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newbie의 스팀잇 분석

in #dailylife2 years ago

‘스팀잇(steemit)’이란 무엇인가.
스팀잇은 불록체인 기반 미디어 플랫폼을 말하며 콘텐츠 제작자가 글이나 동영상 등을 올리고 독자들에게 추천을 받으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암호화폐)이 주어진다.
보통 플랫폼을 만든 회사들은 콘텐츠를 만든 저작권자에게 수익을 주는 반면 스팀잇은 해당 콘텐츠를 만든 제작자와 이를 추천하는 독자 모두에게 수익을 지급한다.
스팀잇은 블로그와 유사한 플랫폼으로 볼 수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처럼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홈페이지에 올리고, 독자들은 해당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업보트(페이스북 좋아요 개념)를 누른다.
수익은 업보트 추천에 비례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나눠 갖는 구조이며 스팀잇 생태계를 대표하는 통화는 ‘스팀’이라는 암호화폐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거래가 가능하고 그 가치가 오르내린다. - (하루 1분 시사상식 출처)
스팀잇을 사용해 보면서 사람들의 반응(업보팅과 댓글)을 보는 재미가 있었다. ( 그 수가 굉장히 적었지만..)
스팀잇을 하면서 굉장히 볼것 없는 게시물에도 업보팅이 많이 있고 스팀잇이 추구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에 관해 의문이 들기도 했다.
내가 아직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것일 수도 있는데 댓글이 달려도, 업보팅이 달려도, 누가 나를 팔로워 해도 알람이 뜨질 않았다.
계속 나의 글을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영상을 못 올린다는 점이 아쉽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블록체인 기반 SNS 시스템으로 검열 없는 SNS를 추구하는 분산화된 서비스를 이용하고 컨텐츠 제작자가 STEEM 이란 암호화폐로 보상받으며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법정화폐로 환전 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놀라운 시스템이라 생각이 들었다.
스팀잇을 오래 사용해 보신 분들이 댓글로 스팀잇의 장점과 그동안 이용하면서 느낀점을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다..

Sort:  
Loading...

장점 : 글을쓰면 작게나마 보상이 있다
코인 장에 있다가 물리면 존버하게 되지만 스팀은 파워업하여 다른 보상을 받을수 있는 대체방법이 있다

단점 : 시스템 문제가 잦다, 그런데 어디다 문의를 해야하는지 시스템이 왜 문제였는지 고지를 해주는 주최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소중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직접 겪어보면서 앞으로 더 알아가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제 이벤트 글에 @chainsmokerslav 께서 올린글입니다

스팀하면서 느낀 장단점
:
글을 작성하여 게시했을 때 삭제가 어려운 점(블록체인으로 저장되기에 장점이자 단점)
카테고리? 글 그룹을 따로 정해둬야 유입을 많이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 좀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반갑습니다.^^ 두달밖에 안됐지만 느낀점을 공유합니다.

  1. 블록체인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
  • 스팀이 존재하는 한 제 포스팅은 남아있게됩니다. 누구도 수정, 삭제할수 없죠.(심지어 작성자 본인도)
  • 기본적인 기능이 부족합니다. 포스팅 검색, 카테고리, 포스팅 편집툴 등등. 그러나 이를 보완하는 댑들이 계속 생기고 있죠. 느리지만 변화가 계속 있었기에 지금까지 살아남을수 있지 않았나 생각해요.
  1. 스테이킹 + 포스팅 보상
  • 보유한 스팀(스파)과 추천에 따라 보상이 다릅니다.
  • 콘텐츠의 질보다 다른 요소가 보상에 차이를 준다는게 양날의 검인거 같아요
  • 진입장벽이 있지만 정착하면 이탈도 높지 않습니다.

전 스팀을 오랫동안 모아가고 포스팅도 올릴 계획입니다. 가장 걱정되는건 "대체 플랫폼"이 등장하는겁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ezen님의 댓글을보며 제가 몰랐던 스팀잇의 장점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ezen님의 활동 응원하겠습니다!

에이블이란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기능을 구현하고 있으니 사용해보세요.
https://avle.io

넵!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시작한지 10달 정도 되었고, 8달은 무과금으로 해봤습니다 그부분을 제가 적어보겠습니다

단점

  1. 접근성이 떨어진다(초보자가 하기 쉽지 않다)
  2. 포스팅/블로그의 개념을 모르고 한다면 낭패다
  3. 보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어렵다

장점

  1. 본인이 노력한 만큼 받는다(댓글과 커뮤니티를 이용하라)
  2. 뉴비 관련된 이벤트가 많으니 자주자주 보게된다
  3. 랜선이지만 급격하게 친해질 수 있다(중독)

이 정도 입니다 혹시나 친해지고 싶다면 피르코인 커뮤니티로 오세요^_^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직접 경험해 보면서 많이 알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장점 : 스팀잇은 일부 고래분들의 희생으로 신규 홀더의 유입과 기존 홀더의 이탈 방지가 이뤄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 분들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떠나 재단과 별개로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고래들이 커뮤니티에 보팅이벤트나 nft 에어드랍 이벤트 등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지속적으로 주는 점은 스팀잇만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점 : sns기반이지만 타 sns들과 달리 서버의 안정성도 적고 유입자들도 sns의 목적 보다는 코인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적은 스팀잇이 sns를 중점으로해서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기에는 기존 타 앱 유저들이 스팀잇으로 넘어올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코인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보팅을 많이 주는 곳에 임대 후 출석체크하듯이 글을 쓰고 수익을 얻어가면 되기 때문에 굳이 힘들게 글을 쓰며 다른 이들과 교류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러한 모순적인 구조를 앞서 말한 스팀잇의 장점인 고래들의 유인책으로 일부나마 상쇄시켜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킬 뿐이지 스팀잇 자체에서 전반적인 상호교류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만들만한 계기를 만들거나 시스템적으로 강제하지 않는 이상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점에서 스팀링크에서 향후 진행하게 될 커뮤니티 내 교류를 증진을 위한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스팀잇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같이 노력해주시면 어떨지 말씀드립니다. 모두 좋은 하루되세요~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스팀잇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스팀잇에 애정이 있는 사람으로서 (참고로 전 2018년 7월부터 시작했답니다) 스팀은 아직 ing 정체성이 정해지지 않아서 여전히 이것저것 실험해보고 변화를 겪고 있죠.

개인적으로 스팀잇을 사랑하는 이유는

01 현실에서 만나기 어려운 소중한 인연들을 만나게 해주어서
02 이상하게 다른 곳에는 쓸 수 없는 소중한 이야기를 털어놓게 하는 힘이 있어서
03 아직 무엇인지 정해지지 않은 잠재성이 가득한 공간

스팀잇의 단점은

01 과거에 비해서 방치되고 무관심한 시스템, UI가 구리다. 검색도 제대로 안 되서 정보찾기가 어려움.
02 뉴비의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03 돈을 벌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여긴 좀 이상한 곳이라서 인식을 증폭하게 하는 신호기가 있죠. 여길 어떻게 보고 어떻게 이용하는지는 사람마다 상당히 다르고 달라질 수 있다고 여겨요. 지금 분위기로서는 딱히 강제하지 않고 있고요. 그러니 lwj0928님도 자신만의 답을 찾아보시기를 : )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지금보다 완전 가입 초기때에는 스팀잇의 단점만 눈에 들어왔는데 이렇게 여러분들의 말씀을 듣고 제가 점점 스팀잇을 경험해 보니 장점도 많다는것을 알아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1240.20
ETH 3247.86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