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산책] 인터체인(inter-chain) 시리즈 - (3) AION (에이온) 편

in #coinkorea7 years ago

인터체인(inter-chain) 시리즈 - (3) AION (에이온) 편



The Third Generation Blockchain Network AION

인터체인 시리즈에 맞게 AION 역시 다른 블록체인들과 연결을 꿈꾸며 더 큰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드려는 프로젝트 입니다. AION 프로젝트는 시작한지 1년도 되지 않은 아주 풋풋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Matthew Spoke)가 여럿 인터뷰에서 밝힌 그의 비전, 나아갈 방향등은 아주 주목해 볼만 합니다.

1. 문제의식

AION 에이온 팀은 급하게 결성된 팀은 아닙니다. 기업용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NUCO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비즈니스를 하면서 대표 MAtthew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첫째는 고립성입니다. 그가 가장주목하고있는 문제의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나온 다양한 블록체인들은 각자의 영역에 멈춰있습니다. 이 고립성을 연결을 통해 해결하고 자 하였습니다. (인터체인의 문제의식은 거의 비슷 비슷한것 같습니다. 솔루션에 약간에 차이가 있고 저마다 다른 해결책을 갖고 오는 것이지요. 해결책도 기술적 디테일의 차이는 있지만 결국 연결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AION의 특징

아직 백서와 ICO는 진행되었지만, 첫번째 프로젝트의 Test net도 아직 나오지 않은 AION의 경우에 무엇을 주목해서 봐야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1. AION의 팀

많은 사람들이 AION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이유는 이 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부터 NUCO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여기의 팀의 핵심멤버들 ( C급인사, 엔지니어등)은 거의 모두 AION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경험해보신 분은 잘 알고 계실겁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에 아이디어보다 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입니다. 엄청난 비저너리로 느껴지는 대표 매튜와 여러해 동안 손발을 맞춰온 AION의 팀원들.. 이것이 지금 눈에보이는 AION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AION -1

AION -1은 AION프로젝트의 첫번째 블록체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이온 1은 탈 중앙화된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로 다른 블로체인을 연결하고, 더 좋은 퍼포먼스를 만들어 더 좋은 경제 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직 테스트넷도 런칭되지 않은 상황이고 1월 말쯤 테스트넷을 런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Delegated hybrid Consensus System

독특한 합의 알고리즘을 갖고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면 AI(artificial intelligence) + DPOS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블록을 만드는 Validator와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 그리고 AI, 이렇게 구성된 합의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학습시켜 장차 Proof of Intelligence 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 AION MULTI-TIER BLOCKCHAIN NETWORK

가운데 하나로 모이는 ARK의 스마트 브릿지와는 다르게 거미줄 처럼 연결 되어 있는 것이 AION이 상상하는 네트워크의 모습입니다. (아직 가설에 가까워 상상한다고 표현하였습니다.)

3. AION의 고민

1. 갈길이 멀다..

AION은 정말 갈길이 아주아주 먼것 같습니다. AION은 아주 극 초기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테스트넷도 (1월 출시예정)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비슷한 문제를 풀고있는 Ark는 메인넷도 나오고 그거의 발전 버전을 준비중이고, 게다가 Use case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ICON의 경우도 Market cap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정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경쟁자가 많은 상황해서 보다 빠르고, 또 안정적이게 그들의 비전을 완성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증명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은 서비스인 AION은 증명할 것이 아주 많습니다. 백서에 나오는 많은 내용은 그저 가설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하나 증명해나간다면 그들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그들의 속도 역시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빠르게 증명해 나가지 못하고, 그들의 일정을 못맞춰 나간다면 많은 투자자들은 역시 그들을 외면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의 꿈과는 점점 멀어져 갈 것으로 보입니다.

4. AION의 미래

1. AION의 Visionary

AION이 국내에 와서 한 인터뷰를 보면 대표인 매튜가 얼마나 큰 비전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서 매튜는

오늘의 강세인 프로젝트가 계속 강세일 것이라고 가정하지 말라
하나의 싱글네트워크가 전세계 모든 산업을 지배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라고 말합니다.
그 만큼 그는 조금 늦게 출발했지만 AION이 갖고 있는 비전과 기술력으로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결하여 더 큰 생태계를 만든다는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것 같습니다. AION 이 믿고있는건 비전있는 대표, 그리고 그것을 잘 따라오는 팀, 그리고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온 경험(팀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많은 사람들이 AION에 투자하고 믿고 기다리는 점이라고 보여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읽어볼 거리



Ark편은 많이 많이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AION은 그리 많은 정보가 있는 것이아니라 파악하는데 무척이나 어려웠습니다ㅜㅜ 더 노력을 해보고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많이 들었습니다. 다음 인터체인 시리즈에서는 한국 블록체인의 아이콘인 ICON 혹은 ICO부터 엄청난 주목을 받았고 거래소에 상장되길 다들 기대하고있는 WanChain 둘 중의 하나를 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준비하고 있는데 먼저 준비가 되는 것부터 작성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고, 유익하셨다면 팔로우, 보팅 부탁드리겠습니다.^^

토론할 거리, 혹은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알트산책] 인터체인 시리즈


[알트산책] 시리즈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팀워크가 강점인 AION이네요! 그치만 우선은 테스트넷부터 구현하는 것이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1월 31일에 테스트넷 런칭한다고 하네요. AION이 테스트넷 이후로 성공가도를 달릴지 지켜보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벌써부터 다음편이 기대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쓰려고 항상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004.44
ETH 2579.54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