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살아남는 투자 전략, 바퀴벌레 포트폴리오 Theory of Portfolio Selection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포트폴리오 이론 Theory of Portfolio Selection

  • 분산투자하라.
  • 분산투자 전보다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는 모범 답안이 없다. 어디에 투자하느냐, 나이가 얼마냐, 현재 자산이 얼마인지, 리스크를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지 등 상황마다 다른 전략이 존재한다.

축구 경기의 전략이 게임마다 다양하듯이, 포트폴리오 구성도 개인마다 다양하다.

최근 <인플레이션>이라는 책을 읽다가 재미있는 이름의 포트폴리오 구성법을 알게 되었다. 사실 여러 펀드나 ETF에서 자주 보던 전략인데, 이런 이름으로 불린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바퀴벌레 포트폴리오

이 전략은 재미있기도 하고 학문적으로도 입증된 전략이다.

전직 프랑스 금융그룹 소시에테 제네랄의 투자 전략가 딜런 그라이스가 제안했다고 한다. 바퀴벌레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는 단순하다. 오래 생존해 왔고(3억 5천만년), 앞으로도 인간보다 오래 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살아남는 전략.

전략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주식 1/4, 금 1/4, 국채 1/4, 은행계좌 현금 1/4로 구성한다.

끝?

끝이다.

4개의 투자 종목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 인플레이션 시기는 명목가치를 지닌 현금이나 채권의 가치가 떨어지는 반면 주식이나 금이 손실을 만회한다. 반면 디플레이션 시기는 주식이나 금의 가격은 떨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현금과 채권의 가치가 상승한다.

n분의 1

이러한 투자 방법을 n분의 1 방법론이라 한다.
모든 투자 종목에 동일한 비율로 나누어 넣는 방식이다.

ETF 중에는 회사의 주식을 시가총액 비중대로 담는 것도 있지만 n분의 1씩 담는 ETF도 있다. 주식이라는 종목에 한정한 바퀴벌레 포트폴리오라 할 수 있다.

투자를 위해선 저마다 자기만의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2017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2018년 투자 종목을 선정하고, 어떤 비중으로 담을지 전략을 한 번 생각해보자.

참고문헌

<인플레이션>, 다산북스

Sort:  

분산투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것 같습니다!!
미약한 풀봇하고갑니당~
저는 오늘 8년만에 학자금을 다 갚았습니다 ㅎㅎ 펑펑 울고 스티밋에 들어왔네용~ 그냥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고 싶어서 왔으니 무시하시면 됩니다 ㅎㅎㅎ좋은하루되세요~!!!!!!!!!!!!!!!!!!!!

그냥 지나칠 수 없네요.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

보통 진리는 진부하죠 ㅎㅎㅎ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분산 투자가 좋다는건 아는데 ...
전 이상하게 몰빵으로 자주 가더군요 ...
ㅠ 아직은 초보자인가봐요 ㅎㅎ

몰빵! 멋지신걸요? ㅎㅎ

분산투자...!! 좋은 팁 얻어 갑니다+_ +

ㅎㅎ 잘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

포포루정리를 자꾸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도 고민만하네요. ㅎㅎㅎ

저도 처음 투자 시작했을때 한종목 올인! 한탕!
이런걸 좋아했는데 ㅎㅎ안전한게 최고더라구요ㅎㅎ

엉커님은 잘하고 계시겠지요 ㅎㅎ

분산투자만큼 쉬우면서 어려운것또한 없는것 같습니다.
사람의 욕심은...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좋은 책, 좋은 내용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을 겁니다. ^^ 감사합니다.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투자는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 아직까지 뭐가 뭔지도 모르고 어떻게 투자하는지도 모르는데 함부로 들어가면 안될것 같아서 망설이고 있습니다. 많이 공부하고 충분히 검토한 후에 한번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글 읽고 갑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119.91
ETH 2695.09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