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능선을 확보하라] 부제 : 2/21 시장분석 및 단기전망 그리고 BTC 도미넌스

in coinkorea •  last year  (edited)

대문사진_junhan57_steemit.jpg

안녕하세요, 57입니다.

BTC는 조정과 돌파를 반복하며 연일 상승릴레이를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2/19 시장분석에서 예측했던 11,000~12,000 구간의 1부 능선은 역시나 만만치 않군요.
다행스러운 점은 두드리는 전고점을 조금씩 올려나가고 있다는 것이며, 우려스러운 점은 1일봉 기준으로 오버셀 구간에서 많이 올라왔다는 점입니다.


  • BTC 4H 차트 (2/21, 21:00)

스크린샷 2018-02-21 오후 9.04.20.png

11,000~12,000 불의 매물대를 쉽사리 돌파하지 못하며 조금씩 두드리고 있는 BTC의 모습입니다.
우려스러운 점은 전고점을 조금씩 올리고 있지만 그만큼 상승동력도 잃고 있다는 점입니다.
(저점 매수 차익실현 물량도 있을테고, 꽤 오랜기간 큰 조정 없이 상승릴레이를 펼쳐온 피로감도 있을것입니다.)

아쉽지만 차트의 진녹색 급상승 추세선은 오래 지속되긴 힘든 경사의 추세선이므로 곧 깨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 이후 BTC의 방향입니다.
(만약 강한 거래량이 동반된 상승이 온다면 이는 봄을 알리는 개나리의 꽃봉오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꽃봉오리가 자리를 잡게되면 단기적으로 14,000불까지는 무리없는 상승을 기대하고 있으며,
하방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된다면 느긋한 마음으로 시장을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BTC 미승인거래수와 한국프리미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BTC 미승인거래수, 한국프리미엄

스크린샷 2018-02-21 오후 9.19.44.png
스크린샷 2018-02-21 오후 9.19.39.png

미승인거래수와 한국프리미엄은 한국시장의 건강도(?)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승인거래수는 4500건 수준으로 아주 원활한 트랜잭션이 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국프리미엄은 한국거래소 입금이 차츰 원활해지면서(아직 멀었습니다) 10% 수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10% 정도는 크게 문제되는 수준이 아니므로,
전체적으로 한국 시장은 건강한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 BTC 도미넌스의 상승

스크린샷 2018-02-21 오후 9.23.07.png

흥미로운 것은 BTC의 점유율 상승입니다.
지난 한두달 정도 30% 초반의 점유율에서 빌빌대던 우리의 큰형 BTC가 어느새 4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위 '대장 흡성대법'이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누가 날 의심하는가' 라고 반문하듯 모든 알트들을 찍어누르며 일어서고 목을 좌우로 풀고 있는 큰 형의 모습입니다.

리플은 17년과 비슷한 양상으로 피크를 찍고 내려왔으며, Others와 이더리움조차 큰형의 위엄에 잠시 숨죽여 눈치를 살피는 듯 합니다.
다만 BCH의 경우 눈치는 살피되 뒤에서 조용히 칼을 갈고 있는듯한 기분이 드는군요 (우따거가 이렇게 조용하다니..)

BTC 흡성대법은 사실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적어도 17년에는 큰 형이 잠시 쉬어가는 타이밍에 꼬맹이들이 너나 할거없이 미쳐 날뛰는 모습을 자주 연출했으니까요.
(꾹꾹 눌러담긴 스팀형제는 지금 완전한 과매도 상황으로 거의 트리거 시점 근처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자 팀추월 결승전이 끝났네요. (결승전이라 쓰고 꼴지결정전이라고 부르면 되나요)
문제의(?) 예선전 멤버가 그대로 나와 서로 밀어주며 끝까지 같이 달리는 훈훈한 모습을 연출해주었지만, 이질감을 느끼는 것은 저뿐인가요?
랩타임보다 불난집에 물붓기에 더 신경을 쓴 경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불편러인가 봅니다)

아무튼 다치지 않고 잘 마무리 했고, 김보름 선수도 멘탈 잘 추스려서 남은 일정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곧 남자 팀추월 결승전이네요. 댓글 안다셔도 됩니다. 어서 가서 응원하세요!
BTC도 응원하고 태극전사도 응원하고 우리 스팀형제도 응원합시다. :)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57 님 오늘도 글 잘읽고 갑니다!

화이팅 님도 코리아도

·

감사합니다 :)

짱짱맨은 스티밋이 좋아요^^ 즐거운 스티밋 행복한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