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감에 의한 단타는 성공할 수 있을까 ?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그저께 오랜만에 꿀잠 자느라 포스팅을 건너 뛰었는데 어제 퇴근하고 집에 와보니 대부분의 가상화폐가 20~30% 이상 하락하고 BTC 가격이 $9,000을 위협하는 등 초보 투자자의 멘탈로 버티기 힘든 장세라고 판단하여 아주 급하게 포스팅을 하나 했습니다.

저의 시장 의견은 $9,000이 저점으로 반등할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약세장에서 추가 악재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는 말씀 드렸습니다. 다행히 하루만에 다시 $10,000로 반등에 성공하였고 저점을 다지는 바람직한 장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가격을 직접적인 수치까지 제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처음 하락장을 겪는 분들이 분명히 패닉에 빠졌을거라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같이 놀자며 머리채를 잡아 당기는 아이들과 씨름하며 겨우 포스팅했기 때문에 글의 내용이 좀 빈약했더라도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가끔 제가 제시하는 수치들이 매우 잘 맞는 경우가 있는데 산신령님의 신통력 덕분이거나 우연의 일치라고 말씀 드리기는 하나, 좀더 부연하면 저는 시장에서 수집된 빅데이터를 통계적 처리하여 흐름을 분석하는 마켓 인덱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무슨 대단한 노하우라도 될거라 오해하시면 안되고, 통계가 뭔지 모르고 단순히 컴퓨터를 켜고 마우스 클릭할 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한 일입니다. 몇 년전부터 이런 툴들이 많이 나왔는데, 시장에서 수집된 많은 데이터를 범주화하고 어떤 것이 독립변수인지, 종속변수인지 그 민감도는 어떤지를 매우 쉽게 분석해 줍니다. 다만,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것 자체가 집념의 노가다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도 요즘엔 업데이트를 잘 하지 않습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모눈종이에 점 네개랑 선 그려놓고 "회귀분석"이라고 써놓으면 CEO한테도 보고되는 대단한 통계적 분석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기술과 툴의 발전으로, 이 복잡한 가상화폐의 수많은 변수 분석은 우리 6살 딸 아이도 할 수 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서론이 또 길어졌습니다. 오늘은 직감에 의한 단타가 지속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저의 의견을 간략히 말씀 드려 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예"입니다. 본인의 직감에 의한 단타로 꾸준히 높은 수익을 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런 분들 존경합니다. 멀리 있지 않고 제 글에 댓글 다시는 분 중에도 저의 시장 전망에 본인의 직감을 더하여 저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럼에도 저는 단타를 추천하지 않는데, 이는 두 가지 능력이 필요하며 그 중 하나는 정상인의 범주를 넘어서야 하므로 확률이 극도로 희박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로 "직감"이란 것은 즉흥적 심리적 기분상태가 아니라 오랜 경험을 통한 확률적 접근입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이 아는 얘기를 해보지요. 자신의 차와 앞 차 사이에 차가 추가로 들어올 공간이 없는데 옆의 차가 이쪽 선으로 붙으면, 경험이 있는 분들은 쉽게 직감하십니다. "아, 저 차가 이쪽으로 들어오고 싶은데 공간이 없구나" 그럴 경우 앞 차와의 거리를 벌려 옆 차가 들어오도록 하거나 앞 차와의 거리를 좁혀 본인의 뒷자리로 들어오게 배려해줍니다. 들어올테면 와봐라, 나는 나만의 길을 간다, 라는 생각으로 운전하시면 남들보다 잦은 사고를 유발하시게 됩니다.

국도에서 시속 80km로 1차선을 달리고 있는데 300m 앞 2차선에 있던 대형 SUV 한대가 브레이크를 밟으며 약간 왼쪽으로 붙습니다. 경험이 있는 분들은 쉽게 직감하십니다. "아, 저 차가 1차선을 물고 우회전 하려고 하는구나" 그런 판단에 따라 속도를 줄입니다. 이런 직감이 없는 사람들은 상대방이 1차선으로 느릿하게 들어오면 더 속도를 내어 2차선으로 추월을 하다가 대형 사고를 냅니다.

이는 가상화폐를 비롯한 다른 투자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 A와 B의 사건이 관찰되면 다음은 C가 일어난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경험이 쌓이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여기까지는 90% 이상의 확률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scalping.gif

그런데 문제는 두 번째에서 발생합니다.

바로 "철인의 멘탈"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절대 고수더라도 100% 확률로 맞춘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사전에 정해둔 룰에 따라 본인의 판단이 틀렸다고 판단되면 미련없이 바로 손절매하고 유유히 술 마시러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게 말이 쉽지, 인간의 본능과 위배되므로 제가 보기에는 거의 만명에 한명이나 가능한 일입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본인의 능력을 과신합니다. 그래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내다가 이번의 투자에서 본인의 예상과 다른 일이 발생하면 먼저 "그럴리 없다"라는 현실 부정 단계에 진입합니다. 갑자기 시장이 폭락합니다. 패닉에 빠집니다. 시장이 더 폭락합니다. 눈이 뒤집히고 있는거 전부 패닉셀합니다. 아니나 다를까, 자신이 팔자마자 시장은 반등하여 날라 갑니다. 이런 일을 한번이라도 겪고 나면 경험 기재에 의한 생존 본능 때문에 그나마 가지고 있던 첫번째 능력을 잃게 됩니다.

원숭이가 투자해도 50% 확률로 단타 수익을 낼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간은 그보다 훨씬 낮은 성공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강박증이 있기 때문에 한번 본인이 예상한 일이 어긋나면 현실 부정 단계에서 벗어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다 패닉셀합니다. 오래 전 대학시절에 이런 일 몇번 겪고 속에 천불이 나고 밤잠을 설치면서 이 길은 나의 길이 아니다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러한 단타의 스킬을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구현한 제임스 다이먼스 회장 같은 사람은 시장이 오르던 내리던 항상 수익을 냅니다. 연봉이 2조원이 넘어 뉴스에도 났었습니다. 그런데, 전세계에 한 명 있는 사람입니다.

본인을 과대평가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저 시장에서 한발자욱 떨어져 어디에서 돈이 쏟아질지 잘 본 뒤에 소쿠리를 들고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쏟아져 들어오는 돈 다발을 쓸어담기만으로도 힘에 부치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p.s. (너무 많은 관심과 더불어 억측도 많아지는 것 같아 내용 삭제합니다. 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죄송합니다.)

p.s. 뮤비 보아주시고 댓글 남겨 주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Sort: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경제 경영 무식자인 저에게 정말 쉽고 재미있는 글입니다.
저는 그와 더블어 트레이딩 뷰와 크립토와치를 사용합니다.
쓰시는걸로 좀 바꿔볼까합니다.
정말 힘들게 btc 를 주웠어요. 역시 강한 멘탈 필요로 했어요.
주말엔 대새 하락장이 예고가 되있어 상승장에 30% 쯤 덜어내고 물타기를 해야하나;
종일 차트보고 조사하다가 운이 좋게도 cme 오피셜이 떴네요. 운이 아주 좋았습니다.
지금은 아직 매집이 덜 됐는지 세력싸움이 치열한듯 보이네요.
그래도 흐름은 거스를 수 없을거예요. 그렇죠?
이제 생각이 좀 많아집니다.
고래들이 좁은 어항으로 들어오는 것 같아요.
제가 과연 앞으로 잘해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Btc 가격이 안정되고 등락도 조정되면 우리 모두가 원하는 5만달러가 될 수 있을지 상상이 안가요.
늦은 밤까지 잠이 안오네요. 설레기도 하고 조금 두렵기도 합니다.
잘 준비해야겠어요.

트레이딩 뷰와 크립토 와치 둘다 정말 좋은 툴입니다. 크립토 와치가 무료라는게 정말 대단합니다. 데이터 통계 툴은 정말 다양한데 저는 예전에 EC Miner라는 국산 제품을 사용하다가 회사를 옮기면서 라이센스가 없는 관계로 최근에는 다른 제품을 사용합니다. 비매품이어서 관련 내용을 공유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설레임은 행복이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조급함을 버리시고 다같이 꿈을 꾸었으면 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 코인이라 하심은 역시 언젠가 한번 언질을 주셨던, 수수료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으며 일부 거래소들에 이미 상장이 되었고 사실은 탈중앙화된 거래가 이루어진 바 있는, 비트코인과 비슷하지만 아식스를 쓸 수 없어 아식스 부스터는 효과가 없고 그 수량은 너무 많지 않고 적당한, 어쩌면 지금 거래소의 거래량을 꽤 가져올지도 모를 그 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앨범만큼이나 기다려졌던 글입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꼭 뵙고 싶습니다... :D

그건 근데 소수가 너무 많은 비중의 코인을 가지고 있지 않나요? 사실 그 코인은 잘모릅니다.

그 코인 약자라도 좀 알려주십시오ㅠㅠ 힌트라두요~~

모르셔도 되구요. 진짜 좋은 코인들인 이미 그란님이 기존 글에 써두셨습ㄴ다. 찾아보세요.

어떤 코인을 말씀하시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다만 본인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D

아참... 그리고 드디어 그날이 언젠지가 나왔습니다. 18일이라고 합니다.
http://www.cmegroup.com/media-room/press-releases/2017/12/01/cme_group_self-certifiesbitcoinfuturestolaunchdec18.html

오 날짜가 나왔군요 감사합니다 :))

저도 말씀하신 내용에 공감합니다 ㅎㅎ 탈중앙화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매우 수평적인 환경이 구축된 코인이겠네요!

비골 아닙니다. 비골은 태생부터 사기 코인에 가깝습니다.

https://steemit.com/kr/@woo7739/327es3
버트코인과 그리스톨 코인...
그란님께서 항상 찰리리의 트윗을 꼭 봐라 고급정보를 그냥 막올린다 하셧던 기억이 있네요 ㅋㅋㅋ 제가 정답일듯

오해가 될만한 정보를 드렸다면 죄송합니다. 현재 BTC와 1:1로 포트를 구성할 막강한 녀석을 찾는 중이라 시가총액이 작은 코인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보감사합니다.^^

그래프와 예시들어준거고 보고 힌트얻었습니다. 그란님이 응원하는 개발자 코인같아요 ^^;

이미 모든 분이 알고 계시는 코인입니다. 더욱 막강해질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D

저도 힌트 얻고싶네요ㅠ

혹시 그래프에서 V가 연상되는거 아닐까요? 너무 소설쓰는건지는 모르겠지만.

포스팅의 그래프를 봐도 어느코인 그래프인지 모르겠네요~ 23일에 저렇게 출렁였던 코인이 뭔가요?

그란님께서 12월에 비트코인의 호재를 먼저 언급하셨는데요. 그 뒤에 어떤 코인은 비트코인 같은 호재 없이도 상승할거라 하셨고요. 제 생각엔.. 그렇다면 비트코인의 호재가 동시에 호재로 작용하는 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토믹스왑이 가능한 L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알트코인들과도 스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수익>익절>저장으로서의 재분배가 자유롭다는 점에서 브릿지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최근에 간접적으로 언급된ㅎㅎ 승리의 그것 일까요?

가입이 늦어져 매번 눈팅만하다 처음 글 남겨봅니다. 그란님도, 여기 계시는 많은 분들도 심적으로 지적으로 제겐 너무 큰 힘이 됩니다 :) 늘 감사드립니다.

참 저도 구매인증합니다 ㅎㅎ 스트리밍으로 넘어온 이후에 CD 사는 건 근 13년만에 처음인 것 같네요. 식사는 과분하고, 식사 후 티타임에라도 뵐 수 있길 희망합니다.

S__42737666.jpg

얼마전 그란님께서 포트폴리오비중을 L에서 D로 조금 더 올리셨다 말씀하셨는데 그것이 맞는지 아닌지 생각이 많아지네요ㅠ

응원해주시고 음원도 구매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언젠가부터 에이프릴 음원을 팔기 위해서 포스팅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묘한 기분이 듭니다. ㅎㅎ 정말 감사 드립니다.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정답 도전해도 될까요? 대시 아니면 LTC라 봅니다. 대시는 꾸준히 창구로써의 역할을, LTC는 BTC와의 아토믹 스왑을 형성할테니 BTC를 따라가겠네요. 개인적으로 LTC에 좀 더 무게를 싣고 싶습니다

@noctisk 님 최근에 포스팅을 시작하셨네요. 내용이 정말 쏙~ 맘에 듭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다른 분들과도 공유하고 싶습니다. ^^

아하하 부끄럽네요. 저야말로 그란님 글 보고 보트 하러 가입했는데...

내용이 좋아 바로 팔로우 했습니다ㅋ

^^ 저도 그란님 글 리뷰에 리뷰 하면서 noctisk 님 글을 보게 되었고 계속 follow up 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짱입니다용.. ^^

대시와 라코는 이미 그란님 포트폴리오에 들어가 있는 것들이고 그란님이 제 3의 코인이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봐서는 이 둘은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notisk님의 포스팅 오늘 처음 봤습니다... 그란님과 더불어 정말 큰 그림을 보시더군요
두분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DASH와 LTC를 보고있습니다.
notisk님의 의견 플러스... 그란님의 포트폴리오에 껴 있으니깐요 ㅋㅋ

저도 궁금해서 포스팅을 봤습니다.
앞으로 애독자가 되겠습니다.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아무리 봐도 대쉬뿐이 없어 보입니다.

폭락장, 악재 상황에서 대시가 급등하는 현상이 몇 번 보이는데 이런 상황에서 큰 손들이 대시를 다시 매도하며 대시 시세에 충격을 줄 것이라 예상했는데 조금 하락 후 다시 반등해온 것 같습니다. 대시가 계속 이런 패턴으로 상승할지 모르겠습니다. 모두가 대시가 이런 역할을 하는걸 점점 알게 되는 것 같아서요.

아토믹 스왑이 자리잡으면 LTC도 그런 역할을 하게 될까요.

이 한 치 앞을 모르는 망망대해에서
그란님의 글은 하나의 등대 같네요

혹시 코스모스의 아톰은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저는 주식도 대형주만, 가상화폐도 대형주만 해서 아톰은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이 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디캐 dash이겠죠. 비캐는 펌핑후 조정패턴이 나오고, ltc는 꾸준하지 않고, 이더는 너무 앞선 테크이죠. 엠캐, 제캐도 가능한 후보일수 있죠? 이중에서 디캐가 꾸준한 패턴을 보입니다.

시장에 대한 관찰과 안목이 탁월하신 것 같습니다.

디캐는 어떤 코인인가요?

대시 dash를 캐시종류이므로 캐자돌림으로 쓴것입니다. 비캐 디캐 엠캐 제캐 4형제가 캐시류입니다. 캐시류에서 펑져빌리티? 를 극도화 한게 나중에 나온 zec입니다. 비캐가 가장 초기 모델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일찍 올리시네요ㅋㅋ
감사합니다!!!

이 곳은 오늘이 주말입니다. ^^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2
JST 0.027
BTC 55173.73
ETH 2879.85
USDT 1.00
SBD 2.30