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매각 & 주식시장에서 보인 조짐

in #dclick6 years ago

빗썸이 매각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졌네요.
관련기사 - 국내 1위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주인 바뀌었다

언젠가 이런 일이 있을거라 예상하긴 했습니다. 빗썸의 주요 주주들이 보여온 행태들이 그다지 오래 이 거래소를 보유하고 있을거라는 느낌이 들진 않았거든요.

일단 궁금한 것이 빗썸의 매각 가격인데, 기사에선 지분 50%+1주의 가격으로 4000억원 정도라고 썼네요. 빗썸을 운영하는 비티씨코리아닷컴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5300억원이 넘는데요. PBR PER 기준으로 적당한 가치인지 한번 살펴보고 싶은데, 그건 다음에 하기로 해보고요.

오늘 매각 소식을 듣고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사이트에서 '비덴트'의 최근 공시를 검색해 봤습니다.(비덴트는 빗썸의 상당 지분을 보유했던 관계사입니다) 역시나 매각의 조짐이 있긴 했네요.

비덴트가 7월 26일에 공시한 내용을 보면 자신들이 보유한 비티씨홀딩컴퍼니(빗썸의 지주사)의 지분을 두 개인에게 양수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빗썸의 지배구조 역사가 좀 복잡한데요. 여튼 비티씨홀딩컴퍼니가 빗썸을 운영하는 비티씨코리아닷컴의 지배주주입니다.

image-1539305294920.png

공시 내용을 뜯어보면 비티씨홀딩컴퍼니의 주식 300주를 두 개인에게 양수하며 양수금액으로 205억원을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양수후 보유주식이 1300주고, 이게 전체 지분의 13%니, 아마 양수한 주식 300주는 전체의 3%일 겁니다. 그렇다면 3%의 주식이 205억원이라는 평가를 받은 셈이니, 이때 비티씨홀딩컴퍼니의 기업가치는 약 205억원의 33.3배인 6826억원 정도 되는 셈이네요.

이 공시와 빗썸의 매각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을지는 아직 잘 모릅니다. 더 따져봐야 하죠. 하지만 이때 이런 공시가 왜 나왔는지를 당시에 따져봤다면, 아마 매각이 진행 중인 것을 파악할 수도 있었을 겁니다. 사실 취재는 그런 식으로 시작이 되죠.

빗썸의 주인이 바뀐 김에 기업공시를 통해 살펴본 빗썸의 지배구조를 언젠가 스팀잇에 연재해볼 계획입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명성도가 50이 되었네요.

댓글 달고 보팅하고 하다보니 왠지 모를 위화감이 있었 는데 뭔가하고 봤더니 명성도가 50이 되...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좋은 일인가요?

빗썸의 지배구조가 좀 더 드러난다는 점에선 좋은 일이지만, 일단은 앞으로 어찌 운영될지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이런 일이 있었군요. 연재글 기대하겠습니다~

너무 일을 벌린 게 아닌지 모르겠네요. 기대하신다니 써보겠습니다 ㅋ

빗썸이 매각되었군요. 이런 ㅎㅎ

맞팔하고 들어가보니 재밌는 콘텐츠가 많네요ㅎ

고맙습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ㅎㅎ

빗썸매각, 김병권회장, 싱가폴, 빗썸 코인, 덱스
뭔가 변화가 많이 생기네요.

저도 bk란 그룹이 저리 글로벌한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아니 이런...

앗 그리고 주식 수 단위가
천단위 일거에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외감도 받지 않는 비상장사라서 저 주식수가 맞을겁니다. 제가 이전에 법인 등기부도 떼본 적이 있거든요..

아핫 글쿤용
놀랍네용~!

잘 정리해주셔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가상화폐 시장에는 어떻게 작용될지 궁금해지네요.
잘 보고 갑니다!

새로 인수한 쪽이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달려있을 것 같습니다.

저런 매각을 통해서 조금 더 투명하고 안전한 거래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Congratulations @hyeongjoongyoon!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Presentamos el Ranking de Steemit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어텬 파장이 올지 궁금합니다

저도요. 일단은 지켜봐야죠.

공시라..ㅎㅎ 아직 제겐 너무 먼 이야기네요.
찾아볼 엄두가 안나는^^;

공시를 쉽고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제가 여력이 될지 모르겠어요. 간혹 써보려고는 합니다. 관심 있으심 추천할 만한 책과 필자, 사이트 등을 소개해드릴 순 있어요.

네네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아직 거기까지 손을 대긴 겁이 나서 추천은 다음에 부탁드리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2
BTC 61979.42
ETH 2916.97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