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냐, 아래냐] 부제 : 1/27 시장분석 및 단기전망 예측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스크린샷 2015-02-20 오후 12.43.37.png

안녕하세요, 57입니다.
드디어 기나긴(?) 해외출장에서 돌아와 다시 아이맥 앞에 앉았네요.
역시 내집이 최고입니다.
오늘의 메인사진은 EXID의 위아래 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있으므로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별내용이 없다는 것이 반전 아닌 반전입니다 ㅎㅎ)

BTC는 12월 17일 20,000불을 찍고 기나긴 조정장에 들어왔습니다.
조정기간이 5주가 넘고 6주를 향해 가고 있으며 이는 17년 조정기간 중 가장 길었던 5주를 넘어선 수준입니다.
과연 BTC의 수명은 이대로 끝이나고 가상화폐 시장의 종말이 다가오는 것일까요?
속으로 '말도 안되는 소리.. 이제 시작인데' 라고 생각하신분들은 지금이 매수시기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차트와 지표들을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BTC 4H 차트 1/27

스크린샷 2018-01-27 오후 3.07.16.png

지난 포스팅의 시나리오2-1의 W를 채 그리지 못하고 시나리오 2-2의 방향으로 급하게 선회한 후 아랫쪽에서 다시 예쁜 삼각수렴을 만들고 있는 BTC입니다.
거래량 또한 계속해서 감소 추세이며, 상승/하락폭도 감소 추세입니다.
이 추세대로라면 1/30~31 혹은 2/1 정도에 새로운 방향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위일지, 아래일지 그것은 EXID 하니에게 물어봐도 모를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상방으로 향할 가능성을 조금 더 높게 보고있지만, RSI 지수가 30 이하로 떨어지는 깊은 골을 만든 후 강한 반등이 오는 시나리오 또한 그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삼각수렴 이후(월말 이후) 방향을 보고 분할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 시가총액, BTC 도미넌스

  • 시장 시가총액
    스크린샷 2018-01-27 오후 3.07.49.png

코인마켓의 시장 시가총액입니다.
파란원을 보면 BTC와 비슷한 양상으로 삼각수렴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BTC 점유율이 약해졌다고는 해도 아직 시장의 바로미터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삼각수렴 이후 방향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겠네요.

  • BTC 도미넌스

스크린샷 2018-01-27 오후 3.08.05.png

BTC 도미넌스는 32%에서 다소 회복한 35%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Others 등 알트코인들과의 점유율 싸움은 이제 안정권으로 들어간 듯 보입니다.
(리플의 하락이 눈에 띄는군요. 탈중앙화를 이상으로 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중앙화를 무기로 칼질을 해댄 결과일까요..?)
만약 코인마켓 시총이 회복세에 들어가며 상승한다면 BTC의 도미넌스는 이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먼저 회복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BTC가 어느정도 안정세에 들어설 때 드디어 그동안 가려진 '옥'들의 투더문이 시작되겠군요.
(다들 본인들의 '옥' 포트폴리오를 잘 꾸리셨을거라 믿습니다)


미승인거래수, 한국프리미엄

이제 미승인거래수와 한국프리미엄을 포스팅 내용에 넣지 않을정도로 '하드랜딩'이 완전하게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이번 하락을 소프트랜딩이라고 보기는 힘들군요. 하드랜딩에 가까운듯 합니다)

스크린샷 2018-01-27 오후 3.08.22.png

스크린샷 2018-01-27 오후 3.49.23.png

미승인거래수는 5만건 수준, 한국프리미엄은 5~6% 수준입니다.
한 달 전과는 아주 상이한 모습입니다.


단기 전망

현재 BTC와 코인마켓 시가총액은 삼각수렴의 끝부분에 도달했습니다.
또한 그 끝은 아마 1월말인 1/30~31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연 삼각수렴 후 방향은 위? 아래? 어디가 될까요?
그걸 알면 EXID의 하니보다 많은돈을 벌 수 있겠지요.. :)

다만, 아래와 같은 지표를 통해 행복회로를 돌리기엔 괜찮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17년 한 해를 통틀어 조정기간 최대는 5주였다는 점
  • 현재 한국프리미엄과 미승인거래수를 보면 과열양상의 거품은 확 걷어졌다는 점
  • 암호화폐 시장이 이대로 종말이 맞기엔 너무 이르다는 점 (국제정세는 @noctisk님 포스팅 강추)
  • MACD (1D) 선이 곧 크로스 될 것이라는 점
  • 아직 신규진입자가 들어오지 않았고 들어온다면 매수하기 매력적인 가격대로 떨어졌다는 점

따라서 현금화가 되어있는 분들이라면, 현 시점부터 분할매수를 하는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수적인 투자자분들께서는 1/30~31 삼각수렴 이후 방향을 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투자금액이 전액 SBD에 물려있음은 몇몇 열심 독자분들께서는 알고 계실겁니다.
아직도 홀딩중이며, 이전포스팅에서 행복회로라는 소설을 썼습니다.
이는 막연한 기대심리만으로 홀딩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SBD에서 목표한 수준의 수익률이 발생하면 그동안 분석한 '옥'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그 '옥'들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 할 기회가 있을것입니다.

오랜만에 아이맥의 큰 화면과 제 전용 키보드(삼성의 8천원짜리)로 타이핑을 하니 너무 좋군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멘탈 유지라는 변명거리가 있으므로 맛있는 것을 많이드시길 특히 주말에는 더더욱!
감사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5주동안 악재도 정말 많이 쏟아져나왔던 것 같습니다. 긴 하락으로 많은 분들이 상당한 손실 상태로 있구요. 그래서 BTC의 상승 추세를 너무나 간절히 고대하고 있습니다.

손절한 개미 투자자들도 많았을거라고 봅니다.
BTC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의 장기적 우상향을 확신하는 투자자들이라면 속은 쓰렸겠지만 버텨냈을겁니다.
간절히 고대하시는대로 시장이 응답해주기를 저도 바라고 있습니다. ^^

57님 말씀대로 다음주중에 깊은 골을 준 후 강한 상승 반전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서 BTC의 도미넌스가 확장 되지 않을까요.

다만 깊은골을 줄만한 악재가 터져야 하는데, 현 상황에서 더 악재가 터진다면 코인시장 자체가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기득세력이 그런 선택을 하지는 않을것 같네요. 이것 또한 행복회로 일까요 :)

시장이 예상을 지킨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새벽에 반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옥"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깉습니다.

'옥'은 몇개 눈여겨 봐둔것이 있습니다. 곧 쇼핑할 수 있는 시기 올 것입니다.

늘 올려주시는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기나긴 삼각수렴 이후에 상방으로 시원하게 쏴주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여유있게 지켜보시죠 ㅎ

VP를 좀 모아야 되는데 왜 자꾸 못 모으게 이런 좋은 글을 올려주십니꼬ㅏ아아아아아악

여.. 영광입니다, 백화선생님.
앞으로도 VP 모으기에 방해가 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보팅파워를 90% 위로 채우고 싶지만 그렇게 두지 않는 하이 퀄리티 글이 스팀잇에는 참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그다지 하이퀄리티는 아닌데.. 앞으로 더 열심히 써야겠네요 :)

차트 분석글 감사드립니다! 저처럼 차트를 볼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EXID 의 위아래 이야기도 너무 재밌네요 ㅎㅎ

저도 차트분석은 잘 모릅니다. 그냥 낙서수준으로 끄적여보는거죠 ㅎㅎ

챠트를 분석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하이퀄리티의 글입니다... 처음에 여자아이돌의 사진에 이끌려 왔다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주말 잘보내세요 !

여자 아이돌에 이끌리지 않는 사람은 없다는 걸 이용한 제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랄까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21
JST 0.039
BTC 97068.00
ETH 3692.98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