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망의 3차 지지선을 향해!] 부제 : 2/17 시장분석 및 단기전망

in coinkorea •  last year 

고지전4.jpg

벌써 몇년이 지났는지 모르겠군요. 군대에서의 아주 인상깊었던 훈련이 생각납니다.
육군과학화전투훈련(KCTC), 실제 전투와 매우 흡사하게 모사한 가장 큰 육군 훈련 중 하나입니다.
KCTC 부대의(전갈부대) 고도로 훈련된 대항군(북한군 복장, 북한 전술로 훈련된)과 전투를 하고 최종적으로 대항군의 고지를 탈환하여 승리를 목표로 하는 훈련입니다.
레이저 송수신기로 작동하는 마일즈 장비가 무기(송신기)와 옷에 있는 수신기의 반응을 만들어내서 실제 상황을 모사하는 것입니다.

이 훈련은 대대단위로 이루어지는 훈련으로 대대장의 경력에 중요한 커리어가 됩니다.
우리 부대는 대대장이 직접 훈련 몇달전부터 다양한 준비를 지시하며 병사들에게 지옥을 선사했죠.
(완전군장 산악달리기, 마일즈장비 대대,연대 ATT, 사격, 기초체력 훈련 등)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 훈련은 적의 고지를 탈환하는 것인데, 1차 고지와 2차 고지가 있고 마지막으로 가장 깊숙한 곳에 핵심부가 있습니다.
이 때, 최종 승리의 판단은 핵심부를 탈환하거나 그곳에 있는 적의 대장을 사살하는 것이 목적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많은 부대가 1차 지지선을 뚫지 못하고 전원 사망하곤 합니다만, 운좋게 저희부대는 1차 지지선까지 탈환했었고 그 운좋은(?) 소수 정예는 4박 5일 포상권을 챙겼습니다.
아마 2차 고지 이상 탈환하는 경우는 매우 극소수의 부대이고 최종 승리를 거머쥔 부대는 지금까지도 손에 꼽을 정도일겁니다.
(대항군의 병사들은 지형지물을 모두 파악하고 있으며, 해당 훈련으로 2년간 군생활을 하는 베테랑이기 때문이죠)

서론이 꽤 길었습니다.
아마 군필이시든 미필이시든 재밌게 보셨으리라 믿겠습니다 ^^;
현재 BTC는 지난포스팅에서 언급한 1차 지지선($9000)과 2차 지지선($10000~$10400)을 돌파하고 $10700 수준에 있습니다.
운좋게 '세번째 두드림에서의 9000불 돌파'와 '10000불 수준에서의 짧은 조정'이 있을거라는 예측이 맞아 떨어졌지만 이는 신기한 우연일뿐입니다.


  • BTC 4H 차트

스크린샷 2018-02-17 오후 10.01.22.png

BTC는 1차, 2차 지지선을 돌파하고 대망의 3차 지지선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보다시피 3차 지지선의 매물대는 꽤나 길게 늘어져 있고 거래량도 꽤 많은편입니다.
지난 포스팅의 표현을 빌리자면 '각종 호재 혹은 세력의 드라이브를 통한' 돌파가 필요한 구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번에 돌파하는 시나리오보다는 전고점을 몇번 두드리다가 어느순간 높은 거래량과 함께 강하게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4H RSI 수준을 보면 이번에 바로 돌파하기는 매우 힘들어 보입니다.)

제목에 대망의 3차 지지선이라고 표현한 것은, 제 개인적으로 이번 12000불 돌파는 완전한 회복장세의 전환 여부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완전한 회복장세에 들어서면 BTC가 횡보하는(박스권 보합) 기간이 있을테고 그 기간에 눈여겨 보았던 '옥'들의 질주가 시작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쯤되면 여러분들께서는 각각 자신만의 '옥'을 마음속으로 정해두셨으리라 믿습니다)

당분간 BTC의 차트가 암호화폐 시장 흐름을 좌우할 것입니다. (점유율은 낮아졌지만 아직까지 도미넌스는 건재해보입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옥'들이 비상하고, 그 다음 다시 BTC의 비상하는 그림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설 연휴간 맛있는 음식 많이 드셨는지요?
가족들과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을테니 멘탈도, 가슴도 따뜻함으로 가득차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최선의 판단을 하여 기분좋은 붉은 수익률을 기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와 훌륭한 분석글!! 군인이세요?? 제발 12000 돌파했으면.... 비트 가즈아ㅏㅏ

·

남들과 똑같은 군인이었죠. 오래전에.. ^^
가즈아가 요즘 잘 안먹하더군요 ㅎ

고지전을 방불케 하네요.. 흥미진진한 포스팅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

마침 이번 주말에 고지전을 볼까 합니다 :)

정말 방어선 비유 잘히셨네요 넵.비트.가즈아 힘좀내어봅시다^^

·

옛날 생각이 나서요 ㅎㅎ. 비트는 상황이 좋아보입니다.

오늘도 글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