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암 경험자의 신체활동량인데요.
단순히 생각하기에는 암 경험자는 치료 후 약해진 신체 때문에 비활동적인 삶을 살 것 같지만,
사실 암 경험자의 신체활동량은 정상 성인보다도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분들은 암을 겪어봤기 때문에 앞으로 건강하게 살겠다는 동기부여가 굉장히 강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암경험자를 인터뷰해보면,
웬만한 성인보다도 엄격하게 식단을 관리하시고 운동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분들에게 물어봤습니다. "그럼 어떤 운동하세요?"

한결같이 돌아오는 대답은 똑같습니다.
걷기, 등산!
그런데 이 분들 걷는 양이 상당해요.
3시간 걷는 건 기본이고, 하루에 만보는 그냥 넘긴다고 하시더라구요.
(운동부족 운동사는 또 반성합니다 흑흑 ㅠ_ㅠ)

신체활동량이 늘어난 건 맞지만 대부분 이게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 운동의 효과는 크다고 볼 순 없어요.

그리고 병원에서도 암 경험자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그저 "많이 걸으세요" 라는 처방 밖에는 할 수가 없는게 현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은 암 경험자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고,
암 중에서도 5년 생존율이 가장 높은 유방암을 타겟으로 했습니다.

유방암 치료는 보통 유방절제술을 하게되는데요.
유방절제술로 인한 부작용이 많다고 합니다.
정신적으로는 여성성을 잃었다는 것에 대한 자아존중감 감소, 사회성 감소, 불안, 스트레스 등이 있구요.
신체적으로는 유방절제술을 통한 대흉근의 단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견관절 기능장애, 팔과 손의 근력 약화, 림프 부종 등이 있습니다.

특히 대흉근이 단축되게 되면 굽은 자세가 되고, 팔을 올리는 동작, 뒤로 넘기는 동작에 문제가 생깁니다.
흉근이 팔과 어깨의 움직임을 만드는데 관여하기 때문입니당 ㅠ_ㅠ

그래서 유방암 경험자가 가지는 특이적 증상들을 해결하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동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보자는 목적으로 PINK FIT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당!

유방암을 뜻하는 핑크색과 건강(FIT)을 합쳐서 '핑크에 건강함을 더하다'
건강한 핑크빛(PINK FIT)을 찾자는 의미인데 괜찮ㄴㅏ염??ㅋㅋㅎㅋㅎㅋㅎㅋㅎㅎ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우선은 유방암 경험자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잖아요 ㅠ_ㅠ?
그래서 열심히 설문지를 돌리고 코딩하고 통계내고 으힣
그래서 나온 결과가 써킷 운동이었습니다.
중강도의 운동이면서도 견관절 기능 장애를 개선할 동작이 들어갈 수 있도록 운동을 구성했습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니 실행가능성을 알아봐야죠.
4주간 유방암 경험자를 대상으로 운동 중재를 하면서 프로그램을 조금씩 modify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finally 운동 프로그램을 완성하게 되었고 ㅎ.ㅎ 이걸로 끝이 아닌...
이렇게 의미있는 프로젝트를 그냥 끝낼 순 없다며.... 영상까지 제작해서 배포하기로...ㅎㅎㅎ;;

여담이지만...
이게 써킷트레이닝이라서 계속 운동이 이어져야 되는거라
중간에 NG나면 다시 1번 운동부터 찍어야 하는거임 ㅠ_ㅠ
정말 힘들어 쥭는줄!!!!!!!!!!!!!!!!!!

원래는 타이트한 탑과 레깅스를 입고싶었지만...ㅠ_ㅠ
위에서 짤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ㅎ
이 영상은 지금도 못보겠음 오그라들어서....앜ㅋㅋㅋㅋㅋㅋ닭살돋네 또..
(영원히 갠소할테다..)

어쨋둔!!
유방암 경험자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상까지 제작했던 PINK FIT 캠페인 이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캠페인에 참여하셔서 몸이 너무 좋아졌다고 만족해주셔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당 +_+

미국스포츠의학회에서 발표한 cancer survivors guideline 을 보면
'비활동은 절대적으로 피하라' 라고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많은 암 경험자 분들이 운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당!

민지의 핏 1탄 끝!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코인蟲: 코인 비교] 최고점 대비 최악 및 선방 랭킹 10 소감 (@SteamSteem Creativity 독창글)

Top and Bottom Ranking 10 coins for Drop Rate from A...

Sort:  

디클릭 + 보팅으로 응원 드리고 갑니다!

Very amazing mate

으 보기만해도 힘들어보인다ㅜㅜ

훌륭한 프로그램이군요~
보클하고 갑니다

오 멋지네요~
운동여신 지민캉!!!
즐거운 주말 되세요!

와~!!! 역시 운동여신
멋져요~!!
저 영상은 어디서 구할수 있죠?
스팁샵에 입점 요청드립니다.

멋지신 분이네요~ 감동!!!~

오호 민지 멋지다!!^^ 영상도 보고 싶네~~~ 굳!!!!!!!

와... 민지캉에게 이런 면모가 있을줄이야... 머찌당...!!

음... 음.... -.-+
보팅 꾸욱! 디클릭 클릭! 클릭!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8011.48
ETH 3275.77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