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관한 세금 알아보기 #1 [일본]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inverse입니다. 지금은 암호화폐가 제도권 내에 들어오는 과도기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바로 세금인데요!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은 이미 우리나라보다 이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해왔습니다. 우리나라는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지난 25일 인사청문회에서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목차

비트코인에 관한 세금 알아보기 #1 [일본]

...
...

Intro. 비트코인에 부과되는 세금은?

두 가지 중요한 세금이 있습니다. 거래에 대해서 과세하는 '부가가치세'와 양도소득에 대해서 과세하는 '(양도)소득세'입니다. 거래와 양도소득을 구분하는 이유는 이 둘은 서로 다른 세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거래에 대해서는 10%의 부가가치세를, 양도소득에 대해서는 누진세율의 법인세 또는 (양도)소득세를 부과합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 누진세율이 아닌 단일세율로 과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중요한 건 아닙니다.

  • 참고로 양도소득이란 자산을 샀다가 팔 때 얻게 되는 시세차익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x) 비트코인에 부가가치세와 소득세가 모두 부과되는 경우를 가정해봅시다. 일반인 갑돌이는 2016년 비트코인 가격이 100,000원일 때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서 110,000원을 주고 샀습니다. 1년 뒤 비트코인의 가격이 200,000원으로 올라서 부가가치세 포함 220,000원에 팔고 20,000원은 부가가치세 명목으로 세무서에 냅니다. 그리고 100,000원의 차익이 생겼으니 이에 대해서 소득세도 냅니다.
(자세한 금액은 실제 세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지만 대충 이해합시다! ㅎㅎ)

1. 왜 일본인가?

왜 하필 일본인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제가 처음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소식을 제대로 접한 게 4월에 일본에서 비트코인이 합법화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이기 때문입니다. 일본이 가장 쉬운 것 같기도 하구요^^

2. 일본은 거래에 대해서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 거래마다 10%를 부과하는 부가가치세가 있다면 일본에는 8%(2019년까지 10%로 인상할 예정)를 부과하는 소비세가 있습니다. 일본은 2017년 7월 1일부터 비트코인을 지급결제수단(즉, 화폐)으로 인정하면서 소비세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는 실물화폐와 가상화폐를 거래할 때 얘기이지 가상화폐와 재화/용역을 거래할 때 얘기는 아닙니다. 즉, 현금으로 비트코인을 사고 팔 때는 소비세를 내지 않지만,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사먹을 때는 8%의 소비세를 내야 합니다.

3. 양도소득에 대해서는 세금을 부과한다.

한편, 7월 1일 소비세 면세와 동시에 양도소득세를 부과한다고 했습니다. bitFlyer에 따르면, 이익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거래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수익 또는 잡수익으로 간주되어 과세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 세법을 몰라서 얼마나 어떻게 과세되는지는 도저히 모르겠네요 ㅠ.ㅠ 이제 정말 일본에서는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다가 차익이 나면 세금을 내야 할까요? 아주 미약한 존재인 제 추측으로는 연간 얼마 이상(꽤 큰 금액) 차익이 있을 때만 양도소득세를 과세할 것 같습니다. 주식도 1,000원에 사서 1,500원에 판다고 양도소득세를 내지는 않거든요.

<끝>

일본은 확실히 우리나라보다 빠르네요! 저도 조금씩 느끼는 바가 있습니다..ㅎㅎ 다음에는 미국의 비트코인에 대한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https://news.bitcoin.com/japan-sale-bitcoin-exempt-consumption-tax/
https://indiatechlaw.com/finance/bitcoins-btc-legalised-japan-legal-tax-framework/
http://www.investopedia.com/news/japan-finally-recognizes-bitcoin-after-long-battle/

Sort:  

발빠른 정보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우~ 역시 가까운 미래의 세무직 공무원^^

ㅎㅎㅎ 항상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힘이됩니다!

우리나라도 얼른 시행해야할것 같아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올해 안으로 양도소득세 도입 초안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트업 팔로우 리스팀하고 갑니다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우와...사랑 3종세트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세금을 낸다는 것은 그 나라에서 그 화폐에 대한 인정을 하게 되는 것과 같은것 같아요.
어떻게 흘러가는지 한 잘 봐야겠네요. 방향성의 문제니까요.
주식을 팔때는 증권거래세를 내고있죠..

한마디 한마디 모두 공감되네요 ㅎㅎ 과연 증권거래세처럼 코인거래세가 도입될까요?? 겁나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어서 댓글로 질문 하고자 합니다! 일본에서 코인을 통해 일년에 일정 금액 이상의 차액을인한 이득이 생기면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보았던 것 같은데 혹시 아시는 정보 있으신지요??ㅜ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leste 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일본이 양도소득세를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부과하는지 궁금해서 계속 찾아봤는데 일본어를 못해서 한글, 영어로만 찾아봤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정보가 안 나오네요 ㅠ.ㅠ 정말 죄송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2784.34
ETH 3337.95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