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와 선악 구도의 사고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3 years ago (edited)

우리는 습관적으로 선악(善惡) 구도로 대상을 판단하는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릴적 보던 동화책부터 소설, 만화 그리고 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물 혹은 대상에 자신의 판단을 가미하는 것에 익숙해져 왔습니다.

때문에 탈중앙화라는 체계도 이를 기반으로 판단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탈중앙화를 잘못 이해하는 우를 범하는 단초가 되기도 합니다.

참여자와 공격자



중앙화된 체계에서 공격자는 명백한 악의 역할입니다. 권력을 가진 주체의 판단에 의 참여자 내의 공격자를 분별해내기 쉽고, 이를 배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탈중앙화된 체계에서 참여자와 공격자는 가치 판단의 대상이 아닙니다.

quietscheenten-2508861_1280.jpg( 검은 오리가 나쁜 오리일거란 생각 자체도 제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중앙집권식 사고가 아닐까요?)

탈중앙화된 체계의 설계는 모든 참여자가 공격자일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이를 막을 수 있는 완벽한 논리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더 쉽게 얘기하면, 본성이 악한 공격자인지, 선한 참여자인지는 중요치 않습니다. 그가 어떤 성향의 사람이건, 구조적으로 공격을 행동에 옮길 수 없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조적인 제약의 예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misskiwi 씨는 당첨금이 10억원인 복권에 당첨 되었습니다.
  • 당첨금 수령 기한이 30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늦으면 한 푼도 받지 못합니다.
  • 당첨금 수령 장소는 자동차로 보통 1시간이 소요되는 거리에 있습니다.
  • misskiwi 씨는 운전을 하지 못하지만 차는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침 제 옆에 두 명이 있습니다.

  • 한명은 제 친동생 A 입니다.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한명은, 저와 앙숙인 친구 B 입니다. 제가 잘되는 꼴을 못봐서 어떻게든 훼방을 놓는 친구입니다. 그런데, 직업이 카레이서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B에게 선뜻 운전대를 맡기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무래도 혈연인 친동생 A에게 부탁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아래 조건이 추가되면 저는 이들의 성격에 개의치 않고 운전대를 맡기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B도 저와 같은 복권에 당첨되었고, 30분 내에 같은 지점에서 당첨금을 수령해야 합니다. 마침 B는 차가 없지만 저는 차가 있습니다.

B가 합리적인 경제관념을 가진 참여자라면, B의 본성이 어떻든 공격자가 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판단 오류



간혹, 주변에서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XXX 코인 어때? 이번에 ICO 하는 코인인데,
의도가 너무 좋아. 수익금으로 저개발 국가에 병원도 짓고, 초기 참여자들도 정말 괜찮은 사람들이야.

위 코인이 탈중앙화된 좋은 모델인지 아닌지는 의도가 선한지, 초기 참여자들이 천사들인지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구조적으로 그런 선한 목표가 공격자가 포함된 참여자들이 모이더라도 충분히 달성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모든 참여자가 합리적인 사고로 활동을 하면, 이것이 자연스럽게 목표를 달성되는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복잡한 탈중앙화 설계



이런 이유로, 중앙화된 모델의 설계보다 탈중앙화된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충분히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고, 가능한 모든 상황을 분석하지 않으면 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그좋은 선한 목표가 붕괴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시스템을 중앙화된 시스템을 바라보던 기준으로 판단하기 보다. 접근법을 달리하시면 안보이던 장단점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피드백이 설계자들에게 전달되면, 더 나은 혹은 더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Sort:  

인용 형식으로 처리된 한 문단에서 다음 문구는 그 인용구 밖으로 빼내서 다음 문단의 앞에 붙여 넣으셔야 흐름이 맞을 것 같습니다.

"위 코인이 탈중앙화된 좋은 모델인지 아닌지는 의도가 선한지아닌지, 초기 참여자들이 천사들인지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주변 분들의 질문인 것 같지 않고, 그에 대한 지은이 화자의 진술로 보입니다.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

Congratulations @misskiwi!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Do not miss the last announcement from @steemit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