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알트산책] DEX시리즈 - (2) 0x(제로엑스) , 누구나 DEX를 만들 수 있어! (zrx 토큰)

in #coinkorea6 years ago

글 잘봤습니다. 탈중앙화거래소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런컨셉이 있었군요~ 재밌네요. 그런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Relayer의 역할인데요. Relayer가 치팅을 할 경우는 어떻게 방어가 가능할까요? 예를들어 오더북을 조작한다든지, 메이커가 없음에도 있는척한다든지 하는 일을 어떻게 막는지 궁금합니다. 프로토콜 상 거래가 체결되었을 때 어떻게 onchain에 올리게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또 있어요! 혹시 relayer를 믿어야하는 구조라면 기존의 거래소하고 어떤점이 다를수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Sort:  

역시 질문이 엄청 날카롭습니다ㅜㅜ

  1. 릴레이어의 역할은 제한적입니다. 메이커가 적절한 수수료와 판매할 주문을 프라빗키로 사인해서 릴레이어에게 던져주면, 이것이 맞는지 확인만 하고 오더북으로 넘기는 역할 뿐입니다. valid인지 invalid 인지는 정해진 룰로 행해지기 때문에 릴레이어가 판단할 수있는건 아닙니다. 또 릴레이어는 수수료로 0x의 토큰을 받습니다. 메이커와 테이커는 0x토큰을 바로바로 소비하겠죠. 그럼 0x의 홀더는 대부분 릴레이어일 것입니다. 그러면 이들은 정직하게 행동하면서 가치를 낮추지 않으려 노력할 것입니다. 이것으로 시스템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백서에 따르면 테이커가 오더북에 있는 여러가지 주문 중 하나를 누르고 체결하게 되면 그 교환 시그널(스마트 컨틀랙트)을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보내 메이커와 테이커의 자산을 서로 교환하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1번의 답에 포함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후.. 적절한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ㅎㅎ제가 부족한점이 많아서ㅎㅎ 읽어주시고 질문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더 궁금한게 생겼지만 참고, 다음에 저도 공부를 해보는 것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더 질문해주셔도 좋습니다:) 제가많이부족해서 질문에 답해보며 공부하는게 많이도움이됩니다👍
그리고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면서 많이공부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59568.13
ETH 2951.73
USDT 1.00
SBD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